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Traffic Advisory Practices at Airports Without Operating Control Towers

 

(4-1-1 참조.)

a. Airport Operations Without Operating Control Tower

 

1. 공항 근처를 운항 중인 경우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 운영 중인 관제탑이 없는 공항을 접근/출항하는 경우 다른 항적을 경계하는 것, 그리고 항적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다른 항적에 교신 기능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우에 따라 이러한 공항을 접근/출항하는 조종사가 그들의 존재나 의도를 알리지 않을 수도 있다. 최대의 안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이 필수적이다:

 

(a) 라디오를 갖춘 모든 항공기는 airport advisories 목적을 위해 명시된 common frequency로 송신/수신한다.

 

(b) 항공 간행물에서 명시된 올바른 공항 명칭을 사용한다. 이는 조종사의 위치와 의도를 알릴 때, 그리고/혹은 항적 정보를 교환할 때 혼란의 위험을 줄여준다.

 

2. 공항에는 full-time tower/part-time tower/FSS가 있거나, full-time UNICOM/part-time UNICOM이 있거나, 혹은 지상 통신국이 전혀 없을 수 있다. 운영 중인 타워가 없는 공항을 운항할 경우 조종사는 그들의 의도를 알리기 위한, 그리고 공항/항적 정보를 얻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을 가진다: FSS와 교신한다, UNICOM 운영자와 교신한다, self-announce 방송을 수행한다.

 

NOTE-

FSS airport advisories는 알래스카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3. 현재 많은 공항들은 automated UNICOM system을 통해 자동화된 기상, 라디오 점검 기능, 그리고 airport advisory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UNICOM 주파수에서의 마이크 클릭을 통해 선택될 수 있다. automated UNICOM의 이용 가능성은 접근 차트, 그리고 Chart Supplement U.S.에 게재될 것이다.

 

b. Communicating on a Common Frequency

 

1. 운영 중인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 교신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올바른 common frequency를 선택하는 것이다. CTAF(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는 운영 중인 관제탑이 없는 공항을 입항/출항하는 동안 airport advisory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지정된 주파수이다. CTAFUNICOM, MULTICOM, FSS, 혹은 tower 주파수 일 수 있다. 이는 적절한 항공 간행물에 명시된다.

 

NOTE-

FSS 주파수는 알래스카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2. CTAF(알래스카에서만). 알래스카에서는 VFR 항적이 많은 특정 지역을 운항하는 동안에도 advisory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CTAF를 지정할 수 있다.

 

3. 특정 공항이나 지역에 대한 CTAF 주파수는 Chart Supplement U.S., Chart Supplement Alaska, Alaska Terminal Publication,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Charts, 그리고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 (DP) Charts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CTAF 주파수는 FSS와의 교신을 통해 얻을 수도 있다. 적절한 CTAF 주파수, 다른 항적의 육안 경계, 그리고 다음과 같은 권장 관행이 결합될 경우 비관제 공항의 입항/출항 안전도가 향상될 것이다.

 

c. Recommended Traffic Advisory Practices

 

1. 입항 조종사는 착륙 지점으로부터 10마일 지점에서 CTAF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출항 조종사는 시동을 걸때부터 공항으로부터 10마일 지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CTAF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CFR, 혹은 local procedure가 달리 요구하는 경우 제외).

 

2. 입항/출항 항공기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고도에 있으나 입항/출항 이외의 운영을 수행하는 조종사는 공항으로부터 10마일 이내에 있는 동안 주파수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CFR, 혹은 local procedure가 달리 요구하는 경우 제외). 이러한 운영으로는 parachute jumping/dropping, en route, practicing maneuvers 등등이 포함된다.

 

3. 알래스카의 경우 특정 CTAF area에서 입항/출항 이외의 운영을 수행하는 조종사는 그 영역 이내에 있는 동안 주파수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CFR, 혹은 local procedure가 달리 요구하는 경우 제외). 이러한 운영으로는 parachute jumping/dropping, en route, practicing maneuvers 등등이 포함된다.

 

REFERENCE-

AIM, Para 3-5-4, Parachute Jump Aircraft Operations

 

d. Airport Advisory/Information Services Provided by a FSS

 

1. 특정 공항에서 제공하는 advisory 서비스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a) Local Airport Advisory(LAA)는 알래스카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관제탑이 없는, 혹은 part-time으로 운영되는 공항 내에 FSS가 위치하는 경우에 제공된다. LAA 공항을 위한 CTAF는 해당 공항 간행물에 배포된다.

 

(b) Remote Airport Information Service(RAIS)는 관제탑이 없는 공항에서의 특별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된다.

