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0. Transponder and ADS-B Out Operations

 

a. General

 

1. transponderADS-B의 작동 절차를 제대로 이용하면 지상/공중에서의 안전이 더 높아진다. transponder/ADS-B의 패널 설계는 항공기마다 다르다. 따라서 조종사는 transponder/ADS-B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정 장비의 작동 절차를 철저히 숙지해야 한다. ADS-B Out과 transponder(Mode C나 Mode S)는 항공기를 식별하기 위한 감시 시스템의 능력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이는 항공 교통 관제사의, 그리고 적절한 장비(TCASADS-B In)를 갖춘 조종사의 상황 인식을 증가시킨다. 또한 이는 항적 충돌 가능성을 식별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심지어 ATC와 교신하지 않는 VFR 조종사들도 항적 조언을 받는 IFR 항공기와 VFR 항공기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조종사는 다른 항적의 육안 식별을 완화해서는 안 되며 항적 식별 절차에 ADS-B In display(, 장착된 경우)를 포함해야 한다.

 

2. ATCRBS(Air Traffic Control Radar Beacon System)는 military coded radar beacon 장비와 유사하며 이와 호환된다. civil Mode Amilitary Mode 3과 같다.

 

3. Transponder and ADS-B operations on the ground. 민간/군용 항공기가 airport movement area의 어딘가에 있다면 트랜스폰더 고도 보고 기능을, 그리고 ADS-B Out 기능을 작동시켜야 한다(고도 보고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특정 transponder position은 AFM을 참조한다). 여기에는 모든 유도로와 활주로가 포함된다. 조종사는 ATIS에, 그리고 airport diagramGeneral Notes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transponderADS-B의 사용법과 관련된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a) Departures. 주기장으로부터 taxi-out이나 pushback을 할 때 altitude reportingADS-B를 켠다. TCAS를 장비하고 있다면 활주로로 이동할 때 TATA/RA를 선택한다.

 

(b) Arrivals. TCAS를 장비하고 있다면 활주로를 개방할 때 TATA/RA를 해제한다. 허altitude reporting과 ADS-B는 계속 켜둔다. 주기장이나 게이트에 도착하면 transponderADS-BSTBY나 OFF로 선택한다.

 

4. Transponder and ADS-B Operations While Airborne.

 

(a) 14 CFR Section 91.413에 따라 정비되는 ATC transponder를 갖춘 항공기는 적절한 Mode 3/A code로, 혹은 ATC로부터 할당받은 이 외의 코드로 장비를 운영해야 한다(, ATC로부터 달리 요청받은 경우 제외). 비관제 공역 내에서는 가급적 트랜스폰더를 활성화 해야 한다.

 

(b) ADS-B Out을 갖춘 항공기는 항상 장비를 transmit mode로 운영해야 한다(, ATC로부터 달리 요청받은 경우 제외).

 

5. Transponder and ADS-B Operation Under Visual Flight Rules(VFR)

 

(a) 고도에 상관없이 transponder/ADS-B가 Mode 3/A Code 1200로 응답하도록 조정한다(단, ATC 시설로부터 달리 지시받은 경우 제외.)

 

(b) transponder/ADS-B를 작동해야 한다면 항상 altitude reporting을 활성화해야 한다(, ATC로부터 달리 받은 경우, 혹은 장비가 14 CFR Section 91.217에 따라 테스트 및 보정되지 않은 경우 제외). 비활성화가 필요하다면 altitude reporting을 끈다.

 

(c) ATC 서비스를 받지 않는 VFR 편대 비행에 참여하는 경우 오직 선두 항공기만 transponderADS-B Outsquawk code 1203으로 작동해야 한다. 그 외의 모든 항공기는 대형을 이룬 후 transponderADS-B 송신을 비활성화해야 한다.

