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ary Eights

 

elementary eight는 비행기가 숫자 8 모양과 유사한 경로를 지면에 그리는 기동들이다. 초급 기동부터 고급 기동까지 다양한 종류의 eight 기동들이 있다. 각각의 eight 기동은 조종사의 삼타일치 기술을 발달시키고, 선정한 지상 참조물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며, 주의 분배를 강화하여 비행이 기계적이기 보다는 본능적이게 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eight 기동은 선정한 지상 참조물에 더 큰 집중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eights 기동의 진짜 의의는 조종사가 정밀하게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elementary eighteights along a road, eights across a road, eights around pylons를 포함한다. 이 기동들은 각각 turn around a point가 변화된 것이다. eight 기동은 두 개의 지상 참조물을 사용하여 비행기가 한 방향을 선회한 후 반대 방향을 선회한다 - 마치 8 모양처럼.

 

eight 기동들은 다음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다:

 

비행기와 지상 참조물 사이의 명확한 관계 유지를 유지하는 조종사의 기술 발달.

 

선회 및 직진 비행 도중 비행경로와 지상 참조물, 조종간 제어, 그리고 바깥 위험 확인 및 계기 지시 확인 사이에 주의를 분배하는 조종사의 능력 발달.

 

기동을 수행하기 전에 기동의 각 특정 부분들, 그리고 전체적인 기동을 시각화하는 기술 발달.

 

선회 도중 bank angle을 조절하기 위한 조종간 제어가 직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술 발달(선회 도중 groundspeed가 변화하기 때문에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려면, 그리고 적절한 지상 경로를 유지하려면 bank angle을 조절해야 함).

 

Eights Along a Road

 

Eights along a road는 지상 경로가 서로 반대인 두 개의 360도 선회로 구성되는 ground reference maneuver이다. 360도 선회의 중심을 통과하는 가상의 선은 직선 지상 참조물(도로, 철도, 울타리, 송유관, 등등)과 수직이다 [그림 7-7]. 다른 ground reference maneuvers와 마찬가지로 이 기동의 목적은 편류 수정, 지상 참조물로부터의 방향정위 유지, 그리고 일정한 고도를 유지하는 동안 주의 분배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다.

 

eights along a road는 직선 지상 참조물로 바람이 평행하게, 혹은 수직으로 부는 상태에서 수행될 수 있다. 조종사는 바람이 수직으로 부는 직선 지상 참조물을 정해야 한다. 그리고 직선 참조물의 직상공에 평행하게 비행기를 위치시킨다. 이는 비행기를 측풍에 놓이게 만들기 때문에 조종사는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로 편류를 수정해주어야 한다.

 

이제부터의 설명은 그림 7-7에 나타나 있다. 비행기는 처음에 바람에 수직인 측풍 쪽에 위치하며 지상 참조물 상공에 위치한다. 첫 번째 선회는 우선회로 배풍 구간으로 향한다. 선회가 시작되면 초기에는 medium bank가 필요하다. 그리고 항공기가 배풍에 곧장 위치할 때까지 bank angle이 점진적으로 최대로 증가한다. 비행기가 배풍에서 측풍으로 선회하는 동안 bank angle을 점진적으로 감소해야 한다. 왜냐하면 groundspeed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배풍에서 측풍까지 2/3를 선회하는 동안 groundspeed가 절반 감소한다.

 

조종사는 wind correction angle이 정확하도록 bank angle을 조정해야 하며 bank angle을 감소하는 속도 또한 제어해야 한다. 비행기의 우측에서 바람이 분다고 가정했을 때 비행기의 heading은 약간 안쪽으로 향해야 한다. 비행기가 첫 180도 선회를 하였을 때 비행기는 측풍에 위치하며 최대 wind correction angle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풍을 향해 선회가 계속됨에 따라 비행기의 groundspeed는 감소한다. 따라서 조종사는 선회율을 낮추기 위해 bank angle을 줄여야 한다. 만약 조종사가 bank angle을 줄이지 않는다면 높은 선회율로 인해 선회가 조기에 완료될 것이다. 바람은 비행기를 downwind 쪽으로 편류시킴과 동시에 groundspeed를 느리게 만든다. 만약 필요한 bank angle보다 가파른 bank를 사용할 경우 비행기의 선회율이 너무 빨라질 것이다. 그러면 비행기는 지상 참조물로 되돌아가기 전에 선회를 완료할 것이다.

