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5. Cold Temperature Airport Procedures

 

a. 조종사는 고도 보정을 수행하기 위해 altimeter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조종사는 ATC가 제공한 최신 altimeter setting으로 고도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b. 언제 어디서 보정을 적용해야 하는가: 공항 기온이 접근 차트의 CTA 온도 이하인 경우 조종사는 지정된 구간()“at”, “at or above”, 그리고 “at or below” 고도들을 보정한다. 극심한 저온 상태를 마주한 경우 조종사는 원한다면 고도 보정 값을 요청할 수 있다. 보정을 수행하는 조종사는 ATC 보고 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c. Correctable altitudes: ATCMVA(Minimum Vectoring Altitude) 차트나 MIA(Minimum IFR Altitude) 차트에 저온 보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ATC가 할당한 고도에 저온 보정을 적용하기 위해선 ATC에게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조종사는 SID(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ODP(Obstacle Departure Procedures), 그리고 STAR(Standard Terminal Arrivals)에 게재된 고도들을 보정해서는 안 된다.

 

d. 수정된 MDA/DA 사용: 조종사는 보정된 MDADA를 접근에 대한 minimum altitude로 사용한다. 보정된 MDADA 미만을 운영하기 위해선 14 CFR Part 91.175를 충족해야 한다. minimum altitude 미만으로 하강하는 도중 조종사는 장애물을 see and avoid 해야 한다.

 

NOTE-

보정된 MDADA가 접근에 대한 visibility minima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MDADA의 저온 보정을 통해 비행기는 glideslope/glidepath, 혹은 missed approach point에 위치해야 한다.

 

e. 저온 고도 보정을 접근에 적용하는 방법.

 

1. All Segments Method: 조종사는 IAF(initial approach fix) altitude부터 MA(missed approach) final holding altitude까지의 모든 구간 고도들을 수정할 수 있다. 이 장의 정보와 all segments methods 절차에 익숙한 조종사는 접근 차트의 눈송이아이콘과 CTA 온도 한계를 사용하여 보정을 수행할 수 있다. 조종사는 CTA list를 참조하지 않아도 된다. 고도 보정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a) Manual correction: 항공기가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혹은 보정을 위해 compensating system이 사용되지 않는 경우 조종사는 manual correction을 수행한다. 접근 구간()에 필요한 보정을 계산하기 위해 표 7-3-1을 사용한다.

 

 

(1) FAF/PFAF ~ IAF 고도까지 모든 고도를 보정한다: FAF/PFAF altitude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해당하는 경우 보정 값을 반올림한 다음 FAF altitude ~ IAF altitude의 모든 고도들에 이 값을 더한다.

 

(2) final segment 내의 모든 고도들을 보정한다: 접근에 대한 MDADA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이 값을 사용하거나, 혹은 가장 가까운 100 단위로 올림 한다. 이 값을 MDADA, 그리고 final segment에 적용 가능한 step-down fixes에 더한다.

 

(3) MA Segmentfinal holding altitude를 보정한다: final mssed approach holding altitude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해당하는 경우 보정 값을 반올림한 다음 오직 final MA altitude에만 이를 더한다.

 

(b)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s를 갖춘 항공기: temperature compensation을 갖춘 항공기를 비행하는 경우 AFM, AFM supplement, 혹은 system operating manual이 제공하는 temperature compensation 지침을 따른다. IAF 전에 temperature compensation system이 켜져 있는지, 그리고 활성화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접근 및 실패 접근 도중 시스템이 계속 활성화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1) temperature corrected DA/MDA를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조종사는 이 목적을 위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2) temperature corrected DA/MDA를 계산할 수 없는 시스템을 갖춘 조종사는 DA/MDA에 대한 고도 보정을 직접 계산한다.

 

NOTE-

일부 시스템은 active flight plan에 로딩 된 계기 접근 절차의 고도에만 온도 보정을 적용한다. 반면 그 외의 시스템들은 active flight plan에 입력된 모든 절차 고도들, 혹은 사용자가 입력한 고도들에 온도 보정을 적용한다(STAR와 관련된 고도들 포함). active flight plan의 모든 고도들에 온도 보정을 적용하는 시스템의 경우 active STAR와 관련된 마지막 altitude constraint를 통과하기 전까지는 temperature compensation을 활성화 하지 않는다.

 

2. Individual Segment(s) Method: 조종사는 CTA list에 표시된 구간()에만 수정을 적용할 수 있다. Individual Segment(s) Method를 사용하는 조종사는 CTA list를 참조하여 보정이 필요한 구간()을 결정한다. 그림 7-3-1을 참조하라.

 

(a) Manual Correction: 항공기가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혹은 보정을 위해 compensating system이 사용되지 않는 경우 조종사는 manual correction을 수행한다. 접근 구간()에 필요한 보정을 계산하기 위해 표 7-3-1을 사용한다.