 

NOTE-

 

1. 편대 비행이 ATC 서비스를 받는 경우 선두 항공기 외의 모든 항공기들은 ATC로부터 STOP Squawk을 받으리라 예상할 수 있다. ATC로부터 이러한 지시를 받기 전까지는 STOP Squawk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2. ATC와 교신하지 않는 소방 항공기는 특정 소화 지역을 오가는 동안 1200 대신 1255squawk 할 수 있다.

 

3. USAFUSCG를 위한 SAR 임무를 수행하는 VFR 항공기는 특정 수색 지역을 오가는 동안 1200 대신 1277squawk 하도록 지시받을 수 있다.

 

4. VFR gliders는 1200 대신 1202를 squawk 해야 한다.

 

REFERENCE-

FAA Order JO 7110.66, National Beacon Code Allocation Plan.

 

6.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하기로 선택한 조종사는 transponder/ADS-BVFR로 조정해야 한다.

 

7. 미국 외부에서 U.S. OFFSHORE AIRSPACE AREA에 진입하는 경우 조종사는 U.S radar ATC facility와의 최초 교신 시 항공기 식별부호에 “transponder”나 “ADS-B” (만약 장비한 경우)를 덧붙임으로써 이러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8. ATC transponderADS-B Out 시스템의 감시 범위는 지상 레이더와 ADS-B radio sites가시선으로 제한된다. 고도가 낮거나 항공기 안테나가 차폐되면 감시 범위가 감소하거나 loss of aircraft contact로 이어질 수 있다. 감시 시스템의 저조한 감시 범위는 고도를 상승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다.

 

NOTE-

조종사는 AIM, Paragraph 4-5-7,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Broadcast(ADS-B) Services를 참조하여 그 운영 한계와 절차를 알아야 한다.

 

 

4-5-7.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ADS-B) Services

4-5-7.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ADS-B) Services a. Introduction. 1.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는 NAS에 배치된 감시 기술이다(그림 4-5-8 참조). ADS-B 시스템은 항공기 항전 장비,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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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Transponder/ADS-B Code Designation

 

1. ATC4096개의 discrete code 중 하나를 활용하기 위해 네 자리 코드를 지정한다. 예를 들어 code 2102“TWO ONE ZERO TWO”로 표현된다.

 

NOTE-

때에 따라 ATCnon-discrete code를 할당할 수 있다(예를 들어 “00”으로 끝나는 코드).

 

REFERENCE -

FAA Order JO 7110.66, National Beacon Code Allocation Plan.


※ Pilot/Controller Glossary

 

DISCRETE CODE - ATCRBS(Air Traffic Control Radar Beacon System)에서 사용되는 4096개의 Mode 3/A 트랜스폰더 코드들 중 00으로 끝나는 코드(예를 들어 0010, 1201, 2317, 7777은 discrete code이고 0100, 1200, 7700은 nondiscrete code이다). nondiscrete code들은 보통 discrete decoding 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레이더 시설을 위해, 그리고 기타 목적(예를 들어 비상 상황 [7700], VFR 항공기 [1200])을 위해 따로 남겨진다.

 

c. Automatic Altitude Reporting

 

1. 대부분의 transponder(Modes CS)와 모든 ADS-B Out 시스템은 자동 고도 보고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100ft 단위의 항공기 고도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한다. 이는 적절한 감시 시설, ADS-B In, 그리고 TCAS 시스템으로 송신된다.

 

2. 고도 보고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ATC가 지정한 Mode 3/A codetransponder/ADS-B가 응답하도록 조정한다(, ATC로부터 달리 지시를 받은 경우, 혹은 14 CFR Section 91,217에 따라 고도 보고 장비의 점검 및 보정을 하지 않은 경우 제외). ATC가 비활성화를 요청하였다면 transponder/ADS-B고도 보고 기능을 끈다. “STOP ALTITUDE SQUAWK, ALTITUDE DIFFERS BY (number of feet) FEET”라는 ATC instruction은 송신된 고도 정보가 부정확하다는 것을, 혹은 항공기의 altimeter setting이 부정확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altimeter setting을 부정확하게 설정하여도 ATC에 전송되는 고도 정보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허나 이는 항공기에게 할당된 고도와 다른 진고도를 비행하게 만들 것이다. 고도가 부정확하다고 관제사가 명시하였다면 조종사는 항공기의 altimeter setting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NOTE-

