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 Flight Plan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자는 관제 공역 내에서 IFR로 항공기를 운항할 수 없다(14 CFR part 91). 비행 계획서는 가장 가까운 FSSATCT(air traffic contril tower) 제출될 수 있다. 조종사는 출발 예정시간으로부터 최소 30분 전에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ATC로부터 departure clearance를 받는데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함이다. AIMFAA Form 7233-1, Flight plan을 작성 및 제출하기 위한 지침이 제공된다. 해당 양식은 FSS(flight service stations)에서 구할 수 있으며 보통 공항 터미널의 비행 계획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림 10-1]

(국내에서 사용하는 비행계획서. 그림을 누르면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지 제71호서식] 비행계획서로 이동합니다.)

 

Filing in Flight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공중에서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1. IFR conditions인 관제 공역으로 진입할 때.

 

2. 관제 공역 내에서 VFR(visual flight rules)로 비행 도중 IFR conditions가 예상될 때.

 

이러한 상황에서는 가장 가까운 FSS나 ARTCC비행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FSS에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비행 전에 제출하였던 정보(, “출발 지점제외)와 현재 위치 및 고도를 전달한다. 이후 FSS는 해당 정보를 ARTCC에 전달한다. 그런 다음 ARTCC는 현재 위치나 특정 fix에서 조종사에게 인가를 내준다. ARTCC에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도 비행 전에 제출하였던 정보와 현재 위치 및 고도를 전달한다. 항적의 양으로 인해 ARTCC 관제사들이 라디오 비행 계획서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유의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FSS와 교신하여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Cancelling IFR Flight Plans

 

A등급 이외의 공역을 VFR conditions로 운영 중인 조종사는 언제든 관제사나 air-to-ground station에게 “cancel my IFR flight plan”이라 명시하여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할 수 있다.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한 후 조종사는 적절한 공대지 주파수로 변경해야 하고, 지시받은 트랜스폰더 코드로 바꿔야 하며, VFR altitude/flight level로 이동해야 한다.

 

IFR 비행 계획서가 취소되면 ATC 분리와 정보 서비스들이 중단된다. 만약 VFR radar advisory가 필요하다면 이를 특별히 요청해야 한다. 특정 공역(예를 들어 C등급 공역이나 B등급 공역) 내에서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하는 경우에는 다른 절차가 적용될 수 있음을 유의한다.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을 향하여 IFR 비행 계획서로 운항하는 경우에는 비행 계획서가 착륙 후에 자동으로 취소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을 향하여 IFR 비행 계획서로 운항하는 경우에는 조종사가 비행 계획서를 취소해야 한다. 운영 중인 FSS가 없거나 ATC와 직접 교신할 수단이 없는 경우에는 전화로 비행 계획서를 취소할 수 있다. 특정고도 미만에서는 공대지 교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공중에서 아직 ATC와 교신이 가능할 때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할 수 있다. 단, 이 절차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남은 비행이 VFR로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이 확실해야 한다. IFR 비행 계획서를 빠르게 취소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래야만 다른 IFR 항공기가 공역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음은 고정익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별표]를 발췌한 내용이다(시행 2024.3.11)

 

1. 일반사항

. 자료를 명시하는 규정된 양식과 방법을 철저하게 준수

. 제공된 첫째 칸에 자료 입력을 시작. 남는 공간이 있으면, 사용되지 않은 공간은 비워둘 것.

. 모든 시간은 4자리 UTC로 입력

. 모든 예상 소요시간은 4자리(시간 및 분)로 입력

. 비행계획서 전문 발송에 대한 책임이 위임되지 않았다면, 3항목 앞의 음영된 부분은 ATS COM업무 담당자가 기입.

- 비행계획서에 사용된 비행장(aerodrome)"은 헬리콥터나 기구와 같은 특정형식의 항공기에 사용될 수 있는 공항 이외의 지점도 포함한다.

2. ATS 자료 입력 방법(별지 제18호 참조)

. 항목7에서 18까지 기입

.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거나 필요할 경우, 항목19를 기입

1 - 양식의 항목들은 ATS 전문의 항목형식번호(Field Type number)와 일치하기 때문에 양식의 항목 번호는 연속되지 않는다.

2 - 항공교통업무 자료시스템은 제출된 비행계획서(filed flight plan)의 정보에 대한 통신 또는 처리제한을 강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능한 제한은 항목 길이, 항공로 항목의 구성요소의 수 또는 총 비행계획서 길이에 관한 제한이 될 수 있다. 중요한 제한은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발간된다.

