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16. RNAV and RNP Operations

 

a. 비행 전 계획 도중 비행 운영에 필요한 항법 인프라의 가용성(non-RNAV 비상 상황 포함)을 확인해야 한다.

 

비행 경로에 필요한 항공기 항법 장비의 가용성을 확인해야 한다. RNAV를 통해 비관제 공역으로 향하는 unpublished departures 비행 시 PICMEA/MIA/MVA/OROCA 전까지 지형 및 장애물을 회피할 책임을 가진다.

 

NOTE-

OROCA는 미국에서 1,000ft(특정 산악 지형의 경우에는 2,000ft) 지형 및 장애물 회피를 제공하는 고도이다. 이러한 고도는 NAVAID 신호 범위, air traffic control surveillance, 혹은 교신 범위에 대해 평가되지 않는다. 이는 전반적 상황 인식, 비행 계획, 그리고 비행 중 비상 상황을 위해 게재된다.

 

b. 특정 RNP level이 달성될 수 없다고 판단한 경우 조종사는 경로를 수정하거나, 혹은 적절한 RNP level이 보장되기 전까지 운항을 지연할 수 있다.

 

c. 항공기의 항법 데이터베이스는 최신 상태여야 하며 비행 구간에 적합해야 한다. 또한 여기에는 navigation aids, waypoints, 그리고 arrivaldeparturealternate airfields에 대한 coded terminal airspace procedures를 포함해야 한다.

 

d. Flight Management System이나 그 외 RNAV-certified system을 갖춘 항공기의 조종사는 시스템 초기화 도중 항법 데이터베이스가 최신 상태인지, 그리고 항공기 위치가 올바르게 입력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비행 승무원은 비행 계획서를 차트(혹은 그 외 이용 가능한 수단), 항법 시스템 텍스트 화면, 그리고 map display와 교차 점검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에는 waypoints 순서 확인, track 각도 및 거리 확인, 고도 제한이나 속도 제한 확인, 그리고 fly-by waypointfly-over waypoint의 식별이 포함된다. 항법 데이터베이스의 유효성이 의심되는 경우 절차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e. 이륙 전에 비행 승무원은 RNAV system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정확한 공항 및 활주로 정보가 로딩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f. RNAV RNP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TSO-C129()만이 사용된다면 비행 전 계획 도중 RAIM prediction이 수행되어야 한다. 최신 GPS 위성 정보를 사용하여 비행경로(경로 및 시간)에 대한 GPS RAIM availability를 확인해야 한다. 비행경로의 어느 부분에 대해 5분 이상의 연속적인 loss of RAIM이 예측된 경우 비행을 지연하거나, 취소하거나, 혹은 RAIM 조건이 만족될 수 있는 곳으로 경로를 다시 편성한다. 운영자들은 다음 방법들 중 하나를 사용하여 RAIM 조건을 예측할 수 있다:

 

1. 운영자는 최신 GPS constellation 상태를 고려하여 각 위성의 plane/slot 위치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예를 들어 NOTAM이나 NANU) 모델별 RAIM prediction 소프트웨어를 통해 RAIM availability를 계산할 수 있다.

 

2. 운영자는 FAAen route and terminal RAIM prediction website에서 SAPT(Service Availability Prediction Tool)을 사용할 수 있다.

 

3. 운영자는 non-precision approach RAIM을 얻기 위해 Flight Service Station에 연락할 수 있다.

 

4. 운영자는 FAA/VOLPE RAIM prediction data를 통합한 제 3자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비행경로 및 시간에 대한 RAIM 중단을 예측할 수 있다.

 

5. 운영자는 수신기에 설치된 RAIM prediction 기능(TSO-C129a/Class A1/B1/C1)을 사용하여 non-precision approach RAIM을 얻을 수 있다. 수신기의 non-precision approach RAIMRNAV 1 절차의 비행경로를 따라 60NM 미만으로 이격된 공항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각 공항에서의 ETA에서 “Terminal”, 혹은 “Approach” RAIM이 이용 가능해야 한다.

 

6. 모델별 소프트웨어나 FAA/VOLPE RAIM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운영자는 FAA의 운영 승인을 받아야 한다.

 

NOTE-

RNAV RNP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TSO-C145/C146를 사용하는 경우 만약 WAAS 범위가 전체 비행경로를 따라 이용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면 조종사/운영자는 prediction을 수행하지 않아도 된다. 허나 미국 바깥에서는, 혹은 WAAS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는 GPS RAIM availability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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