4-3-18. Taxiing

 

a. General. Airport Traffic Control Tower가 운영 중이라면 항공기나 차량은 movement area로 이동하기 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taxi 지시를 위해 관제탑에 교신할 경우 항상 공항 상 자신의 위치를 언급한다.

 

2. movement area는 보통 공항 관리자, 혹은 관제탑이 발부하는 local bulletins에 설명되어 있다. 이러한 bulletinsFSS, fixed base operators offices, air carrier offices, 그리고 operations offices에서 찾을 수 있다.

 

3. 또한 관제탑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지역, 혹은 그 외의 이유로 AT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지역을 설명하는 bulletins도 발행한다.

 

4. Airport Traffic Control Tower가 운영 중이라면 이륙, 착륙, 혹은 활주로를 향한 taxi 전에 반드시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5. 활주로를 가로지르기 전에 반드시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ATC는 모든 활주로 교차지점에 대하여 clearance를 발부한다.

 

6. 이륙 활주로 할당할 시 ATC는 runway, taxi instructions, 그리고 hold short instructions나 runway crossing clearances를 차례대로 명시한다. 이는 출항 활주로를 항공기가 “진입”, 혹은 “횡단”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다. 무선 교신 도중 오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ATC는 taxi 승인 시 “cleared”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ATP: 활주로 진입 시 경계를 늦추어서는 안 된다. 조종사는 활주로 전체를 스캔해야 하며 final approach 중인 항공기를 찾아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downwing leg 및 base leg의 우측 모서리와 좌측 모서리를 모두 확인해야 한다. 확인 도중 "clear left, clear right, and clear to cross"라 말하는 것은 좋은 연습이 된다.)

 

7. 이륙 활주로 이외의 지점으로 taxi instructions를 발부할 경우 ATCtaxi 해야 할 지점, taxi instructions, 그리고 hold short instructions나 runway crossing clearances를 차례대로 명시한다.

 

NOTE -

ATC는 조종사로부터 runway hold short 지시에 대한 read back을 받아야 한다.

 

8. 조종사가 runway approach/departure (Runway XX APPCH/ Runway XX DEP) hold area에서, 혹은 ILS holding position(그림 2-3-15, Taxiways Located in Runway Approach Area 참조)에서 hold short를 해야 하는 경우 ATC는 지시를 발부할 것이다

 

9. 관제사로부터 taxi 지시를 받은 경우 조종사는 항상 다음을 read back 해야 한다:

 

(a) 할당된 활주로.

(b) 특정 활주로에 진입하라는 clearance.

(c) hold short, 혹은 line up wait 하라는 지시.

 

10. 조종사/차량으로부터 runway hold short에 대한 read back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관제사는 이를 요청해야 한다.

 

b. taxi와 연관된 ATC clearances나 지시는 항적 상황과 공항 상황에 근거한다. 따라서 조종사가 clearance나 지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taxi를 위해 ATC clearance가 발부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을 회피하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PIC는 항공기의 운영에 대한 직접적 책임과 최종 권한을 가진다. 따라서 조종사는 이해하지 못한 모든 clearance나 지시에 대해 설명을 요청해야 한다.

 

REFERENCE-

AIM, Para 7-4-1, General

 

1. 조종사는 runway crossing clearance, hold short clearance, 혹은 take off clearance에 대해 acknowledge 하는 것이 좋다. , 오해가 있다면 조종사는 clearance가 이해될 때까지 관제사에게 질문을 해야 한다.

 

NOTE -

ATC는 조종사로부터 runway hold short 지시에 대한 read back을 받아야 한다.

 

2. 출항을 위해 활주로로 인가받은 single pilot aircraft의 조종사는 오직 할당받은 ATC communication만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single pilot aircraftB 등급, C 등급, 혹은 D 등급을 벗어나기 전까지는 ATC communication 이외를 모니터링 해서는 안 된다. 착륙을 위한 clearance를 받은 후에도 이와 같은 절차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는 착륙 및 taxi가 완료되기 전까지 이어진다. 항상 다른 항적, 지상 차량, 혹은 다른 물체에 대한 효과적 스캐닝이 수행되어야 한다.

 

3. 조종사가 공항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혹은 정확한 taxi routing과 관련하여 혼동이 있는 경우 progressive taxi instructions를 요청할 수 있다. 또한 항적의 상황이나 공항의 상황으로 인해 progressive instructions 필요하다 관제사가 판단한 경우에도 조종사에게 발부될 수 있다(예를 들어 공사 작업, 혹은 유도로 폐쇄).

 

c. 관제탑이 미국 정부에 의해 운영되는 공항에서 ATC가 특별 승인(B, C, 혹은 D 등급 내에서 양방향 무선 교신 조건을 준수하지 않아도 되는 인가)을 받은 경우, 혹은 관제탑이 미국 정부에 의해 운영되지 않는 공항에서 무선 교신이 불가능한 경우 조종사는 활주로를 향해 이동하기 전에, 그리고 이착륙을 수행하기 전에 빛총 신호로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d. 다음 용어와 절차는 ground와의 무선 교신에서 사용된다.

 

1. 출항 이전에 taxi 지시 요청. 항공기 식별부호, 위치, 운영 형식(VFR 혹은 IFR), 그리고 최초 착륙 지점을 명시한다.

 

EXAMPLE -

Aircraft: “Washington ground, Beechcraft One Three One Five Niner at hangar eight, ready to taxi, I-F-R to Chicago.”

 

Tower: “Beechcraft on three one five niner, Washington ground, runway two seven, taxi via taxiways Charlie and Delta, hold short of runway three three left.”

 

Aircraft: “Beechcraft One Three One Five Niner, runway two seven, hold short of runway three three left.”

 

2. ATC clearance의 수령. ARTCC clearances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조종사에게 전달된다.

 

EXAMPLE -

Tower: “Beechcraft One Three One Five Niner, cleared to the Chicago Midway Airport via Victor Eight, maintain eight thousand.”

 

Aircraft: “Beechcraft One Three One Five Niner, cleared to the Chicago Midway Airport via Victor Eight, maintain eight thousand.”

 

NOTE -

일반적으로 ATC IFR clearanceground 관제사를 통해 조종사에게 전달된다. 그러나 바쁜 지역에서는 ground 관제사로부터 “contact clearance delivery”라는 지시를 받을 수 있다. clearance delivery로부터는 항적의 이동에 대한 감시, 혹은 관제가 수행되지 않는다.

 

3. 착륙 후 taxi 지시 요청. 항공기의 식별 부호와 위치를 명시한 다음 taxi 지시를 요청한다.

 

EXAMPLE -

Aircraft: “Dulles ground, Beechcraft One Four Two Six One clearing runway one right in taxiway echo three, request clearance to Page.”

 

Tower: “Beechcraft One Four Two Six One, Dulles ground, taxi to Page via taxiways echo three, echo one, and echo niner.”

 

혹은

 

Aircraft: “Orlando ground, Beechcraft One Four Two Six One clearing runway one eight left at taxiway bravo three, request clearance to Page.”

 

Tower: “Beechcraft One Four Two Six One, Orlando ground, hold short of runway one eight right.”

 

Aircraft: “Beechcraft One Four Two Six One, hold short of runway one eight right.”

 

e. 지상 운영 도중 jet blast, prop wash, 그리고 rotor wash를 가까이에서 마주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조종사는 jet blast, prop wash, 그리고 rotor wash가 항공기차량지상 장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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