 

.

항목7: 항공기 식별부호(Aircraft Identification)(최대 7 문자)

7자리 숫자 및 문자 조합을 초과하지 않고 하이픈이나 부호(symbol)없이, 아래의 항공기 식별부호 중 하나를 기입

) 무선통신 시 항공기가 사용할 호출부호가 운영기관에 대한 ICAO 통화 지정어 및 비행 식별부호(, KLM511, NIGERIA 213, JESTER 25)로 구성될 때, 항공기 운영기관에 대한 ICAO 지정어 및 비행 식별부호(, KLM511, NGA213, JTR25)

) 아래의 경우, 항공기 국적 또는 공통부호 및 등록부호(, EIAKO, 4XBCD, N2567GA)

1) 무선통신 시, 항공기가 사용할 호출부호가 식별부호 단독으로 구성(,CGAJS)되거나 항공기 운영기관에 대한 ICAO 통화 지정어가 선행(, BLIZZARD CGAJS)되는 경우

2) 항공기가 무선장비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

항목8: 비행규칙 및 비행형식
(Flight Rules and Type of Flight)(1 또는 2 문자)

) 비행규칙

조종사가 준수하고자 하는 비행규칙의 종류를 설명하는 다음 문자 중 하나를 기입:

I 전 비행이 IFR 하에서 운항될 예정인 경우

V 전 비행이 VFR 하에서 운항될 예정인 경우

Y 비행의 첫 구간은 IFR하에서 운항되고, 이후 1회 이상의 비행규칙의 변경이 예정된 경우 또는

Z 비행의 첫 구간은 VFR 하에서 운항되고, 이후 1회 이상의 비행규칙의 변경이 예정된 경우

항목 15에 비행규칙의 변경이 계획된 지점 또는 지점들을 명시

) 비행형식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는 경우, 비행의 형식을 설명하는 다음 문자 중 하나:

S 정기 항공업무인 경우

N 부정기 항공운송운항인 경우

G 일반항공인 경우

M 군용기인 경우

X 위에서 규정된 종류 이외인 경우

항목 18에 지정어 STS 다음에 비행의 상태를 명시, 또는 ATS의 특별취급을 필요로 하는 사항 이외의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을 때, 항목 18에 지정어 RMK 다음에 이유를 설명

 

.

항목9: 항공기 대수, 형식 및 후류요란 등급
(Number and Type of Aircraft and Wake Turbulence Category)

) 항공기 대수(1또는 2문자)

항공기가 1개 이상인 경우 항공기 대수 기입

) 항공기형식(2에서4문자)

ICAO Doc 8643, 항공기 형식 지정어(Aircraft Type Designators)에 명시된 적절한지정어 기입 또는, 이러한 지정어가 배정되지 않았거나 하나 이상의 형식으로 구성된 편대비행인 경우, ZZZZ를 기입하고 항목18TYP/를 쓰고 항공기의 (대수와) 형식()을 명시

) 후류요란 등급(1문자)

항공기의 후류요란 등급을 나타내기 위해 사선(/)”을 한 후 아래의 문자 중 하나를 기입

H - HEAVY, 최대 인증 이륙중량이 136,000Kg 또는 그 이상인 항공기 형식

M - MEDIUM, 최대 인증 이륙중량이 136,000Kg 미만, 7,000Kg 이상인 항공기의 형식

L - LIGHT, 최대 인증 이륙중량이 7,000Kg 또는 그 이하인 항공기의 형식

 

.

항목10: 장비 및 성능(Equipment and Capabilities)

) 항공기가 탑재한 이용 가능한 관련 장비의 유무

) 항공기 승무원의 자격에 상응하는 장비 및 성능,

) 있다면, 관할 당국으로부터의 승인

) 무선통신, 항행 및 접근 보조방비 및 성능

아래의 1문자를 기입

N, 비행할 항공로에 대한 COM/NAV/접근 보조장비를 장착하지 않았거나 장비가 고장인 경우

S, 비행할 항공로에 대한 표준 COM/NAV/접근 보조장비를 장착하고 운용 가능한 경(1 참조)

운용 가능한 COM/NAV/접근 보조장비 및 이용 가능한 성능을 나타내기 위해 아래의 문자 중 하나 이상을 기입:(아래에 지시되지 않은 숫자 및 문자 조합은 유효하지 않음)

