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1. Fitness For Flight

 

a. Medical Certification.

 

1. 조종사 자격증의 특권을 수행하기 위해선 조종사는 유효한 신체검사 증명서를 소지해야 한다. 신체검사 증명서에 필요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특정 항공 전문 의사(Aviation Medical Examiners)로부터 수행된다. 이들은 항공 안전 및 항공 의학 교육과 관련된 의사이다.

 

2. 신체검사 증명서에 대한 기준은 14 CFR Part 67에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 기술된 특정 질병에 대하여 병력이 있다면 조종사는 비행 자격을 박탈당한다. 이러한 질병으로는 인격 장애, 정신 이상, 알코올 중독, 약물 의존, 뇌전증, 의식 장애, 심근 경색, 협심증, 그리고 당뇨병이 포함된다. 이 외의 질병은 일시적으로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예를 들어 급성감염증, 빈혈, 소화성 궤양). 의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조종사는 특정 규정, 혹은 면제 절차에 따라 자격을 갖출 수 있다. 이를 위해 추가적인 의료 정보를 제공해야 하거나, 혹은 비행 시험을 수행해야할 수 있다.

 

3. 학생 조종사는 비행 교육 시 최대한 빨리 항공 전문 의사를 방문해야 한다. 이는 의료 기준이 충족되지 못할 시 불필요한 훈련비 지출을 피하기 위함이다. 같은 이유로 commercial aviation에 입학할 계획인 학생 조종사는 조종사 경력에 필요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신체검사를 지원해야 한다.

 

CAUTION-

신체검사 증명서 기준을 만족할 수 없게 만드는 질병이 발생하였다면 설령 신체검사 증명서가 유효하여도 승무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금지된다.

 

b. Illness.

 

1. 일상생활에서 겪는 작은 질병조차도 조종 업무의 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 질병은 열, 그리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판단력, 기억력, 조심성, 그리고 계산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질병의 증상은 약물로 충분히 제어될 수 있긴 하지만 약물 그 자체가 조종사의 수행 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

 

2. 가장 안전한 규칙은 질병을 앓는 동안 비행을 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방법이 특정 질병에 대해선 너무 엄격하다 생각된다면 조언을 위해 항공 전문 의사에게 연락한다.

 

c. Medication.

 

1. 조종사의 능률은 약물에 의해, 그리고 복용한 약물로 인한 의학적 상태에 의해 심각하게 저하될 수 있다. 많은 약물들(예를 들어 안정제, 진정제, 진통제, 그리고 기침 억제제)은 판단력, 기억력, 조심성, 조정력, 시력, 그리고 계산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 외의 약물들(예를 들어 항히스타민제, 혈압약, 근육 이완제, 그리고 설사 및 멀미 조절제)도 중요 기능들을 손상시킬 수 있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신경계를 억제하는 모든 약물들(예를 들어 진정제, 안정제, 혹은 항히스타민제)은 조종사를 저산소증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2. 안전에 반하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승무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금지된다. 가장 안전한 규칙은 약물 복용 도중 승무원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것이다(, FAA의 승인을 받은 경우 제외).

 

d. Alcohol.

 

1. 독주 1온스, 맥주 1병, 혹은 와인 4온스만으로도 비행 기술이 손상될 수 있다. 이러한 술로 섭취한 알코올은 최소 3시간 동안 호흡 및 혈액에서 탐지될 수 있다. 설령 신체에서 알코올이 완전히 분해됐다 하여도 조종사는 숙취로 인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수 있다. 더 빠르게 알코올을 분배하는, 혹은 숙취를 완화하는 방법은 없다. 알코올은 조종사를 방향 감각 상실에, 그리고 저산소증에 훨씬 취약하게 만든다.

 

(ATP: 알코올은 특히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더 악영향을 미친다.)

 

2. 알코올음료를 섭취한 후 8 시간 동안은, 혹은 알코올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동안은 승무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금지된다. 허나 느린 알코올 분해로 인해 8 시간 후에도 여전히 알코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알코올음료를 섭취한 양에 따라 최소 12 시간에서 24 시간을 허용하는 것이 좋다(“bottle and throttle”).

 

e. Fatigue.

 

1. 피로는 비행 안전에 위험한 요소들 중 하나이다. 이는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조종사에게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피로는 급성(단기), 혹은 만성(장기)로 설명된다.

 

2.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급성피로는 장기간의 육체적 및 신체적 긴장(여기에는 격렬한 근육 노력, 움직이지 않는 상태, 과도한 정신적 업무, 강한 심리적 압박, 그리고 수면 부족이 포함)후에 느끼는 피로이다. 따라서 조정력과 조심성이 감소될 수 있다. 급성피로는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영향 섭취,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통해 예방된다.

 

3. 만성피로는 급성피로가 발생한 사이에 완전한 회복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없을 때 발생한다. 능률은 계속하여 저하되며 판단력이 손상되어 위험할 수 있다. 만성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선 장기간의 휴식이 필요하다.

 

4. OBSTRUCTIVE SLEEP APNEA(OSA). OSA는 정상 기능에 필요한 회복 수면을 방해한다. 이는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비만,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그 증상으로는 코골이, 과도한 주간 졸림증, 수면 도중 간헐적인 호흡 정지, 기억력 장애, 그리고 집중력 부족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되돌려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치료법들이 있다. OSA는 쉽게 치료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이 효과적인 치료를 증명할 경우 신체검사 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증상이 있는 경우, 목 크기가 17인치 이상인 남자의 경우(여자의 경우에는 16인치), 혹은 체질량 지수가 30 이상인 경우에는 수면 의학 전문가로부터 수면 무호흡증을 진단받아야 한다. (https://www.cdc.gov/healthyweight/assessing/bmi/adult_bmi/english_bmi_calculator/bmi_calculator.html) 치료를 통해 이러한 만성질환의 발병을 피할 수 있다.

 

f. Stress.

 

1. 일상생활의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조종사의 능률을 손상시킬 수 있다. 고충이 조종사의 사고 과정에 차지될 경우 조심성이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다. 주의가 산만해질 경우 판단이 방해되어 위험할 수 있다.

 

2. 평소보다 더 많은 고충을 겪고 있다면 이러한 고충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비행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g. Emotion.

 

감정적으로 속상한 사건들(여기에는 심각한 말다툼, 가족의 죽음, 별거나 이혼, 실직, 그리고 재정 파탄을 포함)은 항공기를 안전하게 비행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한 분노, 우울, 그리고 불안은 조심성을 감소시키며 위험할 수 있다. 감정적으로 속상한 사건을 겪은 조종사는 이로부터 만족스럽게 회복되기 전까지는 비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

 

h. Personal Checklist. 조종사는 항공기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비행 전 체크리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조종사 장애는 항공기 시스템 고장보다 훨씬 더 많은 사고에 기여하였다. 이 장에서 설명한 조종사 장애를 모두 포함하는 개인 체크리스트가 FAA에 의해 배포된다. 이는 지갑 크기의 카드 형태로 제공되며 기억에 도움을 준다.

 

i. PERSONAL CHECKLIST. 나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비행하기에 안전하다. 나는 다음에 의해 손상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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