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ARTCC Communications

 

a. Direct Communications, Controllers and Pilots.

 

1. ARTCC는 특정 주파수를 통해 IFR 항공기와 직접 교신할 수 있다. VHF 송수신기와 UHF 송수신기로 구성된 RCAG(Remote Center Air/Ground) sites를 통해 최대 교신 범위가 이루어질 수 있다. 비록 RCAG sites는 ARTCC와 수백 마일 떨어져있을 수 있지만 이는 유선이나 마이크로파 링크를 통해 ARTCC로 원격 전송된다. IFR operations는 직접 교신을 통해 처리되므로 조종사는 IFR 항공기의 관제와 관련된 교신만을 위해 해당 주파수를 사용해야 한다. 비행 계획서 제출, en route 기상, 기상 예보, 그리고 이와 유사한 정보는 FSS, company radio, 혹은 적절한 군사 시설에 요청되어야 한다.

 

2. ARTCCsector로 나뉜다. sector는 한 명의, 혹은 한 팀의 관제사에 의해 처리된다. 그리고 각 sector는 개별적인 sector discrete frequency를 가진다. 비행이 한 sector에서 다른 sector로 진행될 경우 조종사는 적절한 sector discrete frequency로 변경하도록 요청 받는다.

 

3. CPDLC(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s)는 공중/지상 음성 교신을 보완하는 시스템이다. CPDLC의 주된 운영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음성 교신은 여전히 기본적인 공중/지상 교신 수단이다.

 

(b) 메시지의 업링크/다운링크를 위해선 적절한 CPDLC 항전 장비가 필요하다.

 

(c) En Route CPDLC Initial Services는 다음 서비스를 제공한다: AS(Altimeter Setting), TOC(Transfer of Communications), IC(Initial Contact), limited route assignments(airborne reroutes(ABRR) 포함), limited altitude assignments, 그리고 emergency messages.

 

(1) altimeter settingsMonitor TOC 이후 자동으로 업링크 된다. 또한 업링크 된 고도 할당이 FL 180 미만인 경우에도 altimeter setting이 자동으로 업링크 된다. 또한 관제사가 직접 altimeter setting 메시지를 전송할 수도 있다.

 

NOTE-

계기 접근 절차를 수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적절한 altimeter setting을 수신 및 사용할 책임이 있다(14 CFR Section 97.20). 이 경우 CPDLC로 발부받은 altimeter setting은 제외된다.

 

(2) initial contact는 조종사의 altitude downlink 메시지와 ATC automation systemaircraft’s stored altitude를 비교하는 과정이다. IC mismatch, 혹은 CAA(Confirm Assigned Altitude) downlink time-out indicatorFDB(Full Data Block)ACL(Aircraft List)에 표시되는 경우 관제사는 음성 교신을 통해 항공기에 할당된 고도를 확인해야 하며 IC mismatch/time-out indicator를 알려야 한다.

 

(3) transfer of communications는 다음 sector와의 데이터 링크 접속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4) menu text 송신은 nontrajectory altering uplink 메시지를 포함한다.

 

(5) CPDLC Message Elements를 위해 아래의 표 5-3-1 ~ 5-3-19를 참조한다.

 

NOTE-

FAAATN B1을 구현하지 않는다. 표의 ATN B1은 정보 제공을 위해 표시되었다.

b. ATC Frequency Change Procedures.

 

1. 관제사는 주파수 변경을 위해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사용한다:

 

EXAMPLE-

(Aircraft identification) contact (facility name or location name and terminal function) (frequency) at (time, fix, or altitude).

 

NOTE-

조종사는 특정 time, fix, 혹은 altitude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현재의 주파수를 계속 청취해야 한다. 주파수 변경이 바로 수행되어야 한다면 ATC는 주파수 변경 제한 사항을 생략한다.

 

2. 특정 시설과의 교신을 설정하기 위해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

 

(a) radar environment에서 운영 중인 경우: initial contact 시 조종사는 “level”이라는 단어와 함께 항공기에 할당된 고도를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혹은 해당하는 경우 “climb to”“descending to”라는 단어와 함께 항공기에 할당된 고도를 알리며 항공기가 현재 떠나는 고도 또한 알린다.

 

EXAMPLE-

1. (Name) CENTER, (aircraft identification), LEVEL (altitude or flight level).