 

A GBAS landing system J7 CPDLC FANS 1/A SATCOM (Iridium)
B LPV (APV with SBAS) K ( MLS )
C LORAN C L ILS
D DME M1 ATC RTF SATCOM (INMARSAT)
E1 FMC WPR ACARS M2 ATC RTF (MTSAT)
E2 D-FIS ACARS M3 ATC RTF (Iridium)
E3 PDC ACARS O VOR
F ADF P1-P9 RCP용으로 유보
G ( GNSS ) (2 참조)    
H HF RTF R PBN approved (5 4 참조)
I Inertial Navigation T TACAN
J1 CPDLC ATN VDL Mode2 (3 참조) U UHF RTF
J2 CPDLC FANS 1/A HFDL V VHF RTF
J3 CPDLC FANS 1/A VDL ModeA W RVSM approved
J4 CPDLC FANS 1/A VDL Mode2 X MNPS approved
J5 CPDLC FANS 1/A SATCOM (INMARSAT) Y 8.33 kHz 채널 분리성능을 갖춘 VHF
J6 CPDLC FANS 1/A SATCOM (MTSAT) Z 탑재한 다른 장비 또는 다른 성능 (2 5 참조)

1 - 관할 ATS 당국이 다른 조합을 규정하지 않는다면, 문자 S가 사용되는 경우, VHF RTF, ADF, VOR ILS가 표준장비로 고려된다.

2 - 문자 G가 사용되는 경우, 있다면, 외부 GNSS 보정의 형식을 항목 18에 지시어 NAV/ 다음 공백으로 분리한 후 명시한다.

3 - 항공교통관제허가 및 정보/항공교통관제 통신관리/항공교통관제 송화기(microphone) 점검용 데이터링크 업무에 대해 ATN Baseline 1에 대한 RTCA/EUROCAE 상호 호환 요건 표준(RTCA/EUROCAE Interoperability Requiremnets Standard For ATN Baseline 1 (ATN B1 INTEROP Standard -DO-280B/ED-110B))을 참조

4 - 문자 R의 포함은 항공기가 항공로구간, 항공로 및/또는 관련 지역에 규정된 RNP 형식을 충족함을 나타낸다. 문자 R이 사용되는 경우, 충족하여야 할 성능기반항행 수준을 항목 18에 지시어 PBN/ 다음 명시한다. 특정 항공로 구간, 항공로 또는 지역에 성능기반항행을 적용하는 것에 관한 지침은 성능기반항행 매뉴얼 (Doc 9613)에 있다.

5 - 문자 Z가 사용되는 경우, 항목 18에 적절한 COM/, NAV /또는 DAT를 전치한 후 탑재한 다른 장비 또는 다른 성능을 명시한다.

6 - 허가 및 비행경로 목적으로 항행성능에 관한 정보가 ATC에 제공된다.

) 감시장비 및 성능

비행할 항공로에 대한 감시장비를 장착하지 않았거나 장비가 고장인 경우 N을 기입,

탑재된 운용 가능한 감시장비 및/또는 성능을 설명하기 위하여 아래의 하나 또는 이상, 최대 20문자까지의 기술어를 기입

SSR Modes A C

A 트랜스폰더 Mode A(4자리, 4,096 코드)

C 트랜스폰더 Mode A(4자리 4,096 코드) Mode C

SSR Mode S

E 트랜스폰더 Mode S, 항공기 식별부호, 기압고도 및 extended squitter (ADS-B) 성능 포함

H 트랜스폰더 Mode S, 항공기 식별부호, 기압고도 및 향상된 감시 성능 포함

I 트랜스폰더 Mode S, 항공기 식별부호를 포함하나 기압고도 성능은 없음

L 트랜스폰더 Mode S, 항공기 식별부호, 기압고도, extended squitter (ADS-B) 및 향상된 감시 성능 포함

P 트랜스폰더 Mode S, 기압고도는 포함하나 항공기 식별부호 성능은 없음

S 트랜스폰더 Mode S, 기압고도 및 항공기 식별부호 성능 모두 포함

X 트랜스폰더 Mode S, 항공기 식별부호 및 기압고도 성능 모두 없음

- 향상된 감시성능은 Mode S 트랜스폰더를 경유하여 항공기에서 발생한 자료를 다운링크(down-link) 할 수 있는 항공기의 성능이다.

