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ure Procedures(DPs)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는 사전 계획된 IFR 절차이다. 이는 터미널에서 en route까지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또한 이는 공항에서 en route로 안전하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14 CFR part 91에 따라 운항하는 조종사들은 DP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 이를 제출하여 비행하도록 권장된다. [그림 10-2]

 

DP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text/graphic ODP(Obstacle Departure Procedures), 그리고 graphic SID(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모든 DP는 기존의 기준, 혹은 RNAV(area navigation) 기준에 따라 설계될 수 있다. RNAV procedures는 그 제목에 RNAV가 표시된다(, SHEAD TWO DEPARTURE(RNAV)).

 

Obstacle Departure Procedures(ODP)

 

ODP는 터미널에서 en route로 향하는 가장 단순한 경로를 통해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ODP는 장애물 회피를 위해 권장되며 ATC clearance 없이 비행될 수 있다(, 이를 대신할 departure procedure(SIDradar vector)ATC가 특별히 지정한 경우 제외). 그림으로 된 ODP는 절차의 명칭에 (OBSTACLE)이라 표시된다(, GEYSR THREE DEPARTURE(OBSTACLE), CROWN ONE DEPARTURE(RNAV)(OBSTACLE)).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

 

SID는 조종사/관제사를 위해 그림으로 인쇄된 ATC 절차이다. 이는 장애물 회피, 그리고 터미널에서 en route로의 전환을 제공한다. SID는 주로 시스템 향상, 그리고 조종사/관제사 업무량 감소를 위해 설계되었다. SID를 비행하기 위해선 ATC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ODP“IFR Take-Off Minimums”와 함께 TPPsection C에 표시되어 있다. 반면 SID는 해당 공항의 접근 절차와 결합되어 있다. DP에 대한 추가 정보는 AIM 5-2-7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다음 사항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1. DP procedures가 시행되는 곳을 운항하는 IFR 조종사는 DP가 포함된 ATC clearance를 예상할 수 있다. DP를 사용하기 위해선 최소한 text DP를 소지해야 한다.

 

2. 조종사가 DP 간행물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혹은 기타 이유로 DP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ATC에 통보해야 한다. 이는 비행 계획서의 remarks section“NO DP”를 기입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3. clearance에서 DP를 받아들인 경우 조종사는 이를 준수해야 한다.

 

Radar-Controlled Departures

 

혼잡한 공항에서 계기 출항을 하는 조종사는 보통 departure control로부터 radar vector를 받는다. 이륙 직후에 항공기가 vector 되는 경우 관제사는 조종사가 비행해야 할 initial heading을 이륙 전에 알려준다. 이러한 정보는 출항 도중 양방향 교신이 두절되었을 때 매우 중요하다.

 

radar departure는 일반적으로 간단하다. 이륙 후 관제탑이 주파수 변경을 알리면 해당 주파수를 통해 departure control와 교신한다. 이때 departure controlradar contact를 확인한다. 그 다음 항공기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터미널 밖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heading, 고도, 그리고 상승 지시를 제공한다. 조종사는 관제사로부터 항공기 위치, 다음에 교신할 대상, 그리고 “resume own navigation”을 받기 전까지는 할당받은 heading 및 altitude를 비행해야 한다.

 

※ Glossary

RESUME OWN NAVIGATION: 조종사에게 자체 항법을 재개하도록 알리기 위해 사용됨. 이는 radar vector가 완료된 경우, 혹은 radar vector 도중 radar contact lost가 발생한 경우에 발부된다.

 

departure control은 항법 시설이나 적절한 en route position을 향하여 vector를 제공하거나, 혹은 더 넓은 레이더 감시 기능을 갖춘 관제사에게 이양한다. [그림 10-2]

 

radar controlled departure가 PIC의 책임을 완화하지는 않는다. 이륙 전에 항법 수신기를 점검하고 올바르게 동조하여 ATC clearance에 따라 항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레이더 관제 하에 있는 동안 clearance route에 대한 방향정위를 계속하기 위하여 계기들을 모니터링 한다. 그리고 특정 checkpoints를 통과하였을 때의 시간을 기록한다.

 

Departures From Airports Without an Operating Control Tower

 

관제탑이나 FSS가 없는 공항에서 출항할 경우 조종사는 예상 출발 시간으로부터 최소 30분 전에 가장 가까운 ATC 시설에 전화하여 비행 계획서를 전달한다. 기상 조건이 가능하다면 VFR로 출항한 다음 ATC와의 무선 교신이 이루어지는 대로 IFR clearance를 요청한다.

 

기상 조건으로 인해 VFR 비행이 바람직하지 않다면 전화로 clearance를 요청한다. 이 경우 관제사는 아마도 short-range clearance를 발부할 것이며 출항 시간을 특정 기간으로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learance void if not off by 0900.”

 

이는 특정 기간 내에서의 출항을 허가하며 조종사가 clearance에 따라 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별한 departure instructions가 없는 경우 조종사는 최대한 direct route를 비행해서 course로 진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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