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Runway Status Light(RWSL) System

 

a. Introduction. RWSL은 활주로의 진입, 횡단, 혹은 이착륙이 안전하지 않은 경우 이를 명확히 나타내기 위해 조종사에게 활주로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이다. RWSL 시스템은 감시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처리한다. 그리고 감지된 지상 항적과 입항 항적의 위치 및 속도에 따라 REL(Runway Entrance Lights), 그리고 THL(Takeoff Hold Lights)를 활성화한다. RELTHL은 포장도로 내 등화 장치이다. RWSLATC clearance를 대체하지도, 혹은 전달하지도 않는 독립적 안전 시스템이다. 활주로의 진입, 횡단, 이착륙, 혹은 사용에 대한 승인은 여전히 ATC로부터 받아야 한다. ATC가 시스템을 제한적으로 제어할 수는 있으나 직접 사용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ATC 직무를 수행하는 도중 등화의 활성화/비활성화를 확인하지 못할 수 있다.

 

b. Runway Entrance Lights(REL): REL 시스템은 포장도로 내 단일방향성 등화들로 구성된다. 이는 유도로 중심선을 따라 평행하게 배치되어 hold line의 조종사를 향해 빛을 낸다. RELhold line의 첫 번째 등화에서 시작되어 runway edge까지 균등한 간격으로 배치된다. 마지막 두 개의 등화는 활주로 중심선에 있는 추가적인 하나의 REL 등화와 정렬된다. (그림 2-1-92-1-10 참조). REL이 활성화 되었을 경우 이는 활주로에 고속 항적이 있음을, 혹은 활성화 영역 내에 최종 접근 중인 항공기가 있음을 나타낸다.

1. REL Operating Characteristics Departing Aircraft: 출항 항공기가 약 30노트의 속도(공항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도달하면 항공기 전방 활주로를 따라 REL이 배치된 모든 유도로 교차로의 등화가 켜진다(그림 2-1-9). REL이 배치된 유도로 교차로에 항공기가 접근하고 있을 때 해당 교차로의 등화는 항공기가 도달하기 약 3~4초 전에 꺼진다. 이를 통해 관제사는 안전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보다 신속하게 항적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anticipated separation”을 적용할 수 있다. 시스템에 의해 항공기가 “airborne”으로 선포되었다면 이 활주로와 연관된 모든 REL 등화가 꺼진다.

 

2. REL Operating Characteristics Arriving Aircraft: 최종 접근 중인 항공기가 threshold로부터 약 1마일 거리에 있을 때 활주로와 교차하는 모든 유도로의 REL 등화가 켜진다. 특정 공항에서는 특정 운영을 위해 이 거리가 조정될 수 있다. anticipated separation 적용을 위해 항공기가 도달하기 약 3~4초 전에 유도로 교차로의 등화가 꺼진다. 이는 항공기가 대략 80노트(공항에 따라 다를 수 있음)로 감속하기 전까지 이루어진다. 80노트 미만에서는 항공기의 전방 경로로부터 30초를 초과하는 모든 등화들이 꺼진다. 항공기가 약 34노트(공항에 따라 다를 수 있음)로 감속하면 항공기가 taxi 상태에 있다고 선포되며 모든 등화가 꺼진다.

 

3. 조종사가 보게 되는 것: hold line에 있는, 혹은 hold line으로 접근하는 조종사는 REL이 활주로상의 항공기/차량, 혹은 최종 접근 항공기에 반응하여 점등 및 소등 되는 것을 보게 된다.

 

4. 조종사가 REL의 적색등을 확인할 경우 hold line에서 대기한다. 만약 clearance가 등화 지시와 다를 경우 조종사는 해결을 위해 ATC에 교신해야한다. 만약 등화가 켜졌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활주로를 개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예를 들어 항공기가 이미 활주로에 있음) 승무원은 활주로를 진입(혹은 교차)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음을 이해하면서 최선의 판단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ATC에 교신한다.