ADS-B

B1 전용 1090 MHz ADS-B "out" 성능을 가진 ADS-B

B2 전용 1090 MHz ADS-B "out" “in" 성능을 가진 ADS-B

U1 UAT(Universial Access Transceiver)를 이용한 ADS-B "out" 성능

U2 UAT를 이용한 ADS--B "out" “in" 성능

V1 VDL(VHF Data Link) Mode4를 이용한 ADS-B "out" 성능

V2 VDL Mode4를 이용한 ADS-B "out" "in" 성능

ADS-C

D1 FANS 1/A 성능을 가진 ADS-C

G1 ATN 성능을 가진 ADS-C

위에서 사용되지 않은 숫자 및 문자조합(alphanumeric)은 유보됨

: ADE3RV/HB2U2V2G1

- 부가적인 감시성능의 적용은 항목18에 지시어 SUR/를 전치하고 기록되어야 한다.

.

항목13: 출발비행장 및 시간(8문자)
(Departure Aerodrome and Time)

) Doc 7910, 위치 지시어(Location Indicators)에 명시된 출발비행장의 ICAO 4문자 위치지시어를 기입,

) 위치지시어가 배정되지 않은 경우, ZZZZ를 기입하고 항목18DEP/를 전치하고 비행장의 명칭 및 위치를 명시,

) 항공기가 비행장으로부터 이륙하지 않는 경우, DEP/를 전치하고 항공로의 첫 지점 또는 마커 무선표지(marker radio beacon)를 명시,

) 비행계획서가 비행중인 항공기로부터 접수된 경우, AFIL을 기입하고 항목18DEP/를 전치하고 보충 비행계획서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ATS 기관이 위치한 곳의 ICAO 4문자 위치지시어를 명시하고 이어서 공백 없이, 비행계획서가 출발전에 제출된 경우, EOBT(estimated off-block time)을 기입

) 비행계획서가 비행중인 항공기로부터 접수된 경우, 비행계획서가 적용될 항공로의 첫 지점을 통과하는 실제 또는 예상 시간을 기입.

 

.

항목15: 항공로(Route)

공백 없이 첫 순항속도(a)와 첫 순항고도(b)를 기입하고 화살표를 따라 상세한 항공로를 기입

) 순항속도(최대 5문자)

비행의 처음 또는 전 순항구간에 대한 진대기속도를 기입;

시간당 킬로미터(Km/h), K4자리 숫자로 표현(, K0830), 또는

노트(Knots), N4자리 숫자로 표현(, N0485), 또는

진 마하수(True Mach number), 관할 ATS 당국이 이를 사용하도록 규정한 경우, 마 하(Mach) 단위의 가장 가까운 소수 둘째자리까지(to the nearest hundredth of unit Mach) 사용하고 M과 3자리 숫자로 표현(예, M082).

) 순항고도(최대 5문자)

비행할 항공로의 처음 또는 전 구간에 대한 계획된 순항고도를 기입

비행고도(Flight level), F3자리 숫자로 표현(, F085; F330), 또는

10미터 단위의 표준미터고도(Standard Metric Level) S4자리 숫자로 표현(, S1130), 또는

100피트 단위의 고도, A3자리 숫자로 표현(, A045;A100), 또는

10미터 단위의 고도, M4자리 숫자로 표현(, M0840), 또는

비관제 VFR 비행의 경우, 문자 VFR.

) 항공로(속도, 고도 및 또는 비행규칙의 변경 포함)

1) 지정된 ATS 항공로를 따라 비행하는 경우, 출발비행장이 ATS 항공로에 위치하거나 연결되는 경우, 최초 ATS 항공로의 지정어를 기입

2) 출발비행장이 ATS 항공로에 위치하지 않거나 연결되지 않는 경우, 문자 DCT 전치하고 최초 ATS 항공로에 진입하는 지점 및 ATS 항공로의 지정어를 기입한 후, 속도나 고도의 변경이 시작되도록 계획되거나 ATS 항공로의 변경 및/또는 비행규칙의 변경이 계획된 각 지점을 기입, 이전 항공로와 동일하더라도 다음 ATS 항공로 구간의 지정어,

- 저고도와 고고도 ATS 항공로 간 전환이 계획되고 항공로가 동일 방향인 경우, 전환지점은 기입될 필요가 없다.

