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0. Taxiway Lights
a. Taxiway Edge Lights. taxiway edge lights는 어둡거나 저시정 조건일 때 유도로 가장자리의 윤곽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된다. 이 등화는 푸른색이다.
NOTE -
대부분의 큰 공항에서 이러한 등화는 variable intensity settings를 가진다. 따라서 조종사가 요청할 경우, 혹은 관제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등화의 강도가 조절될 수 있다.
b. Taxiway Centerline Lights. 저시정 조건에서 지상 교통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하여 taxiway centerline lights가 사용된다. 이는 유도로 중심선을 따라, 그리고 runway•ramp•apron에 지정된 일부 유도로를 따라 위치한다. 이 등화는 녹색이다.
c. Clearance Bar Lights. 저시정 조건일 때 유도로 대기 지점의 가시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clearance bar lights가 설치된다. 또한 이는 어두울 때 유도로 교차로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하여 설치될 수도 있다. clearance bars는 포장도로 내 세 개의 노란색 등화로 구성된다.
d. Runway Guard Lights. runway guard lights는 유도로/활주로의 교차지점에 설치된다. 이는 주로 저시정 조건일 때 유도로/활주로 교차지점의 가시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runway guard lights는 유도로 양쪽에 설치된 한 쌍의 노란색 수직 점멸 등화로 구성되거나, 혹은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에 설치된 일렬의 노란색 등화로 구성된다.
NOTE -
일부 공항의 경우 유도로/활주로 교차지점에 3개의, 혹은 5개의 노란색 등화가 일렬로 설치될 수 있다. 이를 clearance bar lights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e. Stop Bar Lights. 저시정 조건(1,200ft 미만의 Runway Visual Range)일 때 활주로에 진입하라는, 혹은 활주로를 횡단하라는 ATC clearance를 확인하기 위하여 stop bar lights가 사용된다. stop bar는 유도로 양쪽에 설치된 한 쌍의 붉은색 수직 등화와 runway holding position에 설치된 일렬의 붉은색 단방향성 등화로 구성된다. controlled stop bar는 taxiway centerline lead-on lights와 함께 작동한다. 활주로에 진입하라는, 혹은 활주로를 횡단하라는 ATC clearance 이후 stop bar가 꺼지고 lead-on lights가 켜진다. stop bar light와 lead-on light는 센서나 백업 타이머에 의해 자동으로 리셋된다.
CAUTION -
활주로에 진입하라는, 혹은 활주로를 횡단하라는 ATC clearance를 받았으나 stop bar가 켜진 상태라면 절대 건너지 않아야 한다.
NOTE -
stop bar를 통과한 후 taxiway centerline lead-on lights가 꺼진 경우 조종사는 현재 위치에서 멈춘 다음 ATC에 교신해야 한다.
'AIM 2장: Aeronautical Lighting and etc > Section 1. Airport Lighting Ai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5. In-runway Lighting (1) | 2023.07.13 |
---|---|
2-1-6. Runway Status Light(RWSL) System (0) | 2023.07.13 |
2-1-7. Control of Lighting Systems (0) | 2023.07.13 |
2-1-8. Pilot Control of Airport Lighting (0) | 2023.07.13 |
2-1-9. Airport/Heliport Beacons (0) | 2023.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