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lane Flight Manuals(AFM)

 

flight manualoperating handbook은 특정 항공기에 대한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간결한 참고서이다. 여기에는 항공기의 운영, 비행 기법 등등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 정보, 그리고/혹은 지침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을 즉시 참조할 수 있도록 가까이에 보관해야 한다.

 

aircraft owner/information manual은 항공기 제작사가 개발한 문서이다. 여기에는 항공기 모델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 매뉴얼은 FAA의 승인을 받지 않으며 모든 항공기에 적용된다. 이 매뉴얼은 항공기 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되지 않으며, AFM/POH를 대체할 수 없다.

 

AFM은 항공기 제조업체가 개발한, 그리고 FAA가 승인한 문서이다. 이 교재에는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하는데 필요한 정보 및 지침을 포함한다. 조종사는 이 정보를 준수해야 한다. AFM에는 해당 항공기의 운영 절차와 한계를 포함한다. 14 CFR part 91에 따르면 조종사들이 flight manuals, markings, 그리고 placards에서 명시된 운영 한계를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원래 flight manuals는 제조업체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형식과 내용을 따랐다. 허나 이는 GAMA(General Aviation Manufacturers Association)에서 작성한 Specification No.1의 승인을 통해 변경되었다. Specification No.1은 모든 범용 항공 비행기의 flight manuals에 대한 표준화된 형식을 설정하였다.

 

POH는 항공기 제조업체가 개발한 문서이다. 여기에는 FAA가 승인한 AFM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메인타이틀에 “POH”가 사용될 경우 문서의 section들이 FAA에 의해 승인되었음을 나타내는 문구가 교재의 표제지에 포함되어야 한다.

 

1975년 이후 제작된 light aircraftPOH는 대부분 FAA가 승인한 flight manual로 지정되어 있다. 일반적인 AFM/POH9개의 sections로 구성된다: General, Limitations, Emergency Procedures, Normal Procedures, Performance, Weight and Balance/Equipment List, Systems Description, HandlingServiceMaintenance, Supplements. 제조업체는 또한 추가적인 sections를 포함할 수 있다(예를 들어 Safety and Operational Tips, 혹은 alphabetical index).

 

Preliminary Pages

 

AFM/POH는 동일한 항공기 모델에 대해 유사하게 보일 수 있다. 허나 각 매뉴얼은 유일무이하다. 여기에는 특정 항공기에 대한 특정 정보가 포함된다(예를 들어 설치된 장비, 그리고 weight and balance 정보). 제조업체는 매뉴얼이 소속된 항공기를 식별하기 위해 표제지에 일련번호와 등록번호를 포함해야 한다. 매뉴얼에 특정 항공기 일련번호와 등록번호가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이는 일반적 연구 목적으로만 제한된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은 section number 및 제목별로 전체 매뉴얼의 순서를 식별하는 목차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각 section에서도 해당 section의 목차를 포함한다. 페이지 번호는 해당 section에서의 section 및 페이지를 반영한다(1-1, 1-2, 2-1, 3-1, 등등). 만약 매뉴얼이 루스리프(loose-leaf)식으로 게재되었다면 각 section은 일반적으로 divider tab으로 표시된다. Emergency Procedures section은 신속한 참조 및 식별을 위해 빨간색 divider tab일 수 있다.

 

General(Section 1)

 

General sectionairframepowerplant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정보를 제공한다. 일부 매뉴얼에는 항공기의 3차원 도면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의 치수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날개 길이, 최대 높이, 전체 길이, 축간거리(wheelbase), main landing gear 너비, 최대 프로펠러 직경, 프로펠러와 지면의 간격, 최소 선회 반경, 그리고 날개 면적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된다. section은 조종사가 항공기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빠른 참고자료 역할을 한다.

 

General section의 마지막 부분에는 정의, 약어, 기호 설명, 그리고 POH에서 사용되는 일부 용어가 포함된다. 제조업체의 재량에 따라 미터법 변환 표가 포함될 수 있다.

 

Limitations(Section 2)

 

Limitations section은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제한 사항, 혹은 항공기powerplant시스템장비의 안전한 운영에 필요한 제한 사항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operating limitations, instrument markings, color-coding, 그리고 basic placard가 포함된다. 제한이 가해지는 영역에는 airspeed, powerplant, weight and loading distribution, 그리고 flight가 있다.

 

Airspeed

 

속도 제한은 속도계의 color code에 의해, 그리고 항공기 내의 placard/graph에 의해 표시된다. [그림 9-1] 속도계의 red line은 제한 속도를 나타낸다. 이 속도를 초과할 경우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VNE(never-exceed speed)라 부른다. yellow arcVNO(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부터 VNE까지의 속도 범위를 나타낸다. yellow airspeed arc에서 항공기를 운영하는 것은 smooth air만을 위한 것이며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green arc는 정상 운영 속도 범위를 나타낸다. 이 범위의 상단은 VNO이고 하단은 VS1(최대 무게일 때 landing gear/flaps를 올린 상태에서의 실속 속도)이다. 비행기의 경우 flap 작동 범위는 white arc로 표시된다. 이 범위의 상단은 VFE(maximum flap extended speed)이고 하단은 VS0(landing gear/flapslanding configuration일 때의 실속 속도)이다.