3) 다음 지점까지의 비행이 지정된 항공로 외부에서 이루어지고, 두 지점이 지리적 좌표로 명시되지 않는다면, DCT를 전치하고 지정된 ATS 항공로 외부에서 비행

속도 또는 고도의 변경, 항적(track)의 변경 또는 비행규칙의 변경이 계획된 지점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비행시간 30분 또는 두 지점 간 370km(200NM)을 초과하지 않는 지점을 기입

4) 관할 ATS 당국()이 규정하는 경우, 0.5도 또는 1도간격의 위도와 경도 10도 간격으로 이격된 자오선이 교차하여 형성되는 주요지점(significant point)을 참고하여 70°N70°S 사이에서 현저하게 동서방향으로 운항하는 비행의 항적을 결정. 이러한 위도 외부의 지역에서 운항하는 비행의 경우, 항적은 위도의 평행선과 일반적으로 경도 20도 간격으로 이격된 자오선이 교차하여 형성되는 주요지점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주요지점간 거리는 가능한 비행시간 1시간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5) 현저하게 남북방향으로 운항하는 비행의 경우, 1도간격의 경도와 5도 간격으로 이격된 명시된 위도의 평행선과 교차하여 형성되는 주요지점을 참고하여 항적을 결정하고 두 지점이 지리적 좌표 또는 방위 및 거리로 정해지지 않는다면, 연속되는 지점간에는 DCT를 기입

6) 아래의 (1)에서 (5)까지의 규칙(convention)만을 사용하고 각 세부항목(sub-item) 사이를 한 칸씩 띄어 구분

ATS 비행호(2에서 7문자) : 필요시 표준 출발로 또는 도착로에 배정된 코드화된 지정어를 포함하여 항공로 또는 항공로구간에 배정된 코드화된 지정어(, BCN1, B1, R14, UB10, KODAP2A).

주요지점(2에서 11문자) : 지점에 배정된 코드화된 지정어(2에서 5문자)(, LN, MAY, HADDY),

또는, 코드화된 지정어가 배정되지 않은 경우, 아래의 방법 중 하나;

- (degrees)(7문자):위도를 설명하는 두 자리 숫자와 “N"(North) 또는 ”S"(South), 이어서 경도를 설명하는 세 자리 숫자와 “E"(East) 또는 ”W"(West). 필요시 영(0)을 추가하여 정확한 수의 숫자를 구성. . 46N078W.

- (degrees)와 분(minutes)(11문자):도와 (2자리) 분으로 위도를 설명하는 네 자리 숫자와 “N"(North) 또는 ”S"(South), 이어서 도와 (2자리) 분으로 경도를 설명하는 다섯 자리 숫자와 “E"(East) 또는 ”W"(West). 필요시 영(0)을 추가하여 정확한 수의 숫자를 구성. . 4620N07805W.

- 주요지점(significant point)로부터의 방위 및 거리: 주요지점의 식별부호와 자방향을 나타내는 3자리 숫자 형식으로 지점으로부터 방위, 이어서 해상마일(NM)로 표현되는 3자리 숫자 형식으로 지점으로부터 거리. 자방향의 참조가 불가능하다고 관련 당국에 결정한 고위도 지역은 진방위가 사용될 수 있다. 필요시 영(0)을 추가하여 정확한 수의 숫자를 구성. . “DUB" VOR로부터 180°40NM 거리인 지점은 DUB180040로 표현되어야 함.

속도 또는 고도의 변경(최대 21문자) : 속도의 변경(5% TAS 또는 0.01 Mach 또는 이상) 또는 고도의 변경을 시작할 것으로 계획된 위의 (2)와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지점 다음에 사선(oblique stroke)과 위의 (a)(b)와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순항속도 및 순항고도 모두. 이들 사이에는 공백이 없어야 하며 이러한 값(quantities)들 중 하나라도 변경될 예정이면 기입

: LN/N0284A045

MAY/N0305F180

HADDY/N0420F330

4602N07805W/N0500F350

46N078W/M082F330

DUB180040/N0350M0840

비행규칙의 변경(최대 3문자) : 비행규칙의 변경이 계획된 위의 (2) 또는 (3)과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지점, 이어서 한 칸을 띄우고 아래 중 하나를 기입

IFR에서 VFR로 변경하는 경우, VFR

VFR에서 IFR로 변경하는 경우, IFR

: LN VFR

LN/N0284A050 IFR

순항상승(최대28문자) : 문자 C 다음 사선을 긋고, 순항상승이 시작될 예정인 위의 (2)와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지점, 사선을 긋고 순항 상승 중에 유지할 위의 (a)와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속도, 이어서 순항 상승 중에 점유될 층을 명시하고 각 고도는 위의 (b)와 같이 정확하게 표현된 두 고도, 또는 공백 없이 순항 상승이 계획된 고도 이상의 고도와 문자 PLUS.

