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tangular Course

 

주된 ground reference maneuverrectangular course이다. [그림 7-4] rectangular course는 선정한 사각형 참조물의 모든 측면으로부터 동일한 간격을 유지하는 훈련 기동이다. 이 기동은 비행기가 착륙 도중 일반적으로 기동하는 공항 traffic pattern을 모사하기 위해 수행된다. rectangular course maneuver는 수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지상 참조물로부터 일정한 고도, 속도, 그리고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 기동은 조종사가 다음을 연습하는 것을 돕는다:

비행기와 지상 사이의 명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

 

비행경로, 지상의 참조물, 조종간 조작, 그리고 외부의 위험 요소와 계기 지시를 확인하는 것 사이에 주의를 분배하는 것.

 

선회 도중 groundspeed의 변화에 따라 bank angle을 조절하여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는 것.

 

바람에 의한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wind correction angle을 가해주면서 선회로부터 roll out 하는 것.

 

지상으로부터의 경로 유지를 위해 wind correction angle을 설정하고 수정하는 것.

 

공항 traffic pattern과 그 이후의 착륙 패턴 연습을 위해 준비하는 것.

 

rectangular course를 비행하기 위해 조종사는 먼저 정사각형 지역. 직사각형 지역, 혹은 4면 모두에 적절한 지상 참조물이 있는 지역을 찾아야 한다. 정사각형은 직사각형의 정의를 만족한다. 앞서 언급하였듯 이러한 지역은 안전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비행기는 지역 경계선, 혹은 선정한 지상 참조물로부터 1/2 ~ 3/4마일의 거리로 평행하게 비행해야 한다. 비행경로는 지역 경계선, 혹은 선정한 지상 참조물로부터 바깥에 위치함으로써 어느 좌석에서나 참조점을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 참조선, 혹은 선정한 지상 참조물 직상공을 비행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못하다. 조종사는 참조물에 가까이 비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는 매우 가파른 bank를 사용하여 선회를 수행하게 만든다. 그 결과 공기역학적 하중 계수, 그리고 비행기의 실속 속도를 증가시킨다(특히 배풍 구간에서 측풍 구간으로 향하는 선회에서).

 

기동으로의 진입은 배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배풍은 groundspeed의 증가로 이어진다. 바람이 비행기의 꼬리에 곧장 분다면 wind correction angle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약간의 편류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downwind leg에서 base leg로 선회할 때 상대적으로 가파른 bank 각으로 진입한다. 조종사는 빠르게(그러나 과하지 않게) 삼타일치 조작을 가하여 비행기를 steep bank로 선회해야 한다. 비행기가 base leg로 선회함에 따라 배풍이 줄어들고 측풍이 증가한다; bank angle을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조종사는 측면으로부터의 편류에 대비하기 위해 rectangular course의 안쪽을 향해 90도 이상 선회해야 한다.

 

다음 구간은 비행기가 base leg에서 upwind leg로 선회하는 곳이다. 이상적으로, upwind의 바람은 곧장 비행기의 nose로 향하여 groundspeed를 감소시킨다; 그러나 실제 상황에서는 약간의 편류 수정이 필요하다. 조종사는 삼타일치와 함께 medium bank로 비행기를 선회해야 한다. 비행기가 upwind leg로 선회함에 따라 측풍이 줄어들고 정풍이 증가한다. 그리고 삼타일치와 함께 bank angle을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base leg에서 바람을 향하여 각을 주었기 때문에 upwind leg로의 선회는 90도 미만이다.

 

다음 구간은 비행기가 upwind leg에서 crosswind leg로 선회하는 곳이다. 조종사는 삼타일치와 함께 shallow bank로 비행기를 천천히 선회해야 한다. 왜냐하면 증가하는 측풍이 비행기를 rectangular course의 안쪽으로 편류시키기 때문이다. 비행기가 crosswind leg로 선회함에 따라 정풍이 감소하고 측풍이 증가한다. 선회가 거의 완료되면 삼타일치와 함께 bank angle을 감소시킨다. 측풍 보상을 위해 조종사는 rectangular course의 바깥을 향하여 바람 각도를 유지한다. 이는 90도 미만의 선회가 필요하다.

 

최종 선회는 downwind leg로 돌아간다. 이는 medium bank angle, 그리고 90도를 초과하는 선회를 필요로 한다. 선회가 진행됨에 따라 groundspeed가 증가할 것이다. 삼타일치와 함께 bank를 유지해야 하며 빠르게(그러나 과도하지 않게) roll out을 수행해야 한다.

 

기동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조종사는 rectangular course로부터 비행기의 방향과 자세를 적절히 위치시키기 위해 지상 참조물, nose 참조물, 그리고 wingtip 참조물을 시각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선회 도중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매 선회마다 변화하는 groundspeed를 보상하기 위한 bank angle 조절이 필요하다 groundspeed가 높아지면 bank가 가팔라진다. 초기 groundspeed가 선회 도중 점점 감소할 경우 bank angle은 선회 도중 점진적으로 감소하여야 한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초기 groundspeed가 선회 도중 점점 증가할 경우 bank angle은 선회 도중 점진적으로 증가해야 한다(, rollout이 시작되기 전까지). 또한 roll in roll out 속도를 조절하여 경로의 안이나 바깥으로 편류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바람이 비행기를 경로의 안쪽으로 편류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불어올 경우 roll in 속도가 느려야 한다. 바람이 비행기를 경로의 바깥쪽으로 편류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불어올 경우 roll in 속도가 빨라야 한다.

 

각 선회마다, 일정한 ground-base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선, 변화하는 groundspeed를 보상하기 위한 조절된 bank 각이 필요된다 - groundspeed가 높아지면, banksteep 해져야 한다. 초기에 groundspeed가 높고, 선회 도중 줄어든다면, bank 각은 선회 도중 점진적으로 줄어야 한다. 이 반대 또한 그러하며, groundspeed가 초기에 낮고, 선회 도중 높아진다면, bank 각은 roll out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선회 도중 점진적으로 늘어야 한다. 또한, 선회로부터의 roll inroll out 속도는, 경로로부터의 편류를 막기 위해 조정되어야 한다. 바람이 항공기를 경로를 향해 편류시키는 방향으로부터 분다면, bank를 가하는 roll 속도는 느려져야 한다. 바람이 항공기를 경로 바깥쪽으로 편류시키는 방향으로부터 분다면, bank를 가하는 roll 속도는 빨라져야 한다.

 

다음은 rectangular course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실수들이다:

 

1. 처음에, 그리고 기동 도중 안전상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 영역을 확인하지 않음.

2. 기동 진입 전에 일정한 수평 고도를 설정하지 못함.

3. 기동 도중 고도를 유지하지 못함.

4. 풍향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함.

5.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을 만들지 못함.

6. 삼타일치를 적용하지 못하여 slipsskids로 이어짐.

7. 부드럽고 연속적인 방법으로 조종간을 조작하지 못함.

8. 비행기 조작, 그리고 지상 참조물로부터의 방향정위 사이에서 주의를 적절히 분패하지 못함.

9. 정확한 순간에서 선회를 수행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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