 

비행기가 정확히 정풍(첫 선회의 270도 지점)에 위치할 때는 wind correction 없이 shallow bank를 유지해야 한다. 비행기가 다시 측풍으로 선회할 때 groudnspeed가 증가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360도 선회 완료 시 지상 참조물에 도달하기 위해서 조종사는 bank angle,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선회율을 비례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조종사는 returning rateclosure rate를 판단할 때 발생한 이전의 오류들을 수정하기 위해 bank angle을 변화시킬 수 있다. 조종사는 비행기가 출발 지점 상공에서 직진 수평이 되도록 rollout 타이밍을 조정해야 한다. 또한 직진 지상 참조물 상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편류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이 이제 왼쪽에서 불어온다 가정하였을 때 비행기는 좌측 wind correction angle로 수정되어야 한다.

 

wind correction이 설정된 상태에서 지상 참조물을 따라 직진 수평 비행을 잠시 수행한 후 조종사는 upwind 방향의 지상 참조물로부터 360도 선회를 시작하기 위해 반대쪽으로 medium bank 선회를 시작해야 한다. 바람은 비행기의 groundspeed를 감소시킬 것이다. 또한 비행기를 지상 참조물을 향해 편류시킬 것이다. 따라서 조종사는 일정한 선회 반경을 설정하기 위해 정풍을 향한 첫 90도 선회 동안 bank를 천천히 줄여야 한다. 그다음 90도 선회 도중에는 groundspeed가 증가하기 때문에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180도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을 만들어내기 위해 조종사는 bank angle을 증가시켜야 한다.

 

남은 180도 선회를 하는 동안 바람은 배풍, 그 이후에는 측풍으로 변화한다. 이전의 배풍 및 측풍 설명과 마찬가지로 조종사는 배풍 구간에 도달 시 bank angle을 증가시켜야 하며 측풍 구간에 도달 시 bank angle을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roll in roll out 속도는 선회 도중 groundspeed가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는지에 일치되어야 한다. 정풍이나 배풍 구간에서 측풍 구간으로 선회할 때 90도 선회의 2/3 지점에서 groundspeed 변화의 절반이 발생함을 기억하라. 남은 절반의 groundspeed 변화는 남은 1/3의 선회에서 발생한다. 이와 반대로 측풍 구간에서 정풍이나 배풍 구간으로 선회할 때 90도 선회의 1/3 지점에서 groundspeed 변화의 절반이 발생한다. 남은 절반의 groundspeed 변화는 남은 2/3의 선회에서 발생한다.

 

eights along a ground reference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조종사는 bank angle의 변화를 부드럽고 정확하게 조절하여 일정한 선회 반경과 편류 상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수정을 예측할 수 있는 속도는 전반적인 기동의 정확성, 그리고 주의(attention)의 양(이는 외부의 위험 및 계기 지시의 스캐닝과 연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Eights Across A Road

 

이 기동은 eights along a road를 변화시킨 것이며 동일한 원리와 기술을 수반한다. 주된 차이점은 8 모양의 각 고리를 완료하였을 때 비행기가 특정 지상 참조점, 혹은 교차 지점을 지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 7-8]

 

고리들은 도로를 가로질러야 하며 바람은 고리들에 수직이어야 한다. 참조점을 지날 때마다 그 가로지르는 각이 같아야 하며 비행기의 날개는 수평이어야 한다. eight 기동은 또한 참조점 직상공에서 바로 반대쪽 bankroll 하면서 수행될 수 있다.

 

Eights Around Pylons

 

eights around pylonsturns around a point에서 사용된 편류 수정과 같은 원리 및 기술을 사용하는 ground reference maneuver이다. 그리고 다른 ground tack maneuvers와 같은 목적을 가진다. eights around pylons“pylons”라 불리는 두 개의 지상 참조점을 사용한다. 서로 반대 방향으로 각 pylon 주위를 선회하여 8 모양의 경로를 그린다. [그림 7-9]

 

이 패턴은 pylons 사이에서 배풍을, 그리고 pylons 바깥에서 정풍을 비행하는 것을 포함한다. 하나의 pylon에서 다른 pylon을 향해 비스듬히 나아가는 동안 짧은 순간의 직진 수평비행을 포함할 수 있다. pylon들은 바람에 수직을 이루는 선상에 위치해야 한다. 비행기가 downwind heading인 상태에서 pylon들의 중간 지점을 통과할 때 기동이 시작되어야 한다. pylon들 사이의 거리, 그리고 풍속이 각 선회 동안 pylons로부터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초기 bank angle을 결정한다. 매 선회 진입 직후, 그리고 매 선회로부터 rollout 하기 직전에 steepest bank가 필요하다(, 비행기가 downwind로 향하고 groundspeed가 가장 높은 때). shallowest bank는 비행기가 upwind로 향하고 groundspeed가 가장 낮은 때 이다.

