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actable Landing Gear

 

landing gear를 올릴 경우 상승 성능이 향상되고 순항 속도가 빨라진다. 이는 gear retraction 이후의 항력 감소 때문이다. retractable landing gear systems는 유압으로, 혹은 전기로 작동할 수 있다(혹은 두 시스템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warning indicators가 조종실에 제공된다. 이는 바퀴가 하강 및 고정되었을 때, 바퀴가 상승 및 고정되었을 때, 혹은 중간 위치에 있을 때를 조종사에게 나타낸다. 비상 작동을 위한 시스템 또한 제공된다. retractable landing gear system은 복잡하므로 조종사는 특정 작동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그리고 작동 제한 사항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Landing Gear Systems

 

electrical landing gear retraction system은 기어 작동을 위해 electrically-driven motor를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기어를 올리고 내리기 위한 electrically-driven jack이다. 조종실의 스위치가 UP position으로 이동하면 전기 모터가 작동한다. shafts, gears, adapters, actuator screw, 그리고 torque tube를 통해 힘이 drag strut linkages로 전달된다. 이를 통해 기어가 상승 및 고정된다. gear doors를 열고 닫는 struts 또한 작동한다. 스위치가 DOWN position으로 이동하면 모터가 역전되어 기어가 하강 및 고정된다. 한번 활성화되면 gear motor는 계속하여 움직인다(, 모터 gearboxup/down limit switch가 작동하기 전까지).

 

hydraulic landing gear retraction system은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연결 장치를 작동하기 위해 유압유를 사용한다. 조종실의 스위치가 UP position으로 이동하면 유압유가 gear up line으로 향한다. 유압유는 sequenced valvesdownlocks를 통해 gear actuating cylinders로 흐른다. 기어 연장 도중에도 유사한 과정이 발생한다. 시스템 내의 유압유를 가압하는 펌프는 engine-driven, 혹은 electrically-powered일 수 있다. 유압유를 가압하기 위해 electrically-powered pump가 사용되는 경우 이 시스템을 electrohydraulic system이라 부른다. 시스템은 여분의 유압유를 저장하기 위해, 그리고 시스템 유압유 양을 결정할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hydraulic reservoir를 내장한다.

 

hydraulic pump는 그 동력원에 관계없이 특정 범위 내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센서가 과도한 압력을 감지하면 펌프 내의 relief valve가 열린다. 그리고 유압이 다시 reservoir로 되돌아온다. 또 다른 유형의 relief valve는 열팽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압력을 방지한다. 유압은 limit switches에 의해서도 조절된다. gear는 두 개의 limit switches를 가진다: 하나는 extension 전용, 그리고 다른 하나는 retraction 전용. landing geargear cycle을 완료한 후 limit switcheshydraulic pump의 전원을 끊는다. limit switch 고장 시 backup pressure relief valve가 작동하여 과도한 압력을 완화한다.

 

Controls and Position Indicators

 

landing gear position은 조종실의 스위치에 의해 제어된다. 대부분의 비행기에서 gear switch는 바퀴 모양이다. 이는 식별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그리고 조종실의 다른 것들과 구별하기 위함이다.

 

landing gear position indicators는 비행기 모델마다 다르다. 한 가지 유형은 하나의 녹색 표시등(landing gear가 내려진 상태를 지시), 그리고 하나의 노란색 표시등(landing gear가 올려진 상태를 지시)으로 구성된다. [그림 12-10] 다른 유형은 세 개의 녹색 표시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landing gear가 하강 및 고정되었을 때 켜진다. [그림 12-10] 다른 시스템에서는 기어가 변경중임을, 혹은 착륙에 안전하지 않음을 나타내기 위해 붉은색(혹은 노란색) 표시등을 포함한다. [그림 12-11] 표시등이 “press to test”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전구를 교체할 수 있다. integrated electronic displays는 별도의 표시등 없이 화면의 일부에 gear position을 나타낼 수도 있다.

다른 유형의 landing gear position indicatorstab-type indicators로 구성된다. 이는 “UP” 표시(기어가 상승 및 고정되었음을 나타냄), 빨간색/흰색 대각선 줄무늬 표시(기어가 잠금 해제됨을 나타냄), 그리고 각 기어의 실루엣 표시(기어가 DOWN position에 고정되었음을 나타냄)로 이루어져있다.

 

Landing Gear Safety Devices

 

retractable landing gear를 장비한 대부분의 비행기는 gear warning horn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행기가 착륙 외장 상태에 있으나 landing gear가 내려져있지 않은 경우 소리가 난다. 일반적으로 hornthrottle, 혹은 flap position /혹은 속도계와 연결되어 있다. 때문에 gear가 올려진 상태에서 비행기가 특정 속도, 외장, 혹은 출력 설정보다 낮을 경우 경고음이 발생한다.

