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nning Techniques

 

대부분의 primary and supporting instruments 정보가 PFD에 표시되므로 표준 scanning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scanning에는 엔진 지시, 그리고 예비 계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자세계의 크기 덕분에 scanning 기법이 단순해졌다. 왜냐하면 자세계가 주변시를 벗어나지 않게 되었기 때문이다.

 

Selected Radial Cross-Check

 

radial scan은 시선이 자세계에 80~90% 머무르도록 설계되었다. 나머지 시간은 자세계 외의 다른 계기들로 전환하는데 소요된다. [그림 6-33]

radial scanPFDscanning하는데 유용하다. 계기들이 매우 조밀하게 배치된 덕분에 원하는 계기를 바라보기 위해 눈을 거의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연장된 인공 수평선 덕분에 조종사의 눈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든 pitch attitude가 주변 시야에 놓인다. 이 연장된 수평선은 하나의 계기에 fixate되는 경향을 크게 줄여준다. 자세계의 크기 덕분에 PFD의 다른 계기들을 보는 동안에도 자세계의 일부가 항상 보인다.

 

Starting the Scan

 

PFD 중앙의 yellow chevron으로부터 scan을 시작한다. pitch attitude를 확인한 다음 slip/skid indicator를 향해 눈을 위로 옮긴다. roll pointer와 slip/skid indicator를 통해 항공기 삼타일치를 확인다. slip/skid indicator가 한 쪽으로 벗어난 경우 동일한 방향으로 rudder를 가하여 이를 상쇄시킨다. [그림 6-34 NOTE: 항공기의 heading은 변화하지 않는다. turn rate indicatortrend vector가 나타나지 않는다.]

 

해당 영역을 scanning 하는 동안 roll pointer를 통해 원하는 roll degreebank scale에서 지시되는지를 확인한다. roll indexbank scale은 자세계의 상단에 고정되어 있다. roll index10, 20, 30, 45, 그리고 60도의 각도로 표시된다. 원하는 bank angle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적절한 aileron 수정을 만든다. bank angle이 올바른지 확인한 다음 yellow chevron을 향해 scanning을 계속한다.

 

airspeed tape을 향해 왼쪽으로 scan 하여 원하는 속도가 지시되는지를 확인한 다음 화면의 중앙으로 되돌아간다. altimeter tape을 향해 오른쪽으로 scan을 하여 원하는 고도가 유지되는지를 확인한다. heading indicator를 향해 아래쪽으로 향하여 원하는 heading이 지시되는지를 확인한다. heading을 확인하였다면 화면의 중앙을 향해 scan한다.

 

scan에 엔진 지시를 포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엔진 지시가 별도의 MFD에 표시되는 경우에는 개별화된 scan method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계기들을 scan pattern에 통합하기 위해 radial scan을 수정할 수 있다. scan에 포함되어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MFDmoving map display이다. 상황인식을 돕기 위해, 그리고 더욱 scan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PFD 화면의 좌측 하단 모서리에 작은 inset map을 표시할 수 있다.

 

Trend Indicators

 

glass panel displaysgeneral aviation 산업에 가져온 한 가지 개선점은 trend vector이다. trend vectorsairspeed tape, altitude tape, 그리고 turn rate indicator에 표시되는 선이다. 이 선의 색깔은 항공기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Cirrus SR-20trend vector 선은 자홍색이다(B-737의 경우에는 녹색임). 속도, 고도, 그리고 heading과 연관된 rate가 유지될 경우 이러한 선들은 6초 후에 발생할 속도, 고도, 그리고 heading을 나타낸다(B-737의 경우 10). 그림 6-35Cirrus SR-20trend vector를 나타낸다. trend vector와 연관된 계기가 변화하지 않는 경우[그림 6-36], 혹은 시스템의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vector가 확인될 수 없는 경우에는 trend vector가 표시되지 않는다.

trend vectors는 조종사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훌륭한 scanning을 활용하는 조종사는 특정 매개변수로부터의 작은 편차를 포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미세한 자세 수정을 할 수 있다. 꼼꼼한 조종사는 PFDtrend가 표시되자마자 즉시 수정을 만들 수 있다. [그림 6-37]

또 다른 개선점은 turn rate trend indicator이다. turn rate trend indicator6초 후의 항공기 heading을 표시한다. heading indicator의 윗부분을 보면 compass rose의 바깥쪽에 두 개의 흰색 선이 솟아 있다. [그림 6-38] 이 두 개의 눈금은 반표준율 선회(half-standard rate turns)와 표준율 선회(standard rate turns)를 표시한다.

그림 6-39를 보면 항공기가 좌선회를 수행한 결과 자홍색 trend indicator가 선회율에 비례하여 연장된다. 반표준율 선회를 수행하기 위해선 indicator를 첫 번째 눈금에 둔다. 표준율 선회를 수행하기 위해선 indicator를 두 번째 눈금에 둔다. 선회율이 표준율 선회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trend indicator가 두 번째 눈금을 지나 연장된다. trend indicator6초 후의 항공기 heading을 표시한다. 허나 이는 초당 4도의 선회율로 제한된다. 항공기의 선회율이 초당 4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trend indicator의 끝부분에 화살표가 부착된다.

특정 고도에서 level off를 할 때, 특정 heading으로 roll out을 할 때, 혹은 속도를 안정화할 때 trend indicators가 매우 유용하다. 상승/하강으로부터 level off를 시작하는 타이밍을 결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특정 고도로부터 상승률/하강률의 10% 전에 수평 조작을 시작하는 것이다.

 

원하는 고도에 접근하는 동안 trend indicatortarget altitude와 정렬되도록 pitch 자세를 조정한다. 고도가 안정되기 전까지 trend indicator가 점점 줄어든다. 단, trend indicatorspitch 변화를 결정하는 주요 수단이 아닌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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