: C/48N050W/M082F290F350

C/48N050W/M082F290PLUS

C/52N050W/M220F580F620.

 

.

항목16: 목적비행장 및 총 예상 소요시간, 목적지 교체비행장()
(Destination Aerodrome and Total Estimated Elapsed Time, Destination Alternate Aerodrome(s))

) 목적비행장 및 총 예상 소요시간(8문자)

Doc 7910 위치 지시어(Location Indicators)에 명시된 목적비행장의 ICAO 4문자 위치 지시어, 또는, 위치 지시어가 배정되지 않은 경우,ZZZZ() 기입하고, 항목18DEST/를 전치하고 비행장의 명칭과 위치를 명시하고, 공백 없이 총 예상 소요시간을 기입

- 비행중인 항공기로부터 접수한 비행계획서의 경우, 총 예상 소요시간은 비행계획서가 적용되는 항공로의 첫 지점에서 비행계획서의 종료지점까지 예상시간이다.

) 목적지, 교체비행장()

Doc 7910, 위치 지시어(Location Indicators)를 참고하여 둘 이하의 목적지 교체비행장들의 ICAO 4문자 위치 지시어()를 기입하고 둘 사이를 한 칸 띄움, 또는, 목적지 교체비행장()에 대한 위치 지시어가 배정되지 않은 경우, ZZZZ를 기입하고 항목18ALTN/을 전치하고 목적지 교체비행장()의 명칭 및 위치를 명시

 

.

항목18: 기타 정보(Other Information)

 

- 이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지시어들(indicators)을 사용 시, 자료가 거부, 부정확하게 처리 또는 손실될 수 있다.

하이픈(hyphens) 또는 사선(oblique strokes)은 아래에 설명된 대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기타 정보가 없을 경우, 0()을 기입하거나 아래에 규정된 것들 중 선택된 적절한 지시어와 사선 및 기록될 정보의 형식으로 아래에 제시된 우선 순서대로 기타 필요 정보를 기입한다.

) STS/ 아래와 같이 ATS의 특별취급(. 수색구조임무)이 필요한 이유,

ALTRV : 고도유보에 따라 운항하는 항공기

ATFMX : 관할 ATS 당국이 ATFM 대상에서 제외를 승인한 항공기

FFR : 소방임무(fire-fighting)

FLTCK : 항행안전시설의 측정을 위한 비행점검

HAZMAT : 위험물질을 수송하는 항공기

HEAD : 국가원수(Head of State) 지위를 가진 항공기

HOSP : 의료당국이 공표(declare)한 의료용 항공기

HUM : 인도주의적 임무로 운항하는 항공기

MARSA : 군 기관이 군용항공기의 분리책임을 가지는 항공기

MEDEVAC : 인명과 관련된 의료비상 후송

NONRVSM : RVSM 공역에서 운항하려는 RVSM 비인가 항공기

SAR : 수색구조임무에 종사하는 항공기

STATE : , 세관 또는 경찰업무에 종사하는 항공기

) ATS의 특별취급을 필요로 하는 다른 이유들은 지정어 RMK/를 전치하고 표시해야 한다.

) PBN/RNAV /또는 RNP 성능을 표시. 비행에 적용될 아래의 기술어(descriptor) 최대 8종류(전체 16문자 이하)까지 포함

) NAV/PBN/에 명시된 사항을 제외하고 관할 ATS 당국에서 요구하는 항행장비에 관련된 중요 자료. 이 지시어로 GNSS 보정장치(augmentation)를 나타내며, 둘 이상의 보정수단 간에는 한 칸을 띄움. . NAV/GBAS SBAS

