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 GROUND DEICING/ANTI-ICING

 

1. 사포와 유사한 두께 및 거칠기를 가진 얼음, 눈, 혹은 서리가 날개 앞전과 윗면에 존재하는 경우 양력이 30%까지 감소하고 항력이 40%까지 증가할 수 있다.

 

a. 서리는 날개의 공기역학적 모양을 변화시키기보다는 표면의 거칠기를 증가시켜 양력 손실을 유발한다.

1) 날개 표면의 거칠기는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여 유속을 느리게 만든다. 이렇게 공기 흐름이 느려지면 에어포일 윗면의 흐름 분리가 앞당겨져 양력이 손실된다.

2) 에어포일에 존재하는 소량의 서리로 인해 항공기가 정상 이륙 속도에서 이륙하지 못하거나, 혹은 이륙이 불가능할 수 있다.

3) 또한 항공기가 이륙한 후 실속으로부터 충분한 여유 속도가 존재하지 않아서 moderate gusts나 선회로 인해 실속이 발생할 수도 있다.

 

b. 표면 거칠기가 증가하면 실속에 대한 받음각이 감소하고 실속 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2. deicing에 사용되는 FPD(freezing point depressant) fluids는 오직 지상에서의 결빙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a. 이는 물에 잘 녹는다. 허나 얼음이 FPD를 흡수하는 속도는 매우 느리다. 또한 얼음이 FPD와 접촉할 경우 녹는 속도가 느리다.

 

b. engine fan이나 compressor blades에 FPD fluid가 남아있으면 엔진 성승이 저하될 수 있으며 surging 및/혹은 compressor stalls가 발생할 수 있다.

 

3. anti-icing fluid는 주변 온도나 비행기 표면 온도로부터 화씨 20도 이하의 어는점까지 freezing point protection을 제공해야 한다.

 

4. deicing fluid나 anti-icing fluid 위에 쌓인 눈은 항공기에 부착된 눈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 이 경우 이륙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5. 100%의 에틸렌 글리콜은 물로 희석된 에틸렌 글리콜보다 더 따뜻한 온도에서 얼어붙는다. 때문에 모든 부동액에는 소량의 물이 포함되어 있다.

 

a. Type 1 deicing/anti-icing fluid의 최소 글리콜 함량은 80%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점도가 낮기 때문에 "unthickened"로 간주된다. 해당 유체는 deicing이나 anti-icing을 위해 사용된다. 허나 anti-icing 보호 기능은 매우 제한적이다.

 

b. Type 2 deicing/anti-icing fluid의 최소 글리콜 함량은 50%이다. 여기에는 농후제가 첨가되어 "thickened"로 간주된다. 이 덕분에 유체가 더 두꺼운 막으로 형성되어 이륙 전까지 항공기 표면에 남아있을 수 있다. 해당 유체는 deicing이나 anti-icing을 위해 사용되며 Type 1 fluid보다 anti-icing 보호 기능이 더 좋다.

 

6. deicing/anti-icing을 위한 one-step process는 가열된 유체를 항공기 표면에 도포함으로써 얼음, , 혹은 서리를 제거하고 이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a. 많은 양의 얼음과 눈을 항공기 표면으로부터 씻어내야 하는 경우 one-step process는 two-step process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유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7. two-step process는 별도의 deicing step과 anti-icing step으로 구성된다.

 

a. deicing step: 먼저 따뜻한, 그리고 희석된 Type 1 fluid를 사용하여 얼음, 눈, 혹은 서리를 제거한다.

 

b. anti-icing step: 그런 다음 차가운, 그리고 농축된 Type 2 fluid를 도포한다.

 

※ 따뜻한 Type 1 fluid를 사용한 다음 차가운 Type 2 fluid를 사용할 경우 holding time이 증가한다. 반면 따뜻한 Type 1 fluid를 사용한 다음 따뜻한 Type 2 fluid를 사용할 경우 holding time이 감소한다. 이는 점성의 차이 때문이다.

 

8. 14 CFR Part 135에 따라 운영되는 일부 항공기의 경우 large transport airplanes를 위해 개발된 deicing 절차 및 장비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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