2. (Name) CENTER, (aircraft identification), LEAVING (exact altitude or flight level), CLIMBING TO OR DESCENDING TO (altitude or flight level)

 

NOTE-

예시의 exact altitude or flight level란 가장 가까운 100ft 단위의 고도를 의미한다. 해당 정보를 통해 ATC는 분리를 위하여 Mode C altitude information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b) nonradar environment에서 운영 중인 경우:

 

(1) initial contact 시 조종사는 현재 위치, 고도, 그리고 다음 보고 지점에 대한 예상 시간을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EXAMPLE-

(Name) CENTER, (aircraft identification), (position), (altitude), ESTIMATING (reporting point) AT (time).

 

(2) initial contact 위치 보고를 수행할 때 조종사는 완전한 위치 보고를 제공해야 한다.

 

EXAMPLE-

(Name) CENTER, (aircraft identification), (position), (time), (altitude), (type of flight plan), (ETA and name of next reporting point), (the name of the next succeeding reporting point), AND (remarks).

 

REFERENCE-

AIM, Para 532, Position Reporting.

 

3. 때때로 관제사는 조종사로 하여금 특정 고도에 있는지 확인하도록 요청한다. 이때 사용되는 용어는 “VERIFY AT (altitude)”이다. 조종사는 관제사가 명시한 고도에 항공기가 위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조종사는 현재 유지하고 있는 고도를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상승/하강 도중에는 관제사가 “VERIFY ASSIGNED ALTITUDE AS (altitude)”라 요청할 수 있다. 조종사는 해당 고도가 할당받았던 고도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조종사는 할당받았던 고도를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CAUTION-

조종사는 그들의 실제 고도를, 혹은 할당받았던 고도를 관제사가 확인 요청을 위해 명시한 고도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관제사가 변경을 승인한 경우 제외).

 

c. ARTCC Radio Frequency Outage. ARTCC는 보통 각 주파수에 대해 적어도 하나의 백업 라디오 송수신기를 갖추고 있다. 해당 시스템들은 매우 신속하게 사용될 수 있다. 기술적 문제로 인해 라디오 전환에 지연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60초를 초과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만약 서비스 중단이 신속하게 해결되지 않으리라 판단될 경우 ARTCC는 인접 항공기에게 중단이 발생한 주파수로 변경하도록, 그리고 교신 지침을 방송하도록 요청한다. 따라서 조종사는 ARTCC 서비스가 실제로 중단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전에 최소 1분을 기다려야 한다. 이러한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였을 때 만약 장비가 허용한다면 조종사는 중단이 발생한 주파수를 계속 감청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조종사는 다음의 권장 교신 절차를 준수하려 시도해야 한다:

 

1. 주파수 변경 후 ARTCC와 양방향 교신이 설정되지 않는 경우 조종사는 대체 주파수나 기타 지침을 할당받기 위해 이전 관제사와 다시 교신해야 한다.

 

2. 양방향 교신이 설정된 후 ARTCC와의 무선 교신 두절이 발생한 경우 조종사는 이 외의 ARTCC 주파수(가능하다면 다음 sector의 주파수)를 통해 center와 교신해야 한다. 경로를 따른 다음 주파수 변경이 다른 ATC 시설을 수반하는 경우에는 해당 시설과 교신해야 한다.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통해 교신을 다시 설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FSS에 교신 지침을 요청해야 한다.

 

NOTE-

FSS를 통해 항공기와 ARTCC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company radio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것보다 빠르다. 왜냐하면 FSSARTCC sector와의 직접 회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ARTCC 주파수 중단 상황에서는 FSS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d. Oakland Oceanic FIR. Oakland Oceanic FIR(KZAK)에서 CPDLC와 ADS-C를 사용하는 것은 Inmarsat customerIridium customer에게만 승인된다. 다른 모든 형태의 데이터 링크 접속은 승인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항공기에 어떤 위성 매체가 장착되어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ICAO FPLItem 10a에 적절한 data link code를 입력해야 한다. Inmarsat의 식별자는 J5이고 Iridium의 식별자는 J7이다. 만약 ICAO FPLJ5J7이 포함되지 않으면 KZAK에 의해 LOGON이 거부되며 항공기는 연결될 수 없을 것이다.

 

e. New York Oceanic FIR. New York Oceanic FIR(KZWY)에서 CPDLCADS-C를 사용하는 것은 Inmarsat customerIridium customer에게만 승인된다. 다른 모든 형태의 데이터 링크 접속은 승인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항공기에 어떤 위성 매체가 장착되어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ICAO FPLItem 10a에 적절한 data link code를 입력해야 한다. Inmarsat의 식별자는 J5이고 Iridium의 식별자는 J7이다. 만약 ICAO FPLJ5J7이 포함되지 않으면 KZWY에 의해 LOGON이 거부되며 항공기는 연결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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