아래에 지시되지 않은 문자 및 숫자조합은 유효하지 않음

) COM/ 항목10a에 명시되지 않은 통신 장비(application)나 성능을 표시

) DAT/ 10a에 명시되지 않은 데이터 장비(application)나 성능을 표시

) SUR/ 항목10b에 명시되지 않은 감시 장비(application)나 성능을 포함

  RNAV SPECIFICATION   RNP SPECIFICATION
A1 RNAV 10 (RNP 10) L1 RNP 4
       
B1 RNAV 5 모든 허용된 센서 O1 Basic RNP1 모든 허용된 센서
B2 RNAV 5 GNSS O2 Basic RNP1 GNSS
B3 RNAV 5 DME/DME O3 Basic RNP1 DME/DME
B4 RNAV 5 VOR/DME O4 Basic RNP1 DME/DME/IRU
B5 RNAV 5 INS or IRS    
B6 RNAV 5 LORANC S1 RNP APCH
    S2 RNP APCH with BARO-VNAV
C1 RNAV 2 모든 허용된 센서    
C2 RNAV 2 GNSS T1 RNP AR APCH with RF
(특별승인 필요)
C3 RNAV 2 DME/DME
C4 RNAV 2 DME/DME/IRU T2 RNP AR APCH without RF
(특별승인 필요)
   
D1 RNAV 1 모든 허용된 센서    
D2 RNAV 1 GNSS    
D3 RNAV 1 DME/DME    
D4 RNAV 1 DME/DME/IRU    

) DEP/ 항목13ZZZZ가 기입된 경우, 출발비행장의 명칭 및 위치,

항목13AFIL이 기입된 경우, 보충 비행계획서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ATS 기관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등록되지 않은 비행장은 아래와 같이 위치를 표시:

- 도와 (2자리) 분으로 위도를 설명하는 네 자리 숫자와 “N"(North) 또는 ”S"(South), 이어서 도와 (2자리) 분으로 경도를 설명하는 다섯 자리 숫자와 “E"(East) 또는 ”W"(West). 필요시 영(0)을 추가하여 정확한 수의 숫자를 구성. . 4620N07805W(11문자).

- 아래와 같이 가장 가까운 주요 지점(significant point)으로부터 방위와 거리

주요지점의 식별부호와 자방향을 나타내는 3자리 숫자 형식으로 지점으로부터 방위, 이어서 해상마일(NM)로 표현되는 3자리 숫자 형식으로 지점으로부터 거리. 자방향의 참조가 불가능하다고 관련 당국에 결정한 고위도 지역은 진방위가 사용될 수 있다. 필요시 영(0)을 추가하여 정확한 수의 숫자를 구성. . “DUB" VOR로부터 180°40NM 거리인 지점은 DUB180040로 표현되어야 함.

- 공기가 비행장으로부터 이륙하지 않는다면, 항공로(명칭 또는 LAT/LONG)의 첫 지점 또는 마커 무선표지(marker radio beacon).

) DEST/ 항목16ZZZZ가 기입된 경우, 목적지 비행장의 명칭 및 위치.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등록되지 않은 비행장의 경우, 위의 DEP/에서 설명한 LAT/LONG 또는 가장 가까운 주요지점으로부터 방위 및 거리로 위치를 표시

) DOF/ 6자리 숫자 형식의 비행출발일(YYMMDD, YY는 년, MM은 월, DD는 일을 표시)

) REG/ 항목7의 항공기 식별부호와 다르다면, 항공기의 국적 또는 공통 부호(mark) 및 등록부호

) EET/ 지역항행협정에 따라 또는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는 경우, 주요 지점 또는 FIR 경계선 지정어 및 이륙부터 해당 지점 또는 FIR 경계선까지 누적된 예상 소요시간

: EET/CAP0745 XYZ0830, EET/EINN0204

) SEL/ 항공기가 SELCAL 장비를 장착한 경우 SELCAL Code.

) TYP/ 항목9ZZZZ가 기입된 경우, 항공기의 형식(). 필요시 공백없이 항공기의 수를 전치하고 항공기 형식들 간에는 한 칸을 띄워 구분

: TYP/2F15 5F5 3B2

) CODE/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는 경우, 항공기 주소(6자리 16진수(hexadecimal) 문자의 문자 및 숫자(alphanumeric) 코드 형식으로 표현).

: “F000001"ICAO가 관리하는 특정 범위(block)에 포함된 가장 낮은 항공기 주소이다.