 

다른 ground reference maneuvers와 마찬가지로 bank angle이 변화해야 하는 정도는 풍속에 달려있다. 만약 비행기가 한 번의 선회에서 다음 선회를 향해 비스듬히 진행한다면 매 선회로부터의 rollout은 충분한 wind correction angle과 함께 적절한 heading에서 완료되어야 한다. 이는 잠깐의 직진 수평비행 이후 비행기가 그다음 pylon을 선회 시 이전과 같은 선회 반경이 만들어질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직진 수평 구간은 양쪽 원형 패턴에 반드시 접해야 한다.

 

Common Errors

 

elementary eights를 수행하는데 일반적인 실수:

 

1. 처음에, 그리고 기동 도중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음.

2. 지상 참조물 선택이 적절치 못함.

3. 기동 진입 전에 일정한 수평 고도를 설정하지 못함.

4. 기동 도중 적절한 고도 제어를 유지하지 못함.

5. 풍향을 제대로 산정하지 못함.

6. 일정한 반경의 선회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7. 부드럽고 연속적인 방법으로 조종간을 제어하지 못함.

8.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s를 설정하지 못함.

9. 삼타일치를 적용하지 못하여 slips 혹은 skids 발생.

10. 기동 진행 중 방향정위 유지 실패.

 

Eights-on-Pylons

 

eights on pylons는 가장 상급의, 그리고 가장 어려운 ground reference maneuvers이다. 수반되는 기술로 인해 eights-on-pylons는 비행기의 직관적 조작을 발달하는데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pivot points에 대한 특정 시각적 참조를 유지하기 위해 고도가 변화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eights around pylons와 유사하다.

 

eight on pylons를 수행할 때 조종사는 비행기의 가로축에 평행한 선이 조종사의 눈에서 pylon까지 뻗어 있다고 상상한다. 이 선을 따라 비행기는 pylon을 중심으로 선회하는 것처럼 보인다. 다시 말해, 만약 팽팽한 줄이 조종사의 눈에서 pylon으로 연장되어 있다면 비행기가 pylon을 중심으로 선회할 때 그 줄이 가로축에 평행하게 유지될 것이다. eight on pylon의 목적은 조종사의 눈에서 pylon까지의 줄을 가로축에 평행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비행기가 pylon을 중심으로 선회하는 동안 줄이 가로축과 각을 이루어서는 안 된다. [그림 7-10] 교관들은 eight on pylon을 설명할 때 pylon에 대한 적절한 시각적 기준선을 나타내기 위해 종종 “wingtip”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설명은 옳지 않다. high-wing, low-wing, 그리고 tapered-wing, 뿐만 아니라 tandem이나 side-by-side seating 비행기들은 모두 조종사의 눈에서 wingtip까지 서로 다른 각도를 나타낸다.

 

시각적 기준선이 반드시 wingtip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wingtip과 연관되어 위치할 수 있다(, , , 혹은 아래). 그리고 이는 각 조종사마다, 그리고 각 좌석마다 다르다. 이는 특히 tandem 좌석(전방 및 후방) 비행기에서 그러하다. side-by-side 비행기에서는 서로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시각적 기준선에는 아주 작은 변화만이 있다(, 사람들의 좌석 눈높이가 거의 같다면). 따라서 eight on pylons를 정확히 수행하려면 조종사는 눈높이에서 시작하여 비행기의 가로축에 평행한 시각적 기준선을 사용해야 한다.

 

eights-on-pylons를 위한 적절한 고도를 “pivotal altitude”라 부르며 이는 비행기의 groundspeed로 결정된다. 이전의 ground-track 기동들에서 조종사는 바람을 수정함으로써 비행기가 규정된 지상 경로를 비행하도록 시도하였다. eights-on-pylons의 경우 조종사는 지상의 특정 지점에 대한 측면 방향정위를 유지한다. 이는 비행경로, 그리고 지상의 pylon 사이에서 주의를 분배하는 동안 비행기를 정확하게 조종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pivotal altitude의 설명 또한 필수적이다. 우선 pivotal altitude를 추정하기 위한 좋은 rule of thumbgroundspeed를 제곱한 다음 15(groundspeedmiles per hour일 경우)로 나누거나, 혹은 11.3(groundspeedknots인 경우)으로 나누고 지상 참조물의 MSL(mean sea level) 고도를 더하는 것이다. pivotal altitude는 주어진 groundspeed에서 pylon으로 향하는 시각적 참조선이 pylon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처럼 보이는 고도이다. 만약 팽팽한 줄이 조종사의 눈에서 pylon을 향해 시각적으로 연장된다면 비행기가 pylon 주위를 선회할 때 이 줄이 비행기의 가로축에 평행하게 유지될 것이다. [그림 7-12] pivotal altitudebank angle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bank가 너무 가팔라서 groundspeed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pylon까지의 거리는 bank angle에 영향을 미친다. pivotal altitude보다 높은 고도에서는 시각적 참조선이 pylon에 대한 원형 경로로부터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나타난다. 반대로 비행기가 pivotal altitude보다 아래에 있으면 시각적 참조선이 원형 경로로부터 앞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나타난다. [그림 7-13] 이를 시연하기 위해 조종사는 maneuvering speedpivotal altitude 아래에서 medium-bank로 선회한다. 선회가 진행됨에 따라 시각적 참조선이 지상으로부터 앞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나타난다(pylon은 뒤로 움직임). 조종사는 이후 pivotal altitude보다 더 높은 고도로 상승한다. 비행기가 다시 maneuvering speed로 돌아오면 medium bank로 선회한다. 높은 고도에서는 시각적 참조선이 지상으로부터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나타난다(pylon은 앞으로 움직임).

