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ances

 

ATC clearance는 항공기가 관제 공역 내에서 특정 교통 조건으로 운항될 수 있도록 하여 항공기간 분리를 제공한다. runway incursions은 주로 ATC와의 교신이 부족할 때, 그리고 ATC가 제공하는 지시를 이해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조종사와 ATC가 교신하는 주된 방법은 바로 목소리이다. 관제탑이 운영 중인 공항에서의 지상 활주의 안정성과 효율성은 이러한 교신에 달려있다. ATC는 조종사가 clearances와 instructions를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조종사의 read back과 그 외 응답이 필요하다. 또한 교신이 완료되기 위해선 관제사가 조종사의 read back과 그 외 응답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조종사는 표준 문구를 통해 관제사의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규제 조건, AIM, 승인된 비행 훈련 프로그램, 그리고 운영 매뉴얼은 조종사에게 표준 ATC 용어와 교신 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mples

 

항적이 적은 지역에서 비교적 낮은 고도로 단거리 비행을 하는 경우에는 다음 clearance를 받을 수 있다:

 

“Cessna 1230 Alpha, cleared to Doeville airport direct, cruise 5000."

 

clearance에서 “cruise”는 조종사가 minimum IFR altitude부터 5,000ft까지 어떠한 고도도 비행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한다. 또한 조종사는 이 구간 내의 어떠한 고도에서도 수평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구간 내에서는 상승이나 하강이 조종사의 재량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다. 허나 한 번 떠난 고도로 다시 되돌아갈 수는 없다(단, ATC의 허가를 받은 경우 제외).

 

차트에 게재되지 않은 경로와 함께 cruise clearance를 발부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crossing altitude를 명시해야 한다. 이는 고도 정보가 이용될 수 있는 fix, point, 혹은 route에 도달하기 전까지 항공기의 지형 회피를 보장하기 위함이다. crossing altitude는 차트에 게재된 경로나 IAP에 진입하기 전까지 IFR 장애물 회피를 보장한다.

 

비행 계획서가 제출되었다면 ATC는 적절한 지시와 함께 clearance를 발부한다:

 

“Cessna 1230 Alpha is cleared to Skyline airport via the Crossville 055 radial, Victor 18, maintain 5000. Clearance void if not off by 1330."

 

혹은 더욱 복잡한 clearance는 다음과 같다:

 

“Cessna 1230 Alpha is cleared to Wichita Mid-continent airport via Victor 77, left turn after takeoff, proceed direct to the Oklahoma City VORTAC. Hold west on the Oklahoma City 277 radial, climb to 5000 in holding pattern before proceeding on course. Maintain 5000 to CASHION intersection. Climb to and maintain 7000. Departure control frequency will be 121.05, Squawk 0412."

 

Clearance deliveryDP(departure procedure)가 포함된 “abbreviated clearance"를 발부할 수 있다:

 

"Cessna 1230 Alpha, cleared to La Guardia as filed, RINGOES 8 departure PHillipsburg transition, maintain 8000. Departure control frequency will be 120.4 Squawk 0700."

 

이러한 clearance는 다음과 같은 속기를 통해 쉽게 옮겨 적을 수 있다:

 

“CAF RNGO8 PSB M80 DPC 120.4 SQ 0700,"

 

이러한 DP clearance에 포함된 정보는 clearance shorthand를 사용하여 축약된다(appendix 1 참조). 조종사는 clearance를 받아들이기 전에 특정 항법 시설의 위치, 경로, 그리고 지점 간 시간을 알아야 한다.

 

DP를 통해 조종사는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출항에 필요한 세부 사항을 연구 및 이해할 수 있다. 또한 DP를 통해 조종사는 IFR clearance를 요청하기 전에 교신 장비와 항법 장비를 설정할 수 있다.

 

clearance를 받았다면 조종사는 ATC instructions를 준수해야 한다. 만약 다른 경로가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면, 혹은 항공기 장비나 그 외의 고려사항으로 인하여 clearance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다른 clearance를 요청할 수 있다.

 

또한 clearance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였다면 조종사는 clearance에 대한 설명을 요청해야 한다. ATC가 발부한 clearance가 조종사로 하여금 규칙을 위반하게 만들거나 항공기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면 amended clearance를 요청해야 한다.

Clearance Separations

 

ATC로부터 IFR clearance를 받는 조종사는 다른 IFR 항적으로부터 분리를 제공받는다. 이러한 분리는 다음과 같이 제공된다:

 

1. 수직 분리 서로 다른 고도를 할당하여 제공됨.

2. 세로 분리 동일한 경로상의 항공기 간 시간 간격을 조절하여 제공됨.

3. 가로 분리 서로 다른 비행경로를 할당하여 제공됨.

4. 레이더 분리 위의 모든 것들을 포함.

 

ATC는 다음과 같은 항공기에는 분리를 제공하지 않는다:

 

1. 관제 공역 바깥을 운영 중인 항공기.

2. IFR clearance를 받았으나:

a) “VFR-On-Top”을 인가받은 항공기.

b) “VFR conditions”로 상승/하강하겠다 명시한 항공기.

c) VFR conditions라면 언제든지. 왜냐하면 같은 공역 내에 관제를 받지 않는 VFR 항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요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ATC는 종종 속도 조절을 발부한다. 예를 들어:

 

“Cessna 30 Alpha, slow to 100 knots."

 

속도 조절을 할당받은 조종사는 해당 속도로부터 ±10 노트를 유지해야 한다. 어떤 이유로든 그 속도 제한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이를 ATC에 알려야 한다.

 

때때로 ATC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분리하기 위해 visual separation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항공기를 육안으로 확인한 조종사는 visual separation이 유지되도록, 혹은 그 항공기를 따라가도록 요청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Cessna 30 Alpha, maintain visual separation with that traffic, climb and maintain 7000."

 

조종사가 visual separation을 유지하라는, 혹은 다른 항공기를 따라가라는 지시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필요할 경우 안전한 분리를 위해 항공기를 기동하겠다는 것을 acknowledge 하는 것이다. 또한 이는 조종사가 항적 난기류 회피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을 acknowledge 하는 것이다.

 

radar contact가 되어있지 않다면 ATC는 적절한 분리를 위해 위치 보고에 의존한다. 조종사가 전달한 정보를 통해 관제사는 각 항적의 진행 상황을 추적한다. 관제사는 분리를 제공하기 위해 조종사의 보고들을 상호 연관시켜야 한다. 따라서 각 조종사 보고의 정확성은 IFR 비행 계획서로 해당 지역을 운항하는 다른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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