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Takeoff check

 

before-takeoff check는 비행 전에 엔진, 조종간, 시스템, 계기, 그리고 항전 장치를 점검하기 위한 체계적인 AFM/POH 절차이다. 일반적으로 before-takeoff 체크리스트는 활주로 이륙 끝단 근처의 run-up position으로 taxi 한 후 수행된다. 많은 엔진들은 이륙 출력을 적용하기 전에 오일 온도가 AFM/POH에 명시된 최솟값에 도달함을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run-up position까지 taxi하는 동안 최소 온도까지 예열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확보된다. 그러나 조종사는 높은 출력을 적용하기 전에 오일 온도가 적절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run-up을 위한 위치는 단단해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프로펠러가 조약돌, , 진흙, 모래, 혹은 기타 느슨한 물체들을 뒤로 날려버릴 수 있다. 이로 인하여 프로펠러, 그리고 비행기의 꼬리가 손상될 수 있다. 프로펠러 앞전의 조그마한 상처는 stress risers, 혹은 높은 응력 집중을 형성한다. 이는 균열, 그리고 프로펠러 블레이드 고장 가능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비행기는 다른 항공기, 그리고 유도로에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 비행기의 뒤에는 아무것도 있어서는 안 된다. 프로펠러 후방으로 분출되는 공기 흐름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가 run-up을 위해 적절히 위치한 이후 before-takeoff check를 시작하기 전에 nosewheel, 혹은 tailwheel이 비행기의 세로축과 정렬되도록 약간 전진한다.

 

비행기의 AFM/POH에 따라 before-takeoff check를 수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비행기의 내부와 외부로 주의를 분산시킨다. parking brake가 미끄러질 경우, 혹은 적용되는 출력을 감당하기엔 toe brakes가 불충분한 경우 비행기는 전진할 수 있다. 이때 조종사의 주의가 비행기 내부에만 있다면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좋은 습관은 내부의 항목 한 개로부터 외부를 보는 것으로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공랭식 엔진은 일반적으로 아주 단단히 cowl되며 baffle(이는 비행 중 냉각을 위한 충분한 양의 공기 흐름을 엔진으로 유도함)을 장비한다. 그러나 지상에서는 훨씬 적은 공기가 cowling, 그리고 baffling 주위를 흐른다. 지상 작동이 길어지면 오일 온도 상승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실린더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 엔진 run-up 도중 과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를 최대한 바람을 향하여 두는 것이 권장된다. 만약 실린더 헤드 온도를 나타내는 엔진 계기가 장착되었다면 이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cowl flaps를 이용할 수 있다면 AFM/POH에 따라 설정되어야 한다.

 

각 비행기는 서로 다른 특징과 장비를 가지고 있기에 비행기의 AFM/POH가 제공하는 before-takeoff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run-up을 수행해야 한다. 많은 중요한 시스템들이 before-takeoff check 도중 점검 및 설정된다. 대부분의 비행기에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시스템의 점검 및 설정을 가진다:

 

Fuel System AFM/POH에 따라 설정하고, ON을 확인하고, 정확한 연료 탱크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한다.

 

Trim takeoff position으로 설정(elevator trim). 여기에 rudder trimaileron trim이 포함될 수도 있다.

 

Flight Controls 전체 가동 범위에 걸쳐 점검. 여기에는 full aileron, elevator, 그리고 rudder를 포함한다. 종종 조종사들은 전체 가동 범위에 걸쳐 점검하지 않는데 이는 허용되지 않는다.

 

Engine Operation 온도 및 압력이 정상 범위에 있는지 확인한다. single ignition, 혹은 dual ignition으로 운영되는 마그네토나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의 작동이 제한치 이내에 있는지, 그리고 carburetor heat(만약 장착된 경우)가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비행기가 constant speed propeller, 혹은 feathering propeller를 장비하고 있다면 그 작동이 괜찮은지, 그리고 프로펠러 작동 시 엔진이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Electrical System 전압이 작동 범위 내에 있는지, 그리고 배터리 시스템이 충전중인지를 시스템이 나타내는지 확인한다.

 

Vacuum System 허용 가능한 수준의 진공 수치를 나타내야 한다(이는 보통 2,000rpm에서 4.8에서 5.2Hg이다). 제조업체의 수치는 AFM/POH를 참조한다. 기계식 자이로 계기가 제대로 표시되기 위해선 충분한 rpm까지 spool up할 시간이 필요하다. 성급하고 빠른 taxi run-up은 기계식 자이로 계기가 제대로 표시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IMC 출항이 권장되지 않는다.

 

Flight Instruments 재점검을 수행하고 출항에 맞춰 설정한다. directional gyro와 나침반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directional gyroheading bug가 있다면 이를 runway heading으로 설정하거나, 혹은 ATC가 할당한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Avionics 적절한 주파수, 초기 항법 요소와 경로, autopilot preselect, 트랜스폰더 코드, 그리고 비행기의 장비와 비행 조건에 따른 기타 설정들과 구성으로 설정된다.

 

Takeoff Briefing 이를 들을 다른 사람이 없다 하더라도 조종사는 큰 소리로 수행한다. 잘못된 활주로에서의 이륙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활주로와 그 방향에 대한 시각적 확인을 해야 한다. takeoff briefing의 예시는 다음과 같을 수 있다:

 

“This will be normal takeoff (use normal, short, or soft as appropriate) from runway (use runway assigned), wind is from the (direction and speed), rotation speed is (use the specified or calculated manufacturer’s takeoff or rotation speed (VR)), an initial turn to (use planned heading) and climb to (use initial altitude in feet). The takeoff will be rejected for engine failure below VR, applying appropriate braking, stopping ahead. Engine failure after VR and with runway remaining, I will lower pitch, land, and apply appropriate braking, stopping straight ahead. Engine failure after VR and with no runway remaining, I will lower pitch to best glide speed, no turns will be made prior to (insert appropriate altitude), land in the most suitable area, and apply appropriate braking, avoiding hazards on the ground as much as possible. I will only consider turning back to runway __ if I have reached at least __ feet AGL, which would be __ feet MSL. If time permits, fuel, ignition, and electrical systems will be switched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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