 

c. Takeoff Hold Lights(THL): THL 시스템은 포장도로 내 단일방향성 등화들로 구성된다. 이는 runway centerline lighting의 양 쪽에 두 줄로 정렬된다. 등화들은 “line up and wait” 지점에서 arrival end of the runway를 향해 배치된다. THLdeparture threshold로부터 375ft 떨어진 지점에서 시작되어 대기 항공기의 전방 1,500ft까지 연장된다(그림 2-1-11 참조). 활주로가 다른 항공기나 차량에 의해 사용 중이거나, 혹은 사용 되려는 중인 경우 이륙이 안전하지 않음을 알리기 위해 등화가 켜진다. 등화가 켜지기 위해선 두 대의 항공기, 혹은 한 대의 차량 및 한 대의 항공기가 필요하다. 출항 항공기는 이륙을 시작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다른 항공기나 차량은 활주로에 있거나, 혹은 활주로를 건너려 하고 있을 것이다.

1. THL Operating Characteristics Departing Aircraft: 다른 항공기나 차량이 활주로에 있거나, 혹은 활주로를 건너려 하고 있을 경우 출항 항공기를 위해 THL이 켜진다. (그림 2-1-9 참조) 다른 항공기나 차량이 활주로를 개방하면 THL이 꺼진다. 전방의 다른 항공기나 차량이 활주로를 완전히 개방하기 전에 등화가 꺼지는 것을 조종사는 확인할 수 있다. THL 또한 REL과 마찬가지로 “anticipated separation” 기능을 가지고 있다.

 

NOTE -

THL의 소등이 takeoff roll을 시작할 수 있는 clearance는 아니다. 모든 takeoff clearancesATC로부터 발부된다.

 

2. 조종사가 보게 되는 것: 출항 지점에 위치한, 혹은 takeoff roll을 시작한 조종사는 활주로 상에 있는, 활주로에 진입하는, 혹은 활주로를 교차하는 다른 항공기나 차량에 반응하여 THL이 켜지는 것을 보게 된다. 활주로가 개방되었을 시 등화가 꺼질 것이다. 교차하는 교통량에 따라 조종사는 여러 번의 점등 및 소등을 보게 될 수 있다.

 

3. THL 등화가 켜진 것을 확인하였다면 조종사는 대기 상태를 유지하거나, 혹은 최대한 안전하게 멈춘다. 만약 clearance가 등화 지시와 다를 경우 조종사는 해결을 위해 ATC에 교신해야한다. 만약 takeoff roll 도중 등화가 켜졌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멈추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승무원은 이륙을 계속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음을 이해하면서 최선의 판단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ATC에 교신한다.

 

d. Pilot Actions:

 

1. RWSL이 있는 공항을 이용하는 경우 조종사는 게이트나 주기장에서 출발할 때 transponder/ADS-B “On” 상태로 운항한다. 이를 게이트나 주기장에 도착하여 정지하기 전까지 유지한다. 이는 FAA surveillance systems(예를 들어 ASDE-X/Airport Surface Surveillance Capability(ASSC). 이는 RWSL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함)와의 상호 작용을 보장한다.

 

2. ATC 지시와 상반되는 RWSL 표시로 인해 정지할 경우 조종사는 항상 이를 ATCT에 알려야 한다. 조종사는 taxi clearancetakeoff clearance에 대한 해명을 요청해야 한다.

 

3. 점등된 빨간색 등화를 절대 통과하지 않는다. RWSLATC가 발부한 taxi clearancetakeoff clearance가 사실인지를 나타낼 것이다. 만약 ATC 지시와 RWSL이 상반되는 경우 즉시 ATC에 알린 다음 clearance를 재확인한다.

 

4. 등화가 꺼졌다하더라도 ATC clearance 없이는 진행하지 않는다. RWSLATC clearance가 사실인지 확인시켜주는 것이지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e. ATC Control of RWSL System:

 

1. 관제사는 포장도로 내 등화를 다섯 가지 강도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모든 시정 및 조명 조건에서 등화의 최대 가시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RELTHL은 독립적으로 설정될 수 있다.

 

2. RWSL 운영이 항적의 효율적인 이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안전하지 못한 운영에 기여한다는 ATC Manager의 의견이 있을 경우 등화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RELTHL은 별도로 비활성화 될 수 있다. 시스템이나 그 구성 요소가 비활성화 될 경우 NOTAM이 발부되어야 하며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ystem)가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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