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ypoints

 

waypoints는 위도/경도 좌표나 fixes로 규정되는 지리적 위치로 이는 RNAV route, 혹은 RNAV를 사용하는 항공기의 비행경로를 규정하는데 사용된다. waypoints는 특정 지점일수도 있고, 혹은 기존의 NAVAIDsintersectionsfixes와 연관될 수도 있다. waypoint는 보통 비행경로를 따라 발생하는 방향, 속도, 혹은 고도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RNAV proceduresfly-over waypointfly-by waypoint를 모두 사용한다. fly-over waypoint는 항공기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waypoint이다. fly-by waypoint는 두 개의 직선경로가 교차하는 지점을 표시한 waypoint이다. 이 경우 항공기가 waypoint를 통과하지 않는 대신 정밀하게 계산된 선회를 통해 한 경로에서 다른 경로로 전환한다. [그림 2-53]

 

User-Defined Waypoints

 

조종사는 보통 본인의 random RNAV direct navigation을 위하여 user-defined waypoints를 생성한다. 이는 차트에 게재되지 않은 새로이 설정된 fixes로 항법을 위한 경로 안내를 제공하는, 그리고 비행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특정 지리적 위치이다. 해당 waypoints는 보통 bearing/distance, 혹은 위도/경도로 ATC에게 전달된다. user-defined waypoints의 예로는 보통 다양한 수단(keyboard input, 그리고 electronic map mode functions 포함)을 통해 생성된 waypoints를 포함한다.

 

또 다른 예로 offset phantom waypoint가 있다. 이는 NAVAIDs(예를 들어 VORTACsTACAN)로부터의 bearing/distance에 의해 형성된 특정 지점이다. 차트에 게재되지 않은 waypoints를 비행 계획서에 지정하는 경우 frequency/bearing/distance 형식을 통해 이를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waypoints는 자동으로 compulsory reporting points가 된다(, ATC가 달리 지시한 경우 제외). 위도/경도 항법 시스템을 갖춘 항공기가 FL 390 초과를 비행하는 경우 선회 지점을 규정하기 위해 위도/경도를 사용해야 한다.

 

Floating Waypoints

 

floating waypoints(혹은 reporting points)conventional airway와 직접 연결되지 않은 한 지점에서 airspace fixes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ATC metering fixes, holding points, RNAV-direct routing, gateway waypoints, STAR origination points, 그리고 SID terminating points의 목적으로 설정될 수 있다. 그림 2-54low altitude en route chart는 세 개의 floating waypoints를 나타낸다: SCORR, FILUP, 그리고 CHOOT. 해당 waypoints는 발음이 가능한 다섯 글자의 명칭을 가진다. 조종사는 명칭이 비슷한 waypoints를 주의해야 한다. 2-54high altitude en route chart에서 SCORR가 아닌 SCOOR라는 명칭의 floating waypoint가 존재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항법 시스템에 waypoints를 올바르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항법 시스템에 waypoint 문자를 하나라도 잘못 입력할 경우 비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SCOOR floating reporting pointSWAP(Severe Weather Avoidance Plan) en route chart에도 표시된다. 악천후가 동해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러한 waypointsSWAP routes가 조종사와 관제사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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