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7. Pilot Responsibility upon Clearance Issuance

 

a. Record ATC clearance. IFR operation 도중 clearance를 직접 기록한다. air traffic clearance가 명시하는 일부 조건들이 비행계획서에 포함된 조건들과 다소 다를 수 있다. 또한 ATC는 추가적인 조건(예를 들어 특정 departure route)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ATC가 다른 조건이나 추가 조건을 명시할 경우 이는 다른 항적이 교통 상황에 관여함을 의미한다.

 

b. ATC Clearance/Instruction Readback. 조종사들은 ATC와의 상호 검증을 위해 altitude, vector, 혹은 runway를 포함하는 ATC clearances/instructions의 해당 부분들을 read back 해야 한다. “숫자”read back 하는 것은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이중 점검 역할을 한다. 이는 숫자를 잘못 들은 경우에 발생하는 교신 오류를 줄여준다.

 

1. 모든 read back acknowledgment에 항공기 식별부호를 포함한다. 이는 관제사로 하여금 올바른 항공기가 clearance나 instruction을 받았는지 확인하게 해준다. 모든 read back acknowledgment에 항공기 식별부호를 포함하는 조건은 주파수 혼잡이 증가할 때, 그리고 같은 주파수에 유사한 식별부호를 가진 항공기가 있을 때 더욱 중요해진다.

 

EXAMPLE -

“Climbing to Flight Level three three zero, United Twelve” or “November Five Charlie Tango, roger, cleared to land runway nine left.”

 

2. clearance나 instruction에서 받은 altitudes, altitude restrictions, 그리고 vectors를 순서대로 read back 한다.

 

(ATC INSTRUCTIONS - 조종사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ATC가 발부하는 지침. 예를 들어 "Turn left heading two five zero," " Go around," "Cleared the runway.")

 

(ATC CLEARANCE - 항공기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ATC의 인가. 이는 관제 공역 내에서 항공기가 특정 항적 조건 하에 운영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발부된다.)

 

3. 차트 절차(예를 들어 DP, 계기 접근 등등)에 포함되는 고도들은 read back 하지 않는다(단, 관제사가 특별히 명시한 경우 제외).

 

4. taxi clearance, departure clearance, 혹은 landing clearance에 대한 initial read back에는 활주로(해당하는 경우 left, right, center 등등 포함)가 포함되어야한다.

 

c. 발부받은 clearance를 승인할지 거절할지는 조종사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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