 

높은 고도에서 기동을 시연해본 후에 조종사는 출력을 감소하고 maneuvering speed로 하강을 시작하면서 pylon으로부터 medium bank 선회를 계속해야 한다. pylon에 대한 시각적 참조선의 후방 움직임은 고도 감소에 따라 늦춰질 것이고 결국 잠시 멈출 것이다. 조종사가 pivotal altitude 이하로 계속 하강한다면 pylon에 대한 시각적 참조선이 앞으로 움직일 것이다.

 

시각적 참조선이 지면으로부터 움직이는 것을 멈추는 고도가 pivotal altitude이다. 만약 비행기가 pivotal altitude 이하로 하강하면 조종사는 시각적 참조선이 뒤로도, 혹은 앞으로도 움직이지 않고 pylon을 중심으로 선회할 수 있는 지점까지 고도를 회복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속도 유지를 위해 출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이런 식으로 조종사는 비행기의 pivotal altitude를 결정할 수 있다.

 

pivotal altitudegroundspeed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배풍에서 정풍으로 선회 도중 heading은 계속하여 변하기 때문에 groundspeed가 끊임없이 변화한다. 따라서 선회 도중 올바른 pivotal altitude가 약간씩 변화한다. 조종사는 pylons에 대한 시각적 참조선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상승, 혹은 하강으로 이를 조절해야 한다.

 

적절한 pylon의 선택하는 것은 eights on pylons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조종사가 하나의 pylon으로부터의 선회를 마치고 다음 pylon으로 향할 때 pylon들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저명해야 한다. pylon들은 선회를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간격이 주어져야 한다. 그러나 pylon들 사이에 불필요한 직신 수평 비행을 유발할 정도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야 한다. pylon 사이의 거리는 직진 수평 비행이 3에서 5초 지속 되도록 해야 한다. 선정된 pylon들은 또한 같은 높이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몇 피트 이상의 차이로 인해 각 선회 사이에 상승, 혹은 하강을 필요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조종사는 바람 방향에 수직으로 놓인 직선상에 두 개의 pylon을 선택해야 한다.

 

조종사는 비행 전 계획 도중 pivotal altitude를 추정해두어야 한다. 기상 보고, 그리고 그 지역에서 비행한 다른 조종사와의 협의는 풍향 및 풍속을 제공할 수 있다. 만약 참조물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면(많은 교관들은 이미 이러한 지상 참조물들을 선정해 둠) sectional chart가 참조물의 MSL을 제공한다. POHmaneuvering airspeeds의 범위(무게에 기반)를 제공한다. 그리고 적절한 pivotal altitudes를 계산하기 위해 풍향과 풍속이 측정될 수 있다. 조종사는 각 지점(정풍, 배풍, 측풍)에서의 pivotal altitude를 계산해 두어야 한다.

 

조종사는 pylons 사이의 측풍을 대각선으로 진행하여 첫 번째 pylon의 배풍으로 향함으로써 첫 선회가 바람을 향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동을 시작한다. pylonwingtip의 바로 앞에 나타나는 지점에 비행기가 도달하였을 때 조종사는 시각적 참조선이 pylon과 연장되는 지점을 향해 풍상쪽 날개를 낮춤으로써 선회를 시작하여야 한다. 참조선은 pylon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처럼 보여야 한다. 비행기가 정풍으로 향하는 동안 groundspeed가 감소하여 pivotal altitude가 감소한다. 그 결과 조종사는 pylon의 시각적 참조선을 유지하기 위해 하강해야만 한다. pylon의 정풍 쪽에서 선회가 진행됨에 따라 바람은 점점 측풍이 된다. 이 기동은 일정한 반경으로 선회를 완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조종사는 편류 수정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

