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9.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GBAS) Landing System(GLS)

 

a. 공항의 GBAS 지상 설비는 GPS 신호에 국지적 differential augmentation을 제공하여 항공기의 GLS precision approach 기능을 가능하게 만든다. GBAS 서비스와 항공기의 GLS 장치를 통해 조종사는 활주로를 향한 3차원의 angular, lateral, 그리고 vertical guidance를 제공하는 계기 접근을 완료할 수 있다. GLS approach의 운영상 이점은 ILS approach, 혹은 LPV approach 운영의 이점과 유사하다.

 

NOTE -

국제적 용어와의 일관성을 위하여 LAAS(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이라는 용어 대신 GBAS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b. 항공기의 GLS approach 기능은 GGF(GBAS Ground Facility) 장치의 방송에 의존한다. GGF 장치는 공항 활주로 근처에 위치한 최소 네 개의 ground reference stations, corrections processor, 그리고 VDB(VHF Data Broadcast) uplink antenna를 포함한다. GBAS GGF를 사용하기 위해, 그리고 GLS approach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항공기가 RNP approach(RNP APCH)를 수행할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항공기는 GBAS 수신기의 설치를 위한 추가적인 specific airworthienss requirements를 충족해야 한다. 항공기가 GLS approach를 수행할 자격을 갖추었다면 항공기의 항법 데이터베이스에 GLS 계기 접근 절차가 포함될 수 있다.

 

(ATP: 조종사는 FMS menu에서 5자리 GBAS channel number를 선택하거나, 혹은 직접 다섯 자리를 입력한다. 절차를 선택한 후 올바른 GBAS가 로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트의 RPI(Reference Path Indicator)나 approach ID를 화면에 표시된 RPI와 교차 점검한다. 혹은 일부 시스템의 경우 RPI 모스 코드를 음성 식별한다. GLS approach가 선택 및 식별되었다면 ILS와 동일한 기법을 사용하여 접근을 수행한다.)

 

c. GLS 계기 접근 절차 도중 항공기의 GLS 장치는 3차원(3D)의 수평 및 수직 항법 안내를 제공한다(ILS 계기 접근과 매우 유사). GBAS correctionsposition corrections를 제공함으로써 GPS 신호를 보강하고, 향상된 integrity parameters의 가용성을 확인한 다음, 실제 접근 경로를 VDB uplink antenna를 통해 전송한다. 하나의 GBAS 지상국은 하나 이상의 활주로에 대한 다수의 GLS approaches를 지원할 수 있다.

 

d. GLS approachGBAS ground station을 통해 기존의 ILS 서비스 범위와는 다른 독특한 운영 범위를 제공한다(그림 1-1-9 참조). final approach segment에서 GLS approachILS approach의 정밀한 안내를 모방한 수평 및 수직 안내를 제공한다.

e. GLS 계기 접근 절차의 IAF 이전에 RNAV 1, 혹은 RNP 1을 사용해야 할 수 있다. 이후 GLS approach procedureRNP APCH procedure 설계 기준(“RNAV(GPS)”라는 제목의 절차를 게재하는데 사용되는 기준)을 사용하여 경로를 구성한다. 따라서 GLS approach procedure는 항공기가 IAF를 통과한 후 GLS approach flight guidance mode로 진입하기 전에 선회를 필요로 하는 경로를 포함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GLS approach procedure를 위한 missed approach procedureRNP APCH를 지원하는 missed approach 기준을 전적으로 의존한다.

 

f. final approach segment 이전에 GLS approach를 교차하는 ATC clearance에 따라 항공기를 비행할 경우(예를 들어 vector 도중) 조종사는 clearance를 준수해야 하며 항공기가 특정 서비스 범위 내의 extended GLS final approach course를 교차하도록 해야 한다. GLS final approach course에 도착하였다면 조종사는 절차의 glidepath intercept point에 도달하기 전에 항공기가 GLS approach mode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항공기가 GLS flight guidance mode에 있으며 GLS glidepathcapture 하였다면 조종사는 ILS final approach(혹은 LPV minimums로 비행하는 RNAV approachfinal approach)를 비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조종 기술을 사용하여 GLS final approach segment를 비행해야 한다. G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strument Procedures Handbook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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