 

(1) Intermediate Segment: FAF/PFAF ~ IF(intermediate fix) altitude까지의 모든 고도들(, IF altitude는 포함하지 않음). FAF/PFAF altitude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해당하는 경우 보정 값을 반올림 한 다음 FAF altitudeintermediate segment (“IF”로 표시된 waypoint ) 모든 step-down altitudes에 이 값을 더한다.

 

(2) Final segment: 접근에 대한 MDADA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이 값을 사용하거나, 혹은 가장 가까운 100 단위로 올림 한다. 이 값을 MDADA, 그리고 final segment에 적용 가능한 step-down fixes에 더한다.

 

(3) Missed Approach Segment: final MA holding altitude에서 airport elevation을 뺀다. 이 값을 표 7-3-1height above airport에 입력하고 공항 기온을 Reported Temperature에 입력한다. 해당하는 경우 보정 값을 반올림한 다음 오직 final MA altitude에만 이를 더한다.

 

(b)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s를 갖춘 항공기: temperature compensation을 갖춘 항공기를 비행하는 경우 AFM, AFM supplement, 혹은 system operating manual이 제공하는 temperature compensation 지침을 따른다. 보정되어야할 고도()에 도달하기 전에 temperature compensation system이 켜져 있는지, 그리고 활성화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ICAO table을 사용하여 MDADA에 대한 고도 보정을 직접 계산한다. 만약 compensating system을 사용할 수 있다면 MDADA에 대한 온도 보정 고도를 계산하기 위해 이를 사용한다.

 

f. CTA 고도 보정 방법: (7-3-1 참조.) ICAO table을 사용하는 경우 조종사는 보간을 통해 보정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계산된 보정 고도는 가장 가까운 100 단위로 반올림되거나, 혹은 올림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130ft의 보정은 100ft로 반올림 될 수 있다. 280ft의 보정은 300ft로 올림 될 수 있다. 이러한 보정은 Individual segment methodAll segment method의 적절한 고도들에 더해진다. MDADA에 대해 계산된 보정은 그대로 사용되거나, 혹은 올림 되어 사용될 수 있다(내림 될 수는 없음). 이러한 값은 MDA, DA, 그리고 FAF 내 모든 step-down fixes에 추가된다.

 

1. 계산된 고도가 reporting station elevation으로부터 5,000ft를 초과하는 경우 조종사는 5,000ft에 해당하는 “height above airport in feet”를 사용할 수 있다. 조종사는 영향을 받는 고도()에 보정 값을 더해야 하며 새로이 보정된 고도를 비행해야 한다. 이때 보정 값을 내림 하지 않는다. 원한다면 조종사는 5,000ft 열을 초과하는 값을 추정하여 보정을 적용할 수 있다.

 

2. 이러한 방법은 ICAO table에 입력되는 항목들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조종사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되었다. 비록 접근 경로의 모든 고도들이 보정되지는 않지만 보정된 접근 구간()에서의 지형/장애물 안전 간격이 유지될 것이다. 원하는 경우 조종사는 fix altitude를 기준으로 각 fix에 대한 보정을 계산할 수 있다.

 

NOTE-

일반적인 보고를 통해 공항 온도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조종사는 고도 보정을 계산하기 위해 RTMA(Real Time Mesoscale Analysis): Alternate Report of Surface Temperature를 사용할 수 있다. RTMA 웹사이트는 http://nomads.ncep.noaa.gov/pub/data/nccf/com/rtma/prod/airport_temps/이다.

 

g. Communication: 저온 고도 보정을 적용하는 경우 조종사는 ATC로부터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허나 final approach segment(예를 들어 새로운 MDADA)에 대한 보정과 관련해서는 ATC에 알리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요청은 approach clearance를 발부하는 ATC 시설과의 initial radio contact 시 이루어져야 한다. ATCknown traffic 사이의 수직 분리를 보장하기 위해 이러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만약 vectored altitudes가 요청 고도보다 낮은 경우 조종사는 ATC에게 문의해야 한다. non-towered airfield를 향하여 비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보정 고도를 self-announce 하는 것이 권장된다.

 

1. 다음은 저온 고도 보정 적용 시 수행되는 교신의 예이다. (paragraph 7-3-6의 예시 함께 참조.)

 

(a) approach clearance를 제공하는 ATC와의 initial contact .

 

IAF 바깥에서 final approach coursevector 되는 경우: “Request 9,700 ft for cold temperature operations.”

 

ODIRE 안쪽에서 final approach coursevector 되는 경우: “Request 7,300 ft for cold temperature operations.”

 

Missed Approach segment: “Require final holding altitude, 12,500 ft on missed approach for cold temperature operations.”

 

(b) 계기 접근 절차에 대해 ATC로부터 승인받은 경우(“Cleared the RNAV (GPS) Y RWY 12 approach (from any IAF)”.

 

IAF: “Request 9,700 ft for cold temperature operations at LANNY, CHARL, or OD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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