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ns

 

S-turn은 선정해둔 지상 직진 참조물의 양쪽 반대편에 놓인 두 개의 동일한 반원 지상 경로를 그리는 ground reference maneuver이다. [그림 7-6] ground reference maneuver는 선회 중 바람 수정을 위한 실용적인 적용을 제시한다. S-turns across a road(or line)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비행기와 지상 사이의 명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

 

비행경로, 지상의 참조물, 조종간 조작, 그리고 외부의 위험 요소와 계기 지시를 확인하는 것 사이에 주의를 분배하는 것.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 선회 도중 groundspeeds 변화에 따라 bank angle 조절하는 것 - 높은 ground speeds에서 steep bank, 낮은 groundspeeds에서 shallow bank.

 

바람에 의한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wind correction angle과 함께 선회로부터 roll out 하는 것.

지상으로부터의 경로를 유지하기 위하여 wind correction angle을 수정 및 설정하는 것.

 

빠르게 변화하는 방향정위에서 편류를 보상하는 능력을 발달하는 것.

 

특정 지점에 필요한 heading으로 도달하는 것.

 

이 기동은 배풍 구간에서 직선 지상 참조물을 90도로 교차하는 것, 그리고 즉시 180도의 constant radius turn을 시작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후 조종사는 편류, 그리고 변화하는 groundspeed에 따라 roll ratebank angle을 조절할 것이다. 그러고 나서 첫 번째 180constant radius turn을 완료한 것과 마찬가지로 반대 방향을 향해 직선 지상 참조물을 교차한다. 그런 다음 조종사는 즉시 반대 방향으로 두 번째 180constant radius turn을 시작하고 편류, 그리고 변화하는 groundspeed에 따라 roll ratebank angle을 조절할 것이다. 이후 두 번째 180constant radius turn이 완료됨에 따라 다시 직선 지상 참조물을 교차한다. 직선 지상 참조물의 길이가 충분할 경우 조종사는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만큼 기동을 완료할 수 있다.

 

Rectangular course와 마찬가지로 groundspeed가 가장 빠른 배풍 구간에서 ground-based maneuvers를 진입하는 것이 표준 연습이다. 따라서 선회를 향한 roll in은 빠르게(그러나 과격하지 않게), 그리고 bank angle은 가장 가팔라야 한다. 선회가 진행됨에 따라 groundspeed가 감소하기 때문에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선 bank angleroll out 속도가 감소하여야 한다. 첫 번째 선회 도중 비행기가 90도 지점에 있을 때 비행기는 정확히 측풍에 놓일 것이다. 조종사는 선회 도중 roll out 속도와 bank angle 뿐만 아니라 wind correction angle도 조절해야 한다.

 

선회 중 wind correction angle을 조절하는 것은 이해하기 복잡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비행기가 지표면으로부터 선회한 각도, 그리고 비행기가 공중에서 선회한 각도 사이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행기가 정확히 측풍에 있다고 가정하자. 이는 직진 지상 참조물로부터 정확히 90도 지점을 의미한다. 이 예시에서 바람으로 인해 10도의 wind correction angle이 필요하다면(이 예시에서는 좌측풍으로 인한 좌선회) 90도 지상 참조점 직상공에서 비행기의 heading10도 안쪽으로 향한다. , 지상으로부터 첫 90도 경로는 100도의 heading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의 90도 경로는 80도의 heading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배풍 구간에서 정풍 구간으로 선회가 진행되는 동안 조종사는 삼타일치와 함께 bank angle을 점진적으로 줄여야 한다. 조종사는 비행기의 nose, wing tip, 그리고 지상 참조물을 참조해야 한다. 그리고 비행기가 적절한 heading, 고도, 그리고 속도로 직선 지상 참조물을 통과하는 순간 날개가 수평이 되도록 roll out 타이밍을 조절해야 한다. 비행기가 직선 지상 참조물을 다시 교차할 때 반대쪽으로 향하는 선회가 시작된다 첫 번째 선회로부터의 roll out과 다음 선회로의 roll in 사이에 지연이 있어선 안 된다. 이제는 비행기가 정풍 구간에 있기 때문에 roll in은 부드러워야 하며 초기 bank angleshallow이어야 한다. 선회가 진행되는 동안 바람은 정풍에서 측풍으로, 그리고 배풍으로 변화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bank angle을 조절하여 ground speed의 변화를 보상해야 한다. ground speed가 증가함에 따라 지상으로부터의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해 bank angle을 증가시켜야 한다. 또한 90도 측풍 구간에서 비행기는 정확한 wind correction angle을 유지해야 한다. 비행기가 배풍으로 선회하여 ground speed가 증가하면 bank angle을 증가시킴으로써 일정한 선회 반경을 유지해야 한다.

 

다음은 S-turn across a road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들이다:

 

1. 처음에, 그리고 기동 도중 안전상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 영역을 확인하지 않음.

2. 기동 진입 전에 일정한 수평 고도를 설정하지 못함.

3. 기동 도중 고도를 유지하지 못함.

4. 풍향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함.

5. 일정한 반경의 선회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6. 선회 전환 도중 부드럽고 연속적인 방법으로 조종간을 조작하지 못함.

7. 적절한 wind correction angle을 만들지 못함.

8. 삼타일치를 적용하지 못하여 slipsskids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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