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 Taxiway Markings

 

a. General. 유도로가 활주로와 교차한다면 centerline markings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가 있어야 한다. 항공기가 사용할 수 없는 포장도로를 유도로로부터 분리하거나 유도로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taxiway edge markings가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유도로에 shoulder markings, ILS critical areas를 위한 holding position markings, 그리고 taxiway/taxiway intersection markings가 있을 수 있다.

 

REFERENCE -

AIM, Paragraph 2-3-5, Holding Position Markings

 

2-3-5. Holding Position Markings

2-3-5. Holding Position Markings a.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이 markings는 활주로 접근 시 항공기가 반드시 정지해야 하는 위치를 나타낸다. 이 markings는 네 개의 노란색 선(두 개의 실선과 두 개의 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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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Taxiway Centerline.

 

1. Normal Centerline. taxiway centerline은 한 줄의 노란색 선으로 6인치(15cm) ~ 12인치(30cm)의 폭을 가진다. 이는 지정된 경로를 따라 지상 활주를 수행할 시각적 단서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지상 활주 도중 이 선을 항공기 가운데에 두는 것이 좋다. 허taxiway centerline을 항공기 가운데에 둔다 해서 다른 항공기나 다른 물체와의 wingtip clearance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2. Enhanced Centerline. 일부 공항에서는 enhanced centerline이 사용된다. enhanced taxiway centerline marking은 normal taxiway centerline의 양 쪽에 평행한 노란색 점선들로 구성된다. enhanced taxiway centerline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으로부터 최대 150ft까지 연장된다. 이는 조종사에게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에 접근하고 있으니 정지할 것을 준비하라는 주의를 제공한다(, ATC로부터 활주로를 가로지르거나 진입하도록 승인받은 경우 제외). (그림 2-3-8 참조.)

c. Taxiway Edge Markings. taxiway edge markings는 유도로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보통 유도로의 가장자리가 포장도로의 가장자리와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된다. 항공기가 유도로의 가장자리를 통과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두 가지 유형의 markings가 사용된다:

 

1. Continuous Markings. continuous markings는 두 줄의 노란색 직선으로 구성된다. 각 선은 최소 6인치(15cm)의 폭을 가지며 서로 6인치(15cm) 떨어져 있다. 이는 shoulder로부터, 혹은 항공기가 사용할 수 없는 포장도로로부터 유도로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2. Dashed Markings. 유도로의 가장자리에 인접한 포장도로가 항공기를 위한 것이라면(예를 들어 apron) taxiwaytaxilane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dashed markings가 사용된다. 이는 두 줄의 노란색 점선으로 구성된다. 각 선은 최소 6인치(15cm)의 폭을 가지며 서로 6인치(15cm) 떨어져 있다. 이러한 선들의 길이는 15ft(4.5m)이며 25ft(7.5m)의 간격을 가진다. (그림 2-3-9 참조.)

(출처: PHAK)

d. Taxi Shoulder Markings. 물로 인한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taxiways, holding bays, 그리고 aprons에 shoulders가 있을 수 있다. shoulders는 항공기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설령 튼튼해 보일지라도 항공기를 지탱하지 못할 수 있다. 보통 taxiway edge marking이 이 영역을 나타낸다. taxiway edge stripe의 어느 쪽이 항공기를 위한 영역인지 헷갈릴 수 있는 곳에서는 taxiway shoulder markings가 사용될 수 있다. taxiway shoulder markings는 노란색이다. (그림 2-3-10 참조.)

e. Surface Painted Taxiway Direction Signs. surface painted taxiway direction signs는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를 가진다. 이는 교차로에서 taxiway direction signs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혹은 이러한 signs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배치된다. 이러한 markings는 중심선 근처에 위치하며 좌회전을 나타내는 기호는 taxiway centerline의 왼쪽에, 그리고 우회전을 나타내는 기호는 taxiway centerline의 오른쪽에 그려진다. (그림 2-3-11 참조.)

f. Surface Painted Location Signs. surface painted location signs는 검은색 바탕에 노란색 글씨를 가진다. 필요하다면 이러한 markings가 그려져서 유도로 옆에 위치한 location signs를 보완하며 항공기가 위치한 유도로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surface painted location signs는 중심선의 오른쪽에 그려진다. (그림 2-3-11 참조.)

 

g. Geographic Position Markings. geographic position markings는 공항의 SMGCS(Surface Movement Guidance Control System) plan에서 지정한 low visibility taxi routes를 따라 배치된다. 이는 저시정 운영 중인 항공기가 위치를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저시정 운영은 RVR(runway visible range)1200ft(360m) 미만일 때 이루어진다. geographic position markings는 유도로 중심선의 왼쪽에 그려진다. (그림 2-3-12 참조.) 해당 marking은 검은색 바깥 고리, 흰색 안쪽 고리, 그리고 분홍색 원으로 구성된다. 아스팔트나 그 외 어두운 포장도로에 geographic position marking이 그려지는 경우에는 흰색 고리와 검은색 고리가 반전된다(, 바깥 고리가 흰색이고 안쪽 고리가 검은색임). geographic position marking은 번호, 혹은 번호 및 문자로 지정된다. 번호는 경로 상 markings의 순차적 위치를 나타낸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HIGH SPEED TAXIWAY - 고속(최대 60노트)으로 이동하는 항공기의 경로를 규정하기 위해 lighting과 marking이 제공되는 긴 반경의 유도로. 이는 long radius exit나 turn-off taxiway라고도 불린다(ICAO term - RAPID EXIT TAXIWAY). High speed taxiway는 착륙 항공기가 활주로를 빠르게 개방하게 해주며 이로 인해 활주로 점유 시간이 단축된다.

(출처: Aviation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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