 

mechanical downlocks, safety switches, 그리고 ground lock과 같은 장치를 통해 landing gear의 우발적 retraction을 방지할 수 있다. mechanical downlocksgear retraction system에 내장된 구성 요소이다. 이는 gear retraction system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한다. 비행기가 지상에 있는 도중 downlocks의 우발적 작동으로 인해 landing gear retraction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electrically-operated safety switches가 설치된다.

 

landing gear safety switch(때때로 squat switch라 불림)는 일반적으로 main gear shock struts 중 하나의 bracket에 장착된다. [그림 12-12] strut이 비행기의 무게에 의해 압축되면 retraction을 구동하는 모터(혹은 메커니즘)의 전기 회로가 switch에 의해 개방된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기어에 무게가 걸린 상태에서 조종실의 landing gear switchRETRACT position에 놓아도 gear는 연장 상태를 유지한다. 안전하지 않은 상태를 알리기 위해 warning horn이 울릴 수도 있다. 그러나 기어에 무게가 걸리지 않으면(예를 들어 이륙 시) safety switch가 해제되고 gear가 올라간다.

비행기가 지상에 있을 때 기어가 붕괴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많은 비행기들은 착탈식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치를 ground locks라 부른다. 일반적인 유형 중 하나는 pin이다. 이는 두 개 이상의 landing gear support structure에 뚫린 구멍들이 정렬된 지점에 장착된다. 또 다른 유형은 spring-loaded clip이다. 이는 두 개 이상의 support structure를 함께 고정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모든 유형의 ground locks에는 보통 빨간색 테이프가 영구적으로 부착되어 있다. 이는 ground locks의 장착 여부를 쉽게 표시하기 위함이다.

 

Emergency Gear Extension Systems

 

emergency gear extension systemmain power system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landing gear를 내린다. 일부 비행기의 조종실에는 emergency release handle이 있다. 이는 기계적 연결 장치를 통해 gear uplocks와 연결되어 있다. handle이 작동되면 uplocks가 해제된다. 이는 gear 자체의 무게를 통해 gear가 자유 낙하, 혹은 연장되게 만든다. [그림 12-13]

그 외의 비행기에서는 compressed gas(이는 uplock release cylinders로 향함)를 사용하여 uplock을 해제할 수 있다. 일부 비행기에서는 설계 외장으로 인해 중력 및 공기 부하만으로 landing gear를 연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비행기에서는 비상 상황 시 강제로 gear를 내리기 위한 대비책이 포함되어 있다. 일부 장치에서는 유압유, 혹은 compressed gas가 압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반면 그 외의 시스템은 emergency gear extension을 위해 수동 시스템(예를 들어 hand crank)을 사용한다. [그림 12-13] landing gear의 비상 작동을 위한 유압은 비행기 설계에 따라 auxiliary hand pump, accumulator, 혹은 electrically-powered hydraulic pump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Operational Procedures

 

Preflight

 

retractable landing gear는 복잡하므로 매 비행 전에 정밀 점검이 필요하다. 점검은 조종실 내부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먼저 landing gear selector switchGEAR DOWN position에 있는지 확인한다. 그런 다음 battery master switch를 키고 landing gear position indicatorsgear down/lock을 표시하는지 확인한다.

 

landing gear의 외부 점검은 각 시스템 구성 요소를 확인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림 12-14] landing gear, wheel well, 그리고 주변부가 깨끗해야 한다. switchesvalves가 더러우면 safe light가 잘못 표시되거나, 혹은 landing gear가 완전히 내려지기 전에 extension cycle이 중단될 수 있다. wheel wells에는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물질이 gear를 손상시키거나, 혹은 gear의 작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부러진 gear doorsgear 작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shock strut이 적절히 팽창해 있는지, 그리고 피스톤이 깨끗한지 확인한다. main gear/nose gearuplock/downlock 메커니즘 상태를 점검한다. power sourcesretracting mechanism의 상태, 결함, 그리고 고정 상태를 점검한다. 유압라인이 부착된 지점에서 마멸 및 누유의 징후를 점검한다. squat switches의 청결 상태, 그리고 고정 상태를 점검한다. actuating cylinders, sprockets, universal joints, drive gears, linkages, 그리고 그 외 확인 가능한 구성 요소들의 상태와 결함을 점검한다. landing gear가 부착된 비행기 구조물의 변형, 균열, 그리고 상태를 점검한다. 모든 bolts/rivets는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단단히 고정되어야 한다.