altitude encoders는 표준 대기압으로 설정된다. ATC의 화면에 고도 정보가 표시되기 전에 local altimeter correction이 적용된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STOP ALTITUDE SQUAWK - ATC가 조종사로 하여금 transponer와 ADS-B Out의 자동 고도 보고 기능을 끄도록 지시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조종사가 보고한 고도가 자동 고도 보고와 300ft 이상 차이가 날 때 발부된다.

 

3. 조종사는 ATC와최초 교신 altitude/flight level을 가장 가까운 100ft 단위로 보고해야 한다. 관제사는 정확한 altitude/flight level 정보를 얻은 후 자동 고도 보고 정보를 항공기간 분리에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고도를 확인하는 요청을 상당히 줄여줄 것이다.

 

d. IDENT Feature

 

transponder/ADS-B Out 장비는 ATC가 명시한 대로 작동되어야 한다. “IDENT” 기능은 ATC의 요청이 있을 때만 활성화 한다.

 

e. Code Changes

 

1. code 변경 시 실수로 Codes 7500, 7600, 혹은 7700을 선택하여 지상 시설에 순간적으로 허위 경보를 발생시키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Code 2700에서 7200으로 변환할 경우 먼저 2200으로 바꾼 다음에 7200으로 바꾼다. 7700 이후에 7200으로 바꿔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절차는 시설에 특수 경보를 발생시키는 nondiscrete Code 7500에, 그리고 7600 시리즈와 7700 시리즈의 모든 discrete codes에(, 7600 ~ 7677과 7700 ~ 7777) 적용된다. nondiscrete Code 7500만이 hijack code로 해독된다.


※ 다음은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교통·통신·정보업무를 발췌한 내용이다.

 

가. VFR: 10,000ft 이하에서는 1200, 10,000ft 이상에서는 1400 SET

나. IFR: 21XX(FL240 이하), 11XX(FL240’ 이상)

다. 3100: Physical Emergency

라. 7500: Hi-Jacking

마. 7600: Radio Failure

바. 7700: Emergency

사. Radio 송수신 불능(Two Way Radio failure): 7700 1분, 7600 15분


2. 어떤 경우에도 민간 항공기 조종사는 트랜스폰더Code 7777로 운영해서는 안 된다. 이는 군사 요격기용 코드이다.

 

3. 제한 구역/경고 구역 내를 VFR이나 IFR로 운영 중인 군 조종사는 트랜스폰더Code 4000으로 조정해야 한다(, ATC로부터 다른 코드를 지정받은 경우 제외).

 

f. Mode C Transponder and ADS-B Out Requirements

 

1. Mode C transpondersADS-B Ou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4 CFR Sections 91.215, 91.225, 99.13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항공기가 다음 지역을 운영할 경우 Mode C transponderADS-B Out을 장비해야 한다:

 

(a) A, B, 혹은 C등급 공역

 

(b) B등급 공역이나 C등급 공역의 ceiling으로부터 10,000ft까지 연장된 측면 한계 이내의 영역

 

(c) 48개 인접 주와 District of Columbia 10,000ft MSL 이상의 E 등급 공역.

 

(d) B 등급 공역의 primary airport로부터 30마일 이내이면서 10,000ft MSL 이하인 영역(보통 “Mode C Veil”이라 부름)

 

(e) ADS-B Out: 미국 해안선으로부터 12해리 너머의 Gulf of Mexico 상공에 놓인 E 등급 공역(3,000ft MSL 이상)

 

NOTE -

(e)에서 설명된 공역이 14 CFR 91.225ADS-B Out requirements에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14 CFR 91.215ATC transponder requirements에서는 이 공역이 포함되지 않는다.

