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Rough-Field Takeoff and Climb

 

부드러운 지면에서 이륙 및 상승을 수행하기 위해선 최대한 빠르게 비행기를 부양시키는 기법이 필요하다. 이는 높은 풀, 부드러운 모래, 진흙, 그리고 눈으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을 없애기 위해서이다. 이 기법은 landing gear 항력을 줄이기 위해 지면 효과(ground effect)를 적절히 활용하며 이를 위해 비행기의 저속 특성과 그 반응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기법은 거친 지면(landing gear의 손상을 피하기 위해 이러한 지역에서도 최대한 빨리 부양해야 함)에서도 효율적이다.

 

부드러운 표면이나 길고 축축한 풀밭에서 이륙하는 경우에는 이륙 활주 도중 비행기의 가속 성능이 감소하며 만약 조종사가 일반적인 이륙 기법을 사용한다면 비행기가 충분한 이륙 속도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 부드러운 지면에서 이륙하기 위한 절차는 단단하고 부드러운 짧은 지면에서 이륙하기 위한 절차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부드럽거나 거친 지면에서의 이륙과 관련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조종사는 이륙 활주 도중 최대한 빠르게 nose-high pitch attitude를 설정 및 유지해서 비행기의 무게를 바퀴에서 날개로 전환해야 한다. 조종사는 추가 양력을 위해 이륙 전에 flaps를 연장해야 한다(단,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경우). 조종사는 이륙 활주를 위해 line up을 수행하는 동안 충분한 출력을 통해 계속 움직여야 한다. 왜냐하면 진흙이나 눈처럼 부드러운 표면에서 정지하면 비행기가 교착 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Takeoff Roll

 

비행기가 이륙 경로에 정렬된 다음 조종사는 이륙 출력을 부드럽고 빠르게 적용해야 한다. 비행기가 가속하는 동안 조종사는 양의(+) 받음각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nose-wheel이 받치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back-elevator 압력을 적용해야 한다.

 

이륙 활주 도중 비행기가 nose-high attitude로 유지되면 속도가 증가하고 양력이 발생함에 따라 바퀴가 받치는 비행기의 무게를 날개가 덜어준다. 이는 울퉁불퉁한 지면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을 줄여준다. 이러한 자세가 정확하게 유지된다면 비행기는 지면효과로 인해 사실상 지면으로부터 벗어나 공중에 떠 있는 상태가 된다(허나 안전한 상승 속도보다는 낮은 상태임). [그림 6-10]

Lift-Off

 

비행기가 부양한 후 조종사는 바퀴가 지면에 닿지 않을 정도로 기수를 부드럽게 낮춰야 한다. 이는 비행기를 상승 속도까지 가속하기 위함이다. 지면 효과를 벗어나면 비행기가 다시 지면에 안착하려 한다는 것을(심지어 최대 출력이 적용되었다 해도) 조종사는 인지해야 한다. 따라서 최소한 VX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비행기가 지면 효과 내에 머물러야 한다. 이를 위해선 특정 비행기의 조종간 압력, 항공기 반응, 시각 단서, 그리고 가속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

 

Initial Climb

 

positive rate of climb가 설정된 후 비행기가 VY까지 가속되었다면 조종사는 landing gearflap을 올려야 한다. 이륙 표면이 wet snowslush로 덮인 활주로에서 출항하는 경우에는 landing gear를 즉시 올리지 않는다. 이는 landing gear의 wet snowslush를 공기로 건조시키기 위함이다. 부드러운 지면에서 이륙한 후 장애물을 회피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종사는 장애물이 회피될 때 까지 VX로 상승을 수행해야 한다. 장애물을 회피한 후에 조종사는 pitch 자세를 VY로 조정하고 flaps를 올려야 한다. 그런 다음에 출력을 정상 상승 설정으로 줄일 수 있다.

 

soft/rough field 이륙 및 상승을 수행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일반적인 오류들은 다음과 같다:

 

이륙 전에 AFM/POHperformance charts를 확인하지 않음.

∙ 주변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음.

이륙 활주 초반에 back-elevator 압력이 부족하여 받음각이 불충분함.

출력 적용 후 엔진 계기의 적절한 지시를 확인하지 못함.

방향 제어가 적절하지 못함.

부양 후 지면 효과가 유지될 정도로 충분히 낮은 고도에서 수평을 잡지 못함.

∙ 부양 후 수평을 잡고 가속 할 때 elevator 조작이 갑작스럽거나 과도함.

부양 후 비행기가 가라앉아서 의도치 않게 touchdown이 발생함.

충분한 상승 속도를 얻기 전에 지면 효과를 벗어나려 시도함.

비행기가 지면 효과를 벗어날 때 pitch 자세가 증가한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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