 

Takeoff and Climb

 

일반적으로 landing gear는 엔진 고장, 혹은 비상 상황에서 비행기가 더 이상 활주로에 착륙할 수 없는 고도에 도달한 이후 올려진다. 그러나 이 절차가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landing gear retraction을 계획한다:

 

활주로의 길이

climb gradient

장애물 회피 조건

departure end of the runway 너머의 지형 특성

특정 비행기의 상승 특성

 

예를 들어 엔진 고장 시 일부 상황에서는 지형의 에너지 흡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landing gear를 연장한 상태로 off airport forced landing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Chapter 18, “Emergency Procedures” 참조). 이 경우 짧은 활주로에서 이륙한 후 landing gear를 늦게 올리는 것이 타당할 수 있다. 다른 상황에서는 상승 경로의 장애물 때문에 이륙 후 적시에 gear retraction을 수행하는 것이 타당할 수 있다. 또한 일부 비행기의 초기 상승 pitch attitude는 남은 활주에 대한 시야를 차단한다. 이는 남은 활주로에서의 착륙 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landing gear를 너무 일찍 올리지 않는다. 그리고 계기에 positive rate of climb이 표시되기 전까지는 landing gear를 올리지 않는다. positive rate of climb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gear를 올렸을 때 비행기가 활주로에 다시 안착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이는 lift-off가 너무 일찍 발생한 경우 특히나 그렇다. landing gear selector에 닿기 위해 몸을 앞으로 기울이면 조종간에 의도치 않게 forward pressure를 가할 수 있다. 이는 비행기를 하강하게 만든다.

 

landing gear가 올라가면 대기 속도가 증가하며 pitch attitude가 변화할 수 있다. gear가 올라가는데 몇 초가 걸릴 수 있다. gear의 상승 및 고정(그리고 gear의 하강 및 고정)은 비행기 모델마다 다른 특유의 소리와 느낌을 동반한다. 정상적인 gear retraction 소리 및 느낌에 익숙해질 경우 비정상적 gear 작동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비정상적 landing gear retraction은 대부분의 경우 gear extension cycle 또한 비정상적일 것이라는 명백한 신호이다.

 

Approach and Landing

 

높은 대기속도가 landing gear에 가하는 하중이 구조적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landing gear 작동을 위한 제한 속도가 설정되었다. 이는 비행 도중 landing gear를 과도한 응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해당 속도는 속도계에 표시되지 않는다. 대신 이는 특정 비행기의 AFM/POH에 게재되며 보통 조종실의 placards에 표시된다. [그림 12-15] VLE(maximum landing extended speed)landing gear가 연장된 상태에서 비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이다. VLO(maximum landing gear operating speed)는 landing gear가 UP/DOWN cycle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최대 속도이다.

gear selector switchGEAR DOWN position에 놓으면 landing gear가 연장된다. landing gear가 연장되면 대기 속도가 감소하며 pitch attitude가 변화할 수 있다. landing gear가 연장되는 몇 초 동안 비정상적인 소리나 느낌에 주의한다. 정상적인 소리 및 느낌을 통해, 그리고 조종실의 gear position indicators를 통해 landing gear가 연장되었는지 확인한다. 착륙 예정 지점의 반대편 downwind에 도달하기 전에 landing gear를 연장해야 한다(, traffic pattern altitude로 하강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미리 landing gear를 연장한 경우 제외). landing gear를 연장할 downwind 내 특정 지점을 포함하는 표준 절차를 수립한다. 해당 절차를 엄격하게 준수할 경우 의도치 않은 gear up landings이 방지될 수 있다.

 

retractable landing gear를 장비한 비행기를 운영하기 위해선 checklist를 신중하게, 주의 깊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downwind leg에 있을 때 해당 비행기의 before-landing checklist를 수행하는 습관을 들인다. 이는 두 가지를 달성한다: gear를 연장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짐, 착륙하기 전에 gear down indicators를 다시 확인함.

 

landing roll을 완료하고 활주로를 개방하기 전까지는 어떤 제어 장치도 건드리지 않는다(, good operating practices가 달리 명시하는 경우 제외). 이러한 기법은 지상에서 landing gear를 실수로 올릴 가능성을 크게 줄여준다. rollout 후 활주로를 개방하고 나면 after-landing checklist에 집중한다. 이는 올바른 제어 장치를 확실하게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retractable gear airplanes로 전환하는 조종사는 몇 가지 실수들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을 포함한다:

 

landing gear를 연장하지 않음.

 

∙의도치 않게 landing gear를 올림.

 

gear를 작동하였으나 gear position은 점검하지 않음.

 

emergency gear system을 잘못 사용함.

 

이륙 도중 gear를 너무 일찍 올림.

 

gear를 너무 늦게 연장함.

 

이러한 실수들은 complex aircraft로 막 전환한 조종사들에 의해, 그리고 무사 안일한 조종사들에 의해 발생한다. landing gear와 연관된 사고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checklist를 사용한다.

 

특정 비행기에 대한 landing gear emergency extension procedures를 숙지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한다.

 

특정 비행기에 대한 landing gear warning hornwarning light systems를 숙지한다.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감지되면 horn systemwarning light system을 대조 확인한다.

 

해당하는 경우 landing gear warning light displays의 전구 교체 절차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display의 전구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할 수 있다. 전구가 교체 가능하다면 비행 전 점검 도중 비행기의 spare bulb supply에 예비 전구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올바르게 작동하는 landing gear system의 소리와 느낌을 인지 및 숙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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