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ueling Procedures

 

비행 중인 항공기에는 공기와의 표면 마찰에 의해 정전기가 형성된다. 또한 재급유를 하는 동안 호스와 노즐을 통해 흐르는 연료에 의해서도 정전기가 발생한다. 나일론, 데이크론, 혹은 모직 의류는 사람의 정전기를 축적한 후에 깔때기나 노즐로 방출하는 경향이 있다. 정전기로 인해 연료 증기가 연소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에 접지선을 연결한 다음에 fuel cap을 연료 탱크에서 제거한다. 항공기와 refueler의 정전하가 다르므로 이 둘을 서로 연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둘을 서로 연결하면 정전하가 균일해진다. 급유를 시작하기 전에 재급유 노즐이 항공기와 연결되어야 하며 재급유 내내 이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급유차량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재급유 전에 차량이 접지되어야 한다.

(출처: learntoflyblog)

드럼이나 캔으로부터 재급유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올바른 연결 및 접지가 매우 중요하다. 드럼은 접지 지점 근처에 배치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연결 순서가 준수되어야 한다:

 

1. 드럼 접지

 

2. 항공기 접지

 

3. fuel cap을 제거하기 전에 드럼과 항공기를 연결하거나 노즐과 항공기를 연결

 

연결을 끊을 때는 순서를 반대로 한다.

 

섀미가죽을 통과하는 연료는 정전기를 충전시키고 스파크 위험을 증가시킨다. 항공기는 올바르게 접지되어야 하며 노즐, 섀미가죽 필터, 그리고 깔때기가 항공기와 연결되어야 한다. 캔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캔이 접지 지점이나 깔때기와 연결되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플라스틱 양동이나 이와 유사한 비전도성 용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PHAK(2023) > 7: Aircraft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Airframe Systems  (0) 2023.05.30
(13) Fuel Systems  (0) 2023.05.30
(15) Heating System  (0) 2023.05.30
(16) Electrical System  (0) 2023.05.30
(17) Hydraulic Systems  (0) 2023.05.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