 

3. contiguous U.S ADIZ에 진입하거나, 그 내부를 비행하거나, 혹은 가로지르는 모든 항공기는 Mode C 트랜스폰더나 Mode S 트랜스폰더를 장비해야 한다(14 CFR Section 99.13).

 

REFERENCE-

AIM, Chapter 5, Section 6, National Security and Interception Procedures.

 

4. 이러한 공역을 운영하는 조종사는 항공기의 transponder/ADS-BATC로부터 할당받은 VFR/IFR 코드로 작동 중인지 확인해야 하며 고도 보고 기능이 켜져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비행 중 트랜스폰더의 작동 상태에 대해 의문이 있다면 가장 가까운 ATC 시설이나 FSS에 교신한다. 이들은 장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교신해야 할 시설을 알려줄 것이다.

 

5. 비행 중 transponder 규정으로부터 벗어나는 요청은 장비 고장에 대해서만 승인될 수 있다. 단, 이는 비행이 IFR로 계속 수행될 때, 혹은 CFR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공역에서 기상 조건으로 인해 VFR 비행이 불가능할 때만 수용될 수 있다. transponder 규정으로부터 벗어나는 이 외의 모든 요청은 운항 전 최소 1시간 전에 가장 가까운 Flight Service나 Air Traffic facility에 이루어져야 한다. 보통 가장 가까운 ARTCC가 관제 기관이 되며 이들은 다른 ARTCC와 해당 요청을 조정할 책임을 가진다.

 

6. 비행 중 ADS-B Out 규정으로부터 벗어나는 요청은 장비 고장에 대해서만 승인될 수 있다. 이는 업무량, 대체 감시 수단, 혹은 그 외 요인들에 따라 수용될 수 있다. ADS-B Out 규정으로부터 벗어나는 이 외의 모든 요청은 운항 전 최소 1시간 전에 Advisory Circular (AC) 90114,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Operations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g. Cooperative Surveillance Phraseology. 항공 교통 관제사는 cooperative ATC surveillance 장비를 사용할 때 다음 문구를 사용한다. 다음 ATC instructions는 Mode 3/A/C/S 이외의 모드로 작동하는 군용 트랜스폰더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달리 명시한 경우 제외).

 

※ Pilot/Controller Glossary

 

COOPERATIVE SURVEILLANCE - 항공기나 차량에 탑재된 특정 장비의 존재 여부에 따라 감지되는 모든 감시 시스템(예를 들어 second surveillance radar[SSR], wide-area multilateration[WAM], 혹은 ADS-B).

 

1. SQUAWK(number). 고도 보고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transponder/ADS-B를 특정 코드로 작동한다.

 

2. IDENT. transponder/ADS-B“IDENT” 기능(군의 경우 I/P)을 활성화 한다.

 

3. SQUAWK(number) AND IDENT. 고도 보고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transponder/ADS-B를 특정 코드로 작동시키고 “IDENT” 기능(군의 경우 I/P)을 활성화 한다.

 

4. SQUAWK STANDBY. transponder/ADS-Bstandby position으로 바꾼다.

 

5. SQUAWK NORMAL. 이전에 할당받았던 코드로 transponder/ADS-B을 다시 작동한다(“SQUAWK STANDBY”이후에, 혹은 특정 트랜스폰더 점검 이후에 사용되는 용어).

 

6. SQUAWK ALTITUDE. 자동 고도 보고 기능을 활성화 한다.

 

7. STOP ALTITUDE SQUAWK. 자동 고도 보고 기능을 끈다.

 

8. STOP SQUAWK (Mode in use). transponder/ADS-B Out 송신을 중단한다(혹은 군의 경우 ATC로부터 명시 받은 특정 모드를 끈다).

 

9. SQUAWK MAYDAY. transponder/ADS-Bemergency position으로 작동한다(민간 트랜스폰더의 경우 Mode A Code 7700. 군 트랜스폰더의 경우 Mode 3 Code 7700emergency feature).

 

10. SQUAWK VFR. 고도 보고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transponder/ADS-B를 Mode A/3 Code 1200나 그 외 적절한 VFR code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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