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l Systems

 

엔진 오일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엔진 가동 부품의 윤활

 

마찰 감소를 통한 엔진 냉각

 

실린더의 열 제거

 

실린더 벽과 피스톤 사이에 씰 제공

 

오염물질 운반

 

왕복 엔진은 wet-sump, 혹은 dry-sump 오일 시스템을 사용한다. wet-pump 시스템의 경우 오일은 엔진에 내장된 sump에 위치한다. dry-sump 시스템의 경우 오일은 별도의 탱크에 담겨 있으며 펌프를 통해 엔진을 순환한다. [그림 7-17]

wet-sump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는 oil pump이다. oil pumpsump에서 오일을 끌어와 엔진으로 공급한다. 오일은 엔진을 통과한 후 sump로 돌아간다. 일부 엔진의 경우 회전하는 크랭크축이 엔진에 오일을 튀겨서 추가적인 윤활을 공급한다.

 

oil pumpdry-sump 시스템에서도 오일 압력을 공급한다. 그러나 오일 공급원은 엔진 외부에 위치한 별도의 오일 탱크에 있다. 오일은 엔진을 통과한 후 배유 펌프(scavenge pumps)를 통해 오일 탱크로 다시 되돌아온다. dry-sump 시스템은 엔진에 더 많은 양의 오일을 공급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이는 대형 왕복 엔진에 더 적합하다.

 

oil pressure gauge는 오일 시스템의 작동을 직접적으로 표시한다. 이는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의 압력(psi)을 나타낸다. 녹색은 정상 운영 범위를, 반면 붉은색은 최소 및 최대 압력을 나타낸다. 엔진 시동 도중 오일 압력이 표시되어야 한다. 제조업체의 제한 사항을 위해 AFM/POH를 참조한다.

 

oil temperature gauge는 오일의 온도를 측정한다. 녹색은 정상 운영 범위를 나타낸다. 그리고 붉은색은 최대 허용 온도를 나타낸다. 오일 온도의 변화는 천천히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차가운 엔진을 시동한 후에 특히 두드러진다. 이때 gauge가 오일 온도 상승을 나타내는데 몇 분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비행 도중 주기적으로 오일 온도를 점검한다(특히 높은, 혹은 낮은 공기 온도를 운영하는 경우). 높은 오일 온도는 oil line 막힘, 적은 오일 양, oil cooler 막힘, 혹은 temperature gauge의 결함을 나타낼 수 있다. 낮은 오일 온도는 부적절한 오일 점성을 나타낼 수 있다.

 

oil filler capdipstick(오일 양을 측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엔진 cowlingpanel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오일 양이 제조업체의 권장 양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오일을 추가해야 한다. AFM/POH, 혹은 access panel 근처의 placards는 정확한 오일 형식과 무게, 그리고 최소 및 최대 오일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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