 

2. CTAF FSS와 교신할 경우 먼저 공항의 automated weather를 확인한다. 그런 다음 양방향 교신을 설정하고 출항/입항 의도나 정보를 전송한다. 입항 항공기는 공항으로부터 대략 10마일 전에 initial contact를 시작해야 한다. 항공기 식별부호와 형식, 고도, 공항으로부터의 위치, 의도(landing, 혹은 over flight), 그리고 automated weather의 보유를 보고한다. 그런 다음 airport advisory, 혹은 information service를 요청한다. 출항 항공기는 taxi 전에 initial contact를 시작해야 한다. 항공기 식별부호와 형식, VFR/IFR, 공항 상 위치, 의도, 이륙 방향, 그리고 automated weather의 보유를 보고한다. 그런 다음 airport advisory, 혹은 information service를 요청한다. 또한 출항을 위해 활주로 상으로 이동하기 전에 의도를 보고한다. FSS에 최초 보고를 수행한 후 다른 서비스를 위해 주파수를 바꿨었다면 항적 업데이트를 위해 FSS 주파수로 되돌아간다.

 

(a) Inbound

 

EXAMPLE-

Vero Beach radio, Centurion Six Niner Delta Delta is ten miles south, two thousand, landing Vero Beach. I have the automated weather, request airport advisory.

 

(b) Outbound

EXAMPLE-

Vero Beach radio, Centurion Six Niner Delta Delta, ready to taxi to runway 22, VFR, departing to the southwest. I have the automated weather, request airport advisory.

 

3. airport advisory 서비스에는 풍향 및 풍속, favored runway 혹은 designated runway, altimeter setting, 공중 항적 및 지상 항적, NOTAM, airport taxi routes, 공항 장주 패턴 정보, 그리고 계기 접근 절차가 포함된다. 이 요소들은 현재의 항적 상황에 가장 적합하도록 변경된다. 일부 공항 책임자는 특정 바람, 혹은 기타 조건 하에서는 특정 활주로를 사용하라 명시한다. 조종사는 본인이 사용하려는 활주로에 대해 FSS에 알려야 한다.

 

CAUTION-

FSS와 교신 중이지 않는 항공기가 공항 근처에 있을 수도 있다.

 

e. Information Provided by Aeronautical Advisory Stations(UNICOM)

 

1. UNICOMtowerFSS가 없는 대중 공항에서 공항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민간 교신 기지국이다.

 

2. 조종사 요청 시 UNICOM 기지국은 기상 정보, 풍향, 권장 활주로, 혹은 기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UNICOM 주파수가 CTAF로 지정될 경우 이는 적절한 항공 간행물에 명시될 것이다.

 

f. Unavailability of Information from FSS or UNICOM

 

FSSAeronautical Advisory Station(UNICOM)LAA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근처 관제공항의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혹은 AWOS(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 주파수를 통해 날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g. Self-Announce Position and/or Intentions

 

1. General. Self-announce는 조종사가 위치, 혹은 의도하는 비행 운영/지상 운영을 특정 CTAF로 방송하는 절차이다. 이러한 절차는 주로 FSS가 없는 공항에서 사용된다. 또한 이는 특정 CTAF에서 FSS와 교신할 수 없는 경우에도 사용되어야 한다. Self-Announce를 위해 “Traffic in the area, please advise”라는 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공항 tower가 일시적으로 폐쇄되었으며(혹은 part-time으로 운영되며) 공항에 FSS가 없는 경우(혹은 FSS가 종료된 경우) self-announce를 위해 CTAF를 사용한다.

 

3. tower, FSS, 혹은 UNICOM station이 공항에 없는 경우 self-announce 절차를 위해 122.9MULTICOM 주파수를 사용한다. 이러한 공항들은 해당 항공 정보 간행물에 명시될 것이다.

 

4. Straight-in Landings. FAAVFR straight-in approaches를 권장하지 않는다. 이는 공중 충돌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종사가 공항 장주 패턴에 진입하지 않는 대신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하기로 결정하였다면 공항으로부터 약 8 ~ 10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CTAF를 통해 self-announce를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straight-in approach and landing을 다른 항적들과 함께 조율해야 한다. straight-in approach(IFR 혹은 VFR) 항공기가 장주 패턴의 다른 항공기보다 우선순위를 가지지는 않는다. 14 CFR 91.113(g), Right-of-way rules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5. Traffic Pattern Operations. 관제탑이 없는 공항의, 혹은 part-time-towered airport10마일 반경 내에 있는 모든 항공기들은 장주 패턴에 진입할 때 CTAF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장주 패턴, 혹은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하는 조종사들은 패턴이나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하는 다른 항적을 항상 경계해야 한다. 또한 항적 충돌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본인의 위치를 알려야 한다. 효과적인 교신, 그리고 see-and-avoid는 공중 충돌 가능성을 피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다. 또한 게재된 장주 패턴 절차를 따를 경우 낮은 고도에서의 과도한 기동이 사라져 loss of control 위험이 감소한다.

