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In-runway Lighting

 

a. Runway Centerline Lighting System(RCLS). 저시정 조건에서의 착륙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일부 정밀 접근 활주로에 runway centerline lights가 설치되었다. 이는 활주로 중심선을 따라 50ft 간격으로 배치된다. landing threshold에서 바라보았을 때 runway centerline lights는 활주로 종단으로부터 3,000ft 전까지 흰색이다. 이후 2,000ft 구간 동안 흰색과 빨간색이 번갈아 나타난다. 그리고 활주로의 마지막 1,000ft 구간에서는 centerline lights가 빨간색이다.

 

b. Touchdown Zone Lights(TDZL). 저시정 조건에서 touchdown zone을 나타내기 위해 일부 정밀 접근 활주로에 touchdown zone lights가 설치되었다. 이는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대칭으로 배치된 두 줄의 light bars로 구성된다. TDZL은 landing threshold로부터 100ft 지점에서 시작되며 3,000ft 지점이나 활주로 중심 중 짧은 곳 까지 연장된다. 해당 등화는 백색으로 구성된다.

 

c. Taxiway Centerline Lead-Off Lights. taxiway centerline lead-off lights는 활주로를 개방하는 조종사에게 시각적 안내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해당 등화를 통해 본인이 runway environment나 ILS critical area 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녹색과 노란색 등화가 번갈아서 배치되며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runway holding position이나 ILS critical area holding position 너머까지 연장된다.

 

d. Taxiway Centerline Lead-On Lights. taxiway centerline lead-on lights는 활주로를 진입하는 조종사에 시각적 안내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해당 등화를 통해 본인이 runway environment나 ILS critical area 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lead-on lightslead-off lights와 같은 색깔 패턴을 나타낸다. lead-on lights는 양방향으로 작동한다. , 한 쪽은 lead-on을 위해 빛을 발하는 반면 다른 한 쪽은 lead-off를 위해 빛을 발한다. lead-off를 위해 노란색 빛을 발하는 모든 등화는 lead-on에 대해서도 노란색 빛을 발해야 한다. (그림 2-1-12 참조.)

e. Land and Hold Short Lights. land and hold short lightsLAHSO(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가 승인된 특정 활주로에서의 대기 지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land and hold short lights는 활주로를 가로질러 설치된 한 줄의 점멸 백색 등화로 구성된다. LAHSO가 적용 중이라면 이 등화가 항상 켜진다. LAHSO가 적용 중이지 않다면 등화가 꺼진다.

 

REFERENCE -

AIM, Paragraph 4-3-11, Pilot Responsibilities When Conducting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LAHSO)

 

4-3-11. Pilot Responsibilities When Conducting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LAHSO)

4-3-11. Pilot Responsibilities When Conducting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LAHSO) a. LAHSO는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s.”의 약어이다. 이러한 운영은 intersecting runway, intersecting taxiway, 혹은 그 외 특정 지점에서의 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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