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 Runway Markings

 

a. General. 활주로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markings가 있다: visual, nonprecision instrument, precision instrument. 2-3-1은 각 활주로 유형에 대한 marking 요소들을 식별한다. 그리고 표 2-3-2runway threshold markings를 식별한다.

b. Runway Designators. runway numbersletters는 접근 방향으로부터 결정된다. runway number는 자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된 활주로 중심선 자기 방위각의 10분의 1에 가장 가까운 정수이다. 해당하는 경우 lettersleft(L), right(R), center(C) parallel runways로 구분된다.

 

1. 두 개의 parallel runways“L” “R.”

2. 세 개의 parallel runways“L” “C” “R.”

 

c. Runway Centerline Marking. 활주로 중심선은 활주로의 중앙을 식별한다. 이는 이착륙 도중 활주로 정렬을 제공한다. 중심선은 균일한 간격의 선들로 구성된다.

 

d. Runway Aiming Point Marking. aiming point marking은 착륙 항공기의 시각적 조준점 역할을 한다. 이는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양쪽에 위치한 두 개의 흰색 직사각형 markings로 구성되며 landing threshold로부터 약 1,000ft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그림 2-3-1, Precision Instrument Runway Markings 참조.)


※ 다음은 ICAO ANNEX 14, CHAPTER 5의 Aiming point marking을 발췌한 내용이다.

 

ICAO의 경우 2400m 이상의 LDA를 갖춘 활주로에 대해 aiming point를 400m(1,312ft) 지점에 배치한다. 


e. Runway Touchdown Zone Markers. touchdown zone markings는 착륙을 위한 touchdown zone을 식별하며 500ft(150m) 단위로 거리 정보를 제공한다. markings는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대칭으로 배치된 1개, 2개, 그리고 3개의 직사각형들로 구성된다(그림 2-3-1 참조). 양쪽 끝에 touchdown zone markings가 있는 활주로에서 thresholds의 중간 지점으로부터 900ft(270m) 이내로 연장되는 markings는 삭제된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TOUCHDOWN ZONE - threshold로부터 3,000ft 구간을 의미한다. 이 구간은 계기 접근을 위한 straight-in landing minimums를 개발 시 Touchdown Zone Elevation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f. Runway Side Stripe Marking. runway side stripes는 활주로의 가장자리를 나타낸다. 이는 활주로와 인접 지형(혹은 shoulders) 사이에 시각적 대비를 제공한다. side stripes는 활주로의 양 측면에 위치한 흰색 직선으로 구성된다.

 

g. Runway Shoulder Markings. runway side stripes를 보완하기 위해 runway shoulder markings가 사용될 수 있다. 이는 항공기가 사용할 수 없는 활주로 측면 근처 포장구역을 식별한다. runway shoulder stripes는 노란색이다. (그림 2-3-5 참조.)

h. Runway Threshold Markings. runway threshold markings는 두 가지 배치 형태로 제공된다. 이는 활주로 중심선에 대칭으로 배치된 8개의 세로 선으로 구성되거나(그림 2-3-1 참조), 혹은 표 2-3-2의 활주로 폭과 관련된다. threshold marking은 착륙을 위해 사용 가능한 활주로의 시작 지점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때에 따라 landing thresholdrelocated 되거나 displaced 될 수 있다.

1. Relocation of a Threshold. 때때로 공사, 유지보수, 혹은 그 외 활동으로 인해 thresholdrollout end of the runway쪽으로 relocate 해야 한다. (그림 2-3-3 참조.) thresholdrelocate 되면 approach end of a runway의 특정 부분이 폐쇄될 뿐만 아니라 반대 방향 활주로의 길이도 짧아진다. 이 경우 공항 운영자는 폐쇄된 활주로 구간을 식별하는 NOTAM을 발행해야 한다(예를 들어, 10/28 W 900 CLSD). relocation의 기간이 몇 시간에서 몇 개월까지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threshold를 식별하는 방법이 다양할 수 있다. 한 가지 일반적인 방법은 10ft 너비의 흰색 threshold bar활주로 폭에 걸쳐 사용하는 것이다. 이전의 threshold와 새로운 threshold 사이에서는 runway lights가 켜지지 않는다. 허나 이 구간의 runway markings는 지워질 수도 있고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다.

 

2. Displaced Threshold. displaced threshold는 활주로에 대해 지정된 시작지점 이외의 장소에 위치하는 threshold이다. threshold의 displacement는 착륙에 사용할 수 있는 활주로 길이를 감소시킨다. 허나 양쪽 방향에서의 이륙을 위해서, 그리고 반대쪽 방향에서의 착륙을 위해서 displaced threshold의 뒷부분을 사용할 수는 있다. 10ft 너비의 흰색 threshold bar가 displaced threshold에서 활주로 폭에 걸쳐 배치된다. 활주로의 시작지점과 displaced threshold 사이에 흰색 화살표가 중심선을 따라 배치된다. 흰색 화살촉 모양이 threshold bar 직전에 활주로 폭에 걸쳐 배치된다(그림 2-3-4 참조).

NOTE -

thresholdrelocation이나 displacement를 보고할 경우 공항 운영자는 이 두 가지를 혼동하는 언어를 피해야 한다.

(젭슨 차트의 displaced threshold 기호. 출처: Jeppesen Airway Manual)

 

i. Demarcation Bar. demarcation bar는 displaced threshold를 갖춘 활주로의 blast pad, stopway, 혹은 taxiway 경계를 식별한다. demarcation bar3ft(1m)의 폭을 가진다. 이는 활주로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노란색이다. (그림 2-3-6 참조.)

 

※ Pilot/Controller Glossary

 

BLAST PAD - 활주로 끝에 인접한 표면으로 이는 jet blast와 propeller wash의 부식 효과를 줄이기 위해 설치된다.

1. Chevrons. 이 markings는 이착륙 및 지상 활주에 사용할 수 없는 활주로 포장 구역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chevrons는 노란색이다. (그림 2-3-7 참조.)

j. Runway Threshold Bar. threshold barrelocate, 혹은 displace 되었을 경우 착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활주로 시단을 나타내기 위해 threshold bar가 사용된다. 10ft(3m) 너비의 threshold bar가 활주로 폭에 걸쳐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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