 

REFERENCE-

FAA Advisory Circular (AC) 90-66, Non-Towered Airport Flight Operations.

 

6. Practice Approaches. practice instrument approach를 수행하는 조종사는 반대 방향으로 출항할 수 있는 다른 항공기를 특히 주의해야 한다. practice approach를 수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다음 상황일 때 CTAF에 보고해야 한다:

 

(a) 비정밀 접근: final approach fix를 떠날 시. 정밀 접근: outer markers, 혹은 outer marker 대신 사용되는 fix를 떠날 시.

 

(b) final approach segmentestablish 되었을 시, 혹은 ATC로부터 release 되었을 시.

 

(c) 접근 완료 시.

 

(d) 실패 접근 절차 수행 시.

 

7. 출항 항공기는 반대 방향에서 입항하는 항공기를 항상 주의해야 한다.

 

8. Recommended self-announce broadcasts: 근처의 다른 공항을 입항/출항하는 항공기가 동일한 UNICOM, 혹은 MULTICOM 주파수에서 self-announce 방송을 수행할 수 있다. 공항 식별을 돕기 위해 self-announce 송신을 수행할 때마다 공항 명칭을 첫 부분과 끝 부분에 포함해야 한다. 특정 활주로를 언급할 경우 조종사는 runway number를 사용해야 한다. “Active Runway”라는 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a) Inbound

 

EXAMPLE-

Strawn traffic, Apache Two Two Five Zulu, (position), (altitude), (descending) or entering downwind/base/final (as appropriate) runway one seven full stop, touchandgo, Strawn.

Strawn traffic Apache Two Two Five Zulu clear of runway one seven Strawn.

 

(b) Outbound

 

EXAMPLE

Strawn traffic, Queen Air Seven One Five Five Bravo (location on airport) taxiing to runway two six Strawn.

Strawn traffic, Queen Air Seven One Five Five Bravo departing runway two six. Departing the pattern to the (direction), climbing to (altitude) Strawn.

 

(c) Practice Instrument Approach

 

EXAMPLE

Strawn traffic, Cessna Two One Four Three Quebec (position from airport) inbound descending through (altitude) practice (name of approach) approach runway three five Strawn.

Strawn traffic, Cessna Two One Four Three Quebec practice (type) approach completed or terminated runway three five Strawn.

 

h. UNICOM Communications Procedures

 

1. UNICOM station과 교신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주파수 혼잡이 줄어들고, 조종사의 의도가 더 잘 이해되며, 장주 패턴 내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고, 비행 안전을 강화한다:

 

(a) 정확한 UNICOM 주파수를 선택한다.

 

(b) 매 송신마다 UNICOM station의 명칭을 말한다.

 

(c) 천천히 또박또박 말한다.

 

(d) 공항으로부터 약 10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고도, 항공기 형식, 항공기 식별부호, 공항으로부터의 위치, 그리고 의도(landing 혹은 overflight)를 보고한다. 그리고 바람 정보, 그리고 사용 중인 활주로를 요청한다.

 

(e) downwind, based, 그리고 final approach에서 보고한다.

 

(f) 활주로를 벗어날 시 보고한다.

 

2. Recommended UNICOM phraseologies:

 

(a) Inbound

 

PHRASEOLOGY

FREDERICK UNICOM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10 MILES SOUTHEAST DESCENDING THROUGH (altitude) LANDING FREDERICK, REQUEST WIND AND RUNWAY INFORMATION 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ENTERING DOWNWIND/BASE/ FINAL (as appropriate) FOR RUNWAY ONE NINER (full stop/touchandgo) 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CLEAR OF RUNWAY ONE NINER FREDERICK.

 

(b) Outbound

 

PHRASEOLOGY

FREDERICK UNICOM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location on airport) TAXIING TO RUNWAY ONE NINER, REQUEST WIND AND TRAFFIC INFORMATION FREDERICK.

FREDERICK TRAFFIC CESSNA EIGHT ZERO ONE TANGO FOXTROT DEPARTING RUNWAY ONE NINER. “REMAINING IN THE PATTERN” OR “DEPARTING THE PATTERN TO THE (direction) (as appropriate)” FREDERIC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