) DLE/ 항공로 지연 또는 체공(holding), 지연이 발생할 것으로 계획된 항공로상의 주요 지점()과 시간 및 분(hhmm)4자리 숫자로 구성된 지연의 길이를 기입

: DLE/MDG0030

) OPR/ 항목7의 항공기 식별부호와 다르다면, ICAO 지정어 또는 항공기 운영기관의 명칭

) ORGN/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는 경우, 비행계획서의 발신자가 쉽게 식별될 수 없는 경우, 발신자의 8문자 AFTN 주소 또는 다른 적절한 상세 연락처

- 어떤 지역은 비행계획서 접수센터가 ORGN/ 식별자(identifier)와 발신자의 AFTN 주소를 자동으로 기입할 수 있다.

) PER/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한다면, 항행절차 - 항공기 운항(PANS-OPS. Doc 8168), - 비행절차에 규정된 1문자로 표시되는 항공기 성능자료

) ALTN/ 항목16ZZZZ가 기입된 경우, 목적지 교체비행장의 명칭.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등록되지 않은 비행장의 경우, 위의 DEP/에서 설명한 LAT/LONG 또는 가장 가까운 주요지점으로부터 방위 및 거리로 위치를 표시

) RALT/ Doc 7910, 위치 지시어(Location Indicators)에 명시되어있는 항공로상 교체비행장()에 대한 ICAO 4문자 지시어(),

- 지시어가 배정되지 않았거나 항공로상 교체비행장의 명칭.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등록되지 않은 비행장의 경우, 위의 DEP/에서 설명한 LAT/LONG 또는 가장 가까운 주요지점으로부터 방위 및 거리로 위치를 표시.

) TALT/ Doc 7910, 위치 지시어(Location Indicators)에 명시되어 있는 출발 교체비행장에 대한 ICAO 4문자 지시어(),

- 지시어가 배정되지 않았거나, 이륙 교체비행장의 명칭. 관련 항공정보간행물(AIP)에 등록되지 않은 비행장의 경우, 위의 DEP/에서 설명한 LAT/LONG 또는 가장 가까운 주요지점으로부터 방위 및 거리로 위치를 표시.

) RIF/ 변경된 목적비행장까지 상세한 항공로와 그 비행장의 ICAO 4문자 위치 지정어. 변경된 항공로는 비행 중 재허가(reclearance)에 따른다.

: RIF/DTA HEC KLAX, RIF/ESP G94 CLA YPPH

) RMK/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거나 필요 시, 평문 설명

 

.

항목19: 보충정보(Supplementary Information)

) 비행 지속시간 : E/ 다음 시간과 분으로 된 연료 지속시간을 나타내는 4자리 숫자그룹을 기입

) 탑승객 수 : P/ 다음 관할 ATS 당국이 요구하는 탑승한 인원(승객 및 승무원)총 수를 기입. 비행계획 제출 시, 총 인원수가 알려지지 않은 경우 TBN(추후 통보) 기입

) 비상 및 생존장비

1) R/(RADIO) UHF 243.0 MHz 주파수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U를 삭제(cross out), VHF 121.5 MHz 주파수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V를 삭제,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ELT)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E를 삭제.

2) S/(생존장) 생존장비(survival equipment)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모든 지시어(indicator)를 삭제. 극지 생존장비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P를 삭제. 사막 생존장비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D를 삭제. 해상 생존장비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M을 삭제. 밀림 생존장비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J를 삭제

3) J/(JACKETS) 구명동의(life jacket)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모든 지시어를 삭제. 구명동의에 등불(lights)이 부착되지 않은 경우 L을 삭제. 구명동의에 플루오레세인(fluorescein)이 부착되지 않은 경우 F를 삭제. 있다면, 동의의 무선능력을 나타내기 위해 위의 R/과 같이 U 또는 V 또는 모두 삭제.

4) D/(구명보)() 구명보트(dinghies)를 탑재하지 않은 경우 지시어 D C를 삭제 또는 탑재한 구명보트의 수를 기입;

(수용능력) 인원수로 탑재한 모든 구명보트의 전체 수용능력을 기입;

(덮개) 구명보트에 덮개가 없으면 지시어 C를 삭제;

() 탑재하고 있다면 구명보트의 색을 기입.

5) A/(항공기 색 및 표시) 항공기의 색 및 주요한 표시(markings)를 기입

6) N/(부가설명) 부가설명(remarks)이 없다면 지시어 N을 삭제, 또는 탑재한 기타 생존장비와 생존장비에 관한 부가 설명을 표시

7) C/(조종사) 기장(pilot-in-command)의 이름을 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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