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al System

 

대부분의 항공기는 14-volt, 혹은 28-volt DC(direct current) 전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본적인 항공기 전기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Alternator/generator

 

Battery

 

Master/battery switch

 

Alternator/generator switch

 

Bus bar, fuses, and circuit breakers

 

Voltage regulator

 

Ammeter/loadmeter

 

Associated electrical wiring

 

engine-driven alternators(혹은 generators)는 전기 시스템에 전류를 공급한다. 이는 또한 battery 내의 충분한 전하를 유지한다. battery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는 엔진 시동을 위한 전력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alternatorgenerator 고장 시 이용할 수 있는 한정된 전력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DC generators는 낮은 엔진 rpm에서 전체 전기 시스템을 작동하기에 충분한 양의 전류를 생성하지 않는다. 낮은 엔진 rpm으로 작동하는 동안에는 battery로부터 전기를 끌어와야 한다. 허나 battery가 빠르게 고갈될 수 있다.

 

alternatorsgenerators보다 몇 가지 장점을 가진다. alternators는 엔진 속도가 느린 경우에도 전체 전기 시스템을 작동할 충분한 전류를 생성한다. 이는 ACDC로 변환함으로써 이루어진다. alternator의 전기 출력은 광범위한 엔진 속도에서 꽤나 일정하다.

 

일부 항공기에는 콘센트가 있다. 여기에 외부 GPU(ground power unit)가 연결될 수 있으며 이는 시동을 위한 전기 에너지를 제공한다. 이는 특히나 추운 날씨에서 시동할 때 매우 유용하다. GPU를 사용하여 엔진 시동을 걸 경우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따른다.

 

전기 시스템은 master switch를 통해 켜지거나 꺼진다. master switchON position에 두면 모든 전기 장비 회로에 전기 에너지가 공급된다(, 점화 시스템 제외). 에너지원을 위한 전기 시스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Position lights

 

Anticollision lights

 

Landing lights

 

Taxi lights

 

Interior cabin lights

 

Instrument lights

 

Radio equipment

 

Turn indicator

 

Fuel gauges

 

Electric fuel pump

 

Stall warning system

 

Pitot heat

 

Starting motor

 

많은 항공기가 battery switch를 장착한다. 이는 master switch와 유사한 방식으로 항공기 전력을 제어한다. alternator switch 또한 장착된다. 이는 alternator 고장 시 조종사가 alternator를 전기 시스템으로부터 제외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림 7-33]

alternator 스위치가 OFF position에 놓이면 모든 전기 부하가 배터리에 걸린다. 배터리를 절약하기 위해 불필요한 전기 장비를 모두 꺼야한다.

 

bus bar는 항공기 전기 시스템의 접속단자로 사용된다. 이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장비를 main electrical system에 연결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배선 시스템을 단순화한다. 또한 전압을 시스템 전체에 분배할 수 있는 공통 지점을 제공한다. [그림 7-34]

전기 시스템은 퓨즈, 혹은 circuit breakers를 사용한다. 이는 회로와 장비를 전기 과부하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결함이 있는 퓨즈를 교체하기 위해 항공기는 적절한 암페어 한계를 갖춘 예비 퓨즈를 지녀야 한다. circuit breakers는 퓨즈와 기능이 동일하다. 허나 이는 전기 시스템에 과부하가 발생한 경우 교체를 수행하는 대신 직접 재설정을 할 수 있다. 퓨즈, 혹은 circuit breaker panelplacards가 회로의 명칭을 식별하며 암페어 한계를 나타낸다.

 

ammeter는 항공기 전기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된다. ammeteralternator/generator가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낸다. 이는 또한 battery가 전기 충전을 받고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낸다.

 

ammeter의 중앙에는 영점이 있으며 양쪽에는 음(-), 혹은 양(+)의 표시가 있도록 설계된다. [그림 7-35] ammeter의 지시침이 양(+)의 값에 있을 경우 이는 battery의 충전율을 나타낸다. ammeter의 지시침이 음(-)의 값에 있을 경우 이는 battery로부터 전류가 유입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지시침이 full-scale minus를 나타낼 경우 이는 alternator/generator의 오작동을 나타낸다. 지시침이 full-scale positive를 나타낼 경우 이는 regulator의 오작동을 나타낸다. 어떤 경우이든 적절한 조치를 위하여 AFM/POH를 참조한다.

 

모든 항공기에 ammeter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는 warning light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켜질 경우 이는 generator/alternator 오작동으로 인한 시스템 방전을 나타낸다. 적절한 조치는 AFM/POH를 참조한다.

 

또 다른 계기는 loadmeter이다. 이러한 유형의 계기는 0에서 시작하는 눈금이 있으며 alternator/generator에 가해지는 부하를 보여준다. [그림 7-35] loadmeter는 전기 부속품 및 battery가 전기 시스템의 발전 용량에 가하는 부하를 백분율로 반영한다. 모든 전기 요소들이 꺼질 경우 이는 battery에서 필요로 하는 충전 전류만을 반영한다.

voltage regulatorgenerator/alternator의 전기 출력을 안정화하여 battery 충전 속도를 제어한다. generator/alternator 전압 출력은 battery 전압보다 높아야 한다. 예를 들어 12-volt battery는 약 14 voltgenerator/alternator 시스템에 의해 공급된다. 전압의 차이로 인해 battery가 계속 충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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