small multi-engine airplanes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마킹들에 더해 red radial line을 가진다. 이는 VMC(single-engine minimum controllable airspeed)를 나타낸다. blue radial line은 해수면에서 최대 무게일 때의 VYSE(single-engine best rate of climb speed)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그림 9-2]

Powerplant

 

Powerplant Limitations는 항공기의 왕복 엔진, 혹은 터빈 엔진에 대한 운영 한계를 설명한다. 여기에는 takeoff power, maximum continuous power, 그리고 maximum normal operating power(엔진이 제한 없이 생산할 수 있는 최대 출력. 이는 green arc로 표시됨)에 대한 한계가 포함된다.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 다른 항목들로는 minimum and maximum oil and fuel pressures, oil and fuel grades, 그리고 propeller operating limits가 포함될 수 있다. [그림 9-3]

모든 왕복 엔진 항공기는 각 엔진에 대해 rpm indicator가 있어야 한다.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를 장착한 항공기는 출력 생산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manifold pressure gauge, 그리고 프로펠러 속도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tachometer를 사용한다. 두 계기들은 모두 maximum operating limitred radial line으로, 그리고 normal operating rangegreen arc로 표시한다. [그림 9-4] 일부 계기들은 caution area를 나타내기 위해 yellow arc가 있을 수 있다.

Weight and Loading Distribution

 

Weight and Loading Distribution에는 maximum certificated weights, 그리고 CG(center of gravity) range를 포함한다. 균형 계산에 사용되는 reference datum의 위치는 이 section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weight and balance 계산이 제공되지는 않는다(이는 AFM/POHweight and balance section에 있음).

 

Flight Limits

 

flight limits에는 승인된 기동들이 적절한 진입 속도, 하중 계수 한계, 그리고 운영 제한과 함께 나열된다. 여기에는 또한 금지된 기동들도 표시된다(예를 들어 스핀이나 곡예비행. known icing conditions와 같은 운영 제한도 포함).

 

Placards

 

대부분의 항공기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영과 연관된 정보를 포함하는 placard를 하나 이상 표시한다. placards는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한다. 이러한 placardLimitations section에 따라, 혹은 감항성개선지시서(AD - Airworthiness Directive)에 따라 복사된다. [그림 9-5] 감항성개선지시서는 이 장의 뒷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된다.

Emergency Procedures(Section 3)

 

다양한 유형의 비상/위급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 권장되는 절차 및 비행 속도를 설명하는 checklistsEmergency Procedures section에 있다. 비상 상황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엔진 고장, 화재, 그리고 시스템 고장. 엔진 재시동을 위한 절차, 그리고 ditching 절차가 포함될 수도 있다. 제조업체는 생략된 형태의 emergency checklist를 먼저 나타낼 수 있다. 여기에는 조치 순서를 반영하는 항목들이 나열된다. 이러한 checklist 이후 절차에 대한 부연 설명이 제공되는 checklist가 뒤따른다. 비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즉시 수행해야 하는 항목을 외워둔다. 이를 완료한 이후 적절한 checklist를 참조한다.

 

제조업체는 Abnormal Procedures라는 제목의 subsection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subsectionemergency로 간주되지 않는 오작동을 처리하기 위한 권장 절차를 설명한다.

 

Normal Procedures(Section 4)

 

section은 정상 운영을 위한 대기 속도 목록으로 시작된다. 그 다음 부분은 여러 checklists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preflight inspection, before starting procedures, starting engine, before taxiing, taxiing, before takeoff, climb, cruise, descent, before landing, balked landing, after landing, 그리고 post flight procedures가 포함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다양한 절차들의 보다 자세한 정보를 위해 checklists 뒤에 Amplified Procedures가 나타난다.

 

중요한 단계들을 건너뛰지 않기 위해 항상 해당 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 checklists를 일관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조종사에게 있어 중요하다.

 

Performance(Section 5)

 

performance section은 항공기 증명 규정에서 요구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한다. 또한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조종사의 능력에 중요하다고 제조업체가 판단하는 추가 성능 정보가 여기에 포함된다. performance charts, tables, 그리고 graphs의 스타일은 다양하다. 허나 모두 같은 기본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flight manuals에서 볼 수 있는 성능 정보의 예로는 다음과 같다: calibrated airspeedtrue airspeed로 변환하는 그래프(혹은 표), 다양한 외장에서의 실속 속도, 이륙 및 상승 성능을 결정하는 정보, 순항 성능, 그리고 착륙 성능. 그림 9-6은 전형적인 성능 그래프의 예시이다. 차트, 그래프, 그리고 표의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hapter 10, Aircraft Performance를 참조한다.

Weight and Balance/Equipment List(Section 6)

 

Weight and Balance/Equipment List section은 항공기의 weight and balance를 계산하는데 있어 FAA가 요구하는 모든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제조업체는 weight and balance의 예시 문제를 포함한다. Weight and balanceChapter 10, Weight and Balance에서 더 자세히 설명된다.

 

Systems Description(Section 7)

 

section은 항공기를 조종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조종사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항공기 시스템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는 진보된 항공기에 대해 숙련된 조종사가 정보를 읽는다 가정할 수 있다.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hapter 7, Aircraft Systems를 참조한다.

 

Handling, Service, and Maintenance(Section 8)

 