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 Wind Shear

 

1. wind shear는 특정 거리에서의 풍속 변화를 의미한다.

 

a. 이는 모든 고도에서의 wind shift, 혹은 wind speed gradient(수평 혹은 수직)와 연관될 수 있다.

 

2. severe wind shear란 15kt를 초과하는 airspeed 변화나 500ft/min을 초과하는 vertical speed 변화를 발생시키는 풍향/풍속 변화로 정의된다. 

 

3. 공항의 여러 군데에서 지상풍 방향이 다를 경우 공항 상공이나 근처에 wind shear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LLWAS(Low-Level Wind Shear Alert System)은 공항 상공이나 근처의 low-level wind shear 발생 가능성을 탐지한다. 해당 시스템은 공항 주변에서 측정된 바람을 공항 중앙에서 측정된 바람과 비교한다. wind shear가 존재하는 경우 관제사는 wind shear의 위치와 바람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SOUTH BOUNDARY WIND ONE SIX ZERO AT TWO FIVE, WEST BOUNDARY WIND TWO FOUR ZERO AT THREE FIVE." 해당 예시에서는 공항의 여러 방향에서 측정된 바람을 명시한다.

 

4. headwind에서 calm wind로 wind shears가 발생할 경우 정풍 성분이 빠르게 감소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a. 지시대기속도가 감소한다.

 

b. 비행기의 기수가 내려간다(이는 대기속도 감소 이후 비행기가 trim speed를 다시 얻으려는 경향 때문).

 

c. 고도가 감소한다.

 

※ tailwind shear의 강도가 증가할 경우 항공기의 대기속도 성능이 감소한다. 대기속도 감소에 대응하기 위하여 더 많은 출력이 필요하다.

 

5. 정풍 성분이 증가할 경우(예를 들어 tailwind에서 headwind로, 혹은 tailwind에서 calm wind로 wind shears가 발생할 경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a. 지시대기속도가 증가한다.

 

b. 비행기의 기수가 올라간다.

 

c. 고도가 증가한다.

 

6. 접근 도중 원하는 지시대기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추력을 관리하고 있으며 glide slope을 비행중일 때 tailwind에서 headwind로 wind shear가 발생할 경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a. pitch가 증가한다.

 

b. vertical speed가 감소한다.

 

c. airspeed가 처음엔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한다.

 

7. wind shear로 인해 대기속도와 양력이 손실된 경우 pitch attitude를 유지하거나 증가시켜야 하며 낮은 지시대기속도를 받아들여야 한다.

 

8. 뇌우의 반대편이 보이더라도 뇌우의 하단을 비행하지 않는다. 뇌우 하단의 turbulencewind shear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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