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xiing

 

taxiing은 비행기가 지상에 있을 때 자체 출력으로 제어되는 움직임이다. 비행기는 주기 구역과 활주로 사이에서 자체 출력을 통해 이동한다. 따라서 조종사는 taxi 절차를 이해해야 하며 능숙해져야 한다.

 

조종사는 ramp, parking areas, taxiways, runway environment, 그리고 사람들, 장비, 항공기에 대한 상황 인식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이 없다면 안전이 위배될 수 있다. 공항에 따라서 parking, ramp, 그리고 taxiways가 관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조종사가 운영 환경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규모 시골 공항에서는 항공기가 거의 없어서 위험이 제한적일 수 있다. 그러나 공항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위험 가능성도 증가한다. 복잡성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일부 절차들이 적절하다.

 

조종사는 parking, ramp, 그리고 taxi environment에 익숙해야 한다. 이는 항상 airport diagram을 안팎으로 봄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림 2-14]

공항에 대해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조종사들은 완전한 taxi plan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ATC로부터 동일한 taxi 지시를 받은 조종사는 그 지시를 기대하기 시작하여 지시의 변화를 깨닫지 못할 수 있다. 하나의 지시, 혹은 선회를 놓치면 사고가 발생한다. 같은 절차를 계속해서 따르려는 것이 인간의 경향이다. 이러한 성향은 taxi 지시를 신중하게 고려 및 평가하지 않는 조종사들에게 발생하였다.

 

조종사는 비행기가 모든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도록 비행기 주변 전체 구역을 경계해야 한다. 물체로부터의 간격이 의심되는 경우 조종사는 언제든 비행기를 멈추고 간격을 확인해야 한다. 지상 승무원을 통해 비행기를 견인하거나, 혹은 신체적으로 움직여야 할 수도 있다.

 

taxiing 도중 조종사는 비행기 바깥을 좌우로 살펴야 한다. 이와 동시에 비행기의 경로와 잠재적 충돌을 가늠하기 위하여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바라보아야 한다.

 

안전한 taxiing speed가 유지되어야 한다. 안전한 taxiing을 위한 주요 조건에는 확실한 제어, 잠재적 위험을 제때 인지하여 회피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브레이크의 과도한 의존 없이 원하는 지점에서 제때에 선회나 정지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ramp가 혼잡한 경우 조종사는 조심스러운 속도로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그 속도는 throttle을 통해 비행기의 움직임이 제어되는 속도여야 한다. , throttle이 닫혔을 때 비행기가 즉시 정지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느려야 한다.

 

조종사는 항공기를 taxiway center에 배치해야 한다. 일부 taxiways에는 above-ground taxi lights and signage가 있는데, 만약 조종사가 정확하게 조종하지 않을 경우 비행기나 프로펠러와 충돌할 수 있다. 노란색 taxiway centerline stripes가 있다면 조종사는 중심선 줄무늬가 비행기 동체의 중심 아래에 오도록 배치해야 한다.

 

taxiing 도중 선회를 수행하기 전에는 속도를 줄여야 한다. 급격한 고속 선회는 landing gearside loads를 가한다. 이는 타이어 손상, 혹은 제어 불가능한 swerveground loop으로 이어질 수 있다. swervedownwind heading에서 upwind heading으로 선회하는 도중 가장 많이 발생한다. 강한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는 비행기의 swerving 경향이 증가하면서 weathervane 할 수 있다.

 

rudder와 브레이크를 통해 방향 조정이 이루어진다. 지상에서 비행기를 선회시키기 위해 조종사는 선회 방향으로 rudder를 적용한다. 그리고 taxi seed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출력이나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선회가 종료되는 지점 바로 직전까지 rudder를 선회 방향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후 rudder 압력을 풀어주거나, 혹은 필요하다면 반대쪽 rudder를 가한다.

 

정지한 비행기가 출발하는 경우, 혹은 선회를 시작하는 경우는 계속하여 움직이는데 필요한 출력보다 더 많은 엔진 출력이 필요할 수 있다. 출력을 더 가했다면 비행기가 움직이기 시작했을 시 throttle을 즉시 지연시켜야 한다. 이는 과도한 가속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비행기가 출발하였다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험해야 한다. 출력을 가해 비행기가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게 한 다음 throttle을 지연시킴과 동시에 양 쪽 브레이크를 하나씩 밟는다. 이는 양 쪽 브레이크의 적절한 기능과 반응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 방법은 비행기에 개별적인 좌측/우측 브레이크가 있을 시 가장 좋다. 만약 제동 성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엔진을 즉시 정지해야 한다.

