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3. Effects of Cold Temperature on Baro-Vertical Navigation(VNAV) Vertical Guidance

 

final approach segments에서 vertical guidance를 위해 baro-VNAV를 사용할 때 만약 표준 온도가 아니라면 실질적인 수직 경로와 실제 하강률이 변화할 수 있다. 표준 온도보다 낮을 경우 하강 각도가 얕아지며 하강률이 줄어든다. 반대로 표준 온도보다 높을 경우 하강 각도가 깊어지며 하강률이 증가한다. 조종사는 이러한 영향들이 approach minima, 출력 세팅, 시야, 시각 단서 등등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특히 고도가 높은 지역, 지형이 까다로운 지역, 그리고 저시정에서).

 

REFERENCE-

AIM, Para 545,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IAP) Charts.

 

a. 14 CFR Part 91 IAPuncompensated Baro-VNAV note. RNAV GPSRNAV RNP“For uncompensated Baro-VNAV systems, LNAV/VNAV NA below XX°C (-XX°F) or above XX°C (XXX°F)”, 그리고 “For uncompensated Baro-VNAV systems, procedure NA below XX°C (-XX°F) or above XX°C (XXX°F)”라는 notesbaro-VNAV 항공기에 적용된다. 이러한 온도 및 적용 방법은 Cold Temperature Airport에 적용되는 온도 및 절차와는 무관하다.

 

1. RNAV(GPS) approachuncompensated baro-VNAV chart note와 온도 범위는 LNAV/VNAV line of minima에 적용된다. 실제 온도가 차트의 온도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이 없는 baro-VNAV 항공기는 RNAV(GPS) approach LNAV/VNAV line of minima를 사용할 수 없다.

 

2. RNAV(RNP) approachuncompensated baro-VNAV chart note와 온도 범위는 모든 절차에 적용된다. 실제 온도가 차트의 온도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baro-VNAV temperature compensating system이 없는 항공기는 RNAV(RNP) approach를 사용할 수 없다.

 

b. baro-VNAV 온도 범위와 CTA 온도 비교: baro-VNAV 온도와 CTA 온도는 서로 무관하며 동일한 보정 절차나 보고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접근 도중 두 절차를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c. 운영 절차 및 ATC 보고 절차.

 

1. RNAV(GPS) approachbaro-VNAV temperature note를 준수하는 경우 7-3-4 a ~ 7-3-5 e에 표시된 CTA 운영 절차나 보고 절차를 사용하지 않는다. final approach segment 바깥의 procedure altitudesVNAV paths에 보정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2. baro-VNAV temperature note를 준수하는 동안 RNP AR(authorization required) approaches에 온도 보정을 적용하는 경우 ATC에 이를 반드시 알려야 한다.

 

3. CTAbaro-VNAV temperature note를 동시에 준수하는 경우 보정을 보고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CTA 고도 보정을 보고해야 한다. final segment에서는 고도 보정을 보고하지 않아도 된다.

 

NOTE-

CTA를 향하여 vertical guidance를 갖춘 접근(예를 들어 ILS, LPV, LNAV/VNAV)을 수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보정된 intermediate altitude에서 glideslope/glidepath를 교차해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보정된 minima를 향하여 glideslope/glidepath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ILS glideslopeWAAS generated glidepath는 저온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보정된 DA를 향해 vertical guidance를 제공한다. 계기 지시에 따라 ILS glideslope이나 WAAS generated glidepath에서 하강을 시작한다. 온도는 PFAF(precise final approach fix. 이는 baro-VNAV가 만들어낸 glidepath가 시작하는 지점임)의 진고도에 영향을 미친다. intermediate segment에 대한 CTA 온도 제한을 벗어난 경우, 혹은 LNAV/VNAV line of minima 사용 시 baro-VNAV 온도 제한을 벗어난 경우 PFAF altitude를 반드시 보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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