 

만약 시각적 참조선이 pylon 앞으로 움직일 것처럼 보인다면(pylon이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면) 조종사는 고도를 증가시켜야 한다. 만약 시각적 참조선이 pylon 뒤로 움직일 것처럼 보인다면(pylon이 앞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면) 조종사는 고도를 감소시켜야 한다. rudder를 통해 비행기를 yaw 하게 만들어 날개와 참조선을 pylon 쪽으로 강제로 향하게 만드는 것은 저고도 및 steep bank angles 상태에서 uncoordinated flight로 만든다. 이는 시도되어서는 안 된다.

 

비행기가 downwind heading으로 선회 할 때 조종사는 선회로부터 rollout 하여 비행기가 두 번째 pylondownwind side에 접하는 부분에 대각선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종사는 편류를 수정하기 위해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과 함께 rollout을 완료해야 한다. 이를 통해 비행기는 첫 번째 pylon에 도달한 거리에 상응하는 위치에서 두 번째 pylondownwind point에 도달한다.

 

기동의 시작에서 첫 번째 pylon으로부터 상응하는 지점과 동일한 pylon과의 거리로 항공기가 두 번째 pylon의 배풍 구간에 도달하기 위해, 조종사는 편류 수정을 위해 적절한 바람 수정 각으로 rollout을 마쳐야 한다. 항공기를 yaw하기 위해 rudder를 적용하고, 날개와 참조선을 pylon으로 앞 혹은 뒤로 강제하는 것은 낮은 고도와 steep bank 각에서 항공기를 불균형한 상태로 만들고, 이는 반드시 시도되어서는 안 된다.

 

이 시점에서 조종사는 시각적 참조선이 pylon과 연장되는 지점으로 풍상쪽 날개를 낮춤으로써 반대 방향 선회를 시작한다. 조종사는 첫 번째 pylon에서 수행한 방법을 이용하여 반대 방향 선회를 계속해야 한다.

 

즉각적인 수정, 그리고 미세한 조종을 통해 pylon에 대한 시각 참조선을 똑바로 유지할 수 있다(심지어 강한 바람에서도). 조종사는 돌풍이나 부주의로 인해 뒤로 이동한 시각적 기준선을 앞으로 되돌리기 위해 bank angle을 약간 줄이거나, 혹은 앞으로 이동한 시각적 기준선을 뒤로 되돌리기 위해 bank angle을 약간 증가시킴으로써 일시적인 변화를 수정할 수 있다. 연습에 따라 이러한 수정은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미미해질 수 있다. pylon 위치의 변화는 시각적 참조선의 움직임으로 이어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도계를 이용하여 pivotal altitude를 수정하려는 시도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eight on pylonsshallow에서 steep 범위의 bank angle로 수행된다. [그림 7-14] 선택한 bankpivotal altitude를 변화시키지 않음을 조종사는 이해해야 한다.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라 교관은 학생에게 pylon 선회가 가장 가파른 지점에서 특정 bank angle로 이어지는 거리로 진입하도록 지시하여 기동의 복잡성을 증가시켜야 한다.

 

Common Errors

 

pylon을 유지하려고 할 때 가장 일반적인 오류는 rudder를 잘못 사용하는 것이다. 시각적 참조선이 pylon으로부터 앞으로 움직이면 많은 조종사들이 날개를 뒤로 yaw 시키기 위해 안쪽 rudder를 가하는 경향이 있다. 참조선이 pylon으로부터 뒤로 움직이면 조종사들은 날개를 앞으로 yaw 시키기 위해 바깥쪽 rudder를 가하는 경향이 있다 조종사는 삼타일치를 위해서만 rudder를 사용해야 한다.

 

그 외의 일반적인 실수들은 다음과 같다:

 

1. 처음에, 그리고 기동 도중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음.

2. 선회 도중 skidding, 혹은 slipping(rudder를 사용하여 pylon을 유지하려고 시도하거나, 혹은 그 외에).

3. 고도의 지나친 상승 혹은 하강.

4. pylon 선택이 적절하지 못함.

5. 바람을 향하여 pylon 선회를 진입하지 못함.

6. pylon들 사이를 비행할 때 편류를 충분히 보상할 수 있는 heading을 취하지 못함.

7. pylon이 제 위치에 있는 상태에서 선회 진입이 완료되도록 bank 타이밍을 맞추지 못함.

8. 갑작스러운 조작 사용.

9. pivotal altitude를 선택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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