 

무풍 조건에서 적절한 속도로 taxiing 하는 경우 aileronelevator 조종면은 비행기의 방향 제어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조종면들을 조향 장치로 간주해서는 안 되며 neutral position으로 유지해야 한다.

 

quartering headwind에서 taxiing을 할 경우 풍상 쪽 날개(바람이 불어오는 쪽)가 바람에 의해 상승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aileron control을 바람이 불어오는 쪽으로 유지해야 한다(upwind aileron UP). aileronUP position으로 움직이면 그 날개에 부딪히는 바람의 영향이 감소하여 상승 경향이 감소한다. 이러한 조종간 움직임은 또한 downwind aileronDOWN position에 놓이게 하여 downwind wing에 약간의 양력과 항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upwind wing이 상승하려는 경향을 더욱 감소시킨다. [그림 2-15]

 

quartering tailwind에서 taxiing을 할 경우 elevatorDOWN position으로, 그리고 upwind aileronDOWN position으로 유지해야 한다. 바람이 비행기의 뒤에서 불어오기 때문에 이러한 조종간 위치는 바람이 꼬리와 날개 아래로 들어와 비행기를 nose over 시키려는 경향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측풍 taxi 수정을 적용하면 weathervaning 경향을 최소화하여 궁극적으로 조향을 용이하게 한다. [그림 2-15]

 

강한 정풍, 그리고/혹은 강한 프로펠러 slipstream은 수평 꼬리 표면에 양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taxiing 도중 pitch attitude의 제어를 필요하게 만든다. nosewheel-type 비행기의 elevatorneutral position에 있어야 한다. 반면 tailwheel-type 비행기의 경우 꼬리를 누르기 위해 full aft position을 유지해야 한다.

 

downwind taxiing 도중 바람이 비행기를 전방으로 밀어낸다. 따라서 ground roll이 시작된 이후 엔진 출력이 더 적게 필요하다. downwind taxiing 도중 비행기의 속도를 제어하면서 브레이크의 과열은 막기 위해 조종사는 엔진 출력을 최소로 유지해야 한다. 브레이크를 계속하여 밟아 속도를 조절하기 보다는 가끔씩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적절하다. 브레이크를 적용하기 전에는 항상 throttleidle이어야 한다(, 저속에서 깊은 선회를 하는 경우 제외). 브레이크로 taxi speed를 제어해야 하는 출력 설정으로 taxi를 하는 것은 일반적인 오류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선회는 rudder를 사용하여 시작되어야 한다. 이는 nosewheel을 조향하기 위함이다. 최대 rudder를 적용하였음에도 선회를 더 깊게 해야 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가 사용될 수 있다. 비행기를 정지시킬 경우 nosewheel에 가해지는 side load를 완화하기 위해, 그리고 정면으로 이동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nosewheel이 일직선인 상태에서 멈추는 것이 권장된다. 특정 제조업체의 모델에는 nosewheel steering이 없기에 선회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crosswind taxiing 도중에는 nosewheel-type 비행기라 하더라도 weathervane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tailwheel-type 비행기보다는 weathervaning 경향이 덜하다. 왜냐하면 main wheels가 비행기의 무게중심보다 뒤에 있어서 nosewheel의 지면 마찰이 이러한 경향을 상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rudder와의 nosewheel 연결 장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상 제어를 제공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측풍 보정을 위해 rudder만 가하면 된다.

 

때때로 taxiing 체크리스트가 AFM/POH에 명시되는 경우가 있으며 조종사는 필요한 모든 항목들을 수행해야 한다. taxiing은 비행계기의 작동을 확인 및 cross-check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특별한 체크리스트 항목들이 없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속도계는 0에 가까운 속도(taxi speed, 풍속 및 풍향, 그리고 최소 민감도에 따라 다름)를 표시해야 한다. 자세계는 flags 없이 pitch and roll level(비행기 자세에 따라 다름)을 지시해야 한다. 고도계는 규정된 제한치 이내에서 적절한 고도를 표시해야 한다. turn indicator는 정확한 선회 방향을 나타내고, ball은 선회 바깥쪽으로 움직여야 하며, flag가 없어야 한다. directional gyro를 나침반과 cross check하여 설정하고, taxi 방향과 동일한지 확인한다. VSI(vertical speed indicator)0을 표시해야 한다. 이러한 점검들은 기존의 기계적인 계기를 갖춘 항공기, 혹은 glass display를 갖춘 항공기에서 수행될 수 있다.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2: Ground Oper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Engine Starting  (0) 2022.11.24
(6) Hand Propping  (0) 2022.11.24
(8) Before-Takeoff Check  (0) 2022.11.24
(9) Takeoff Checks  (0) 2022.11.24
(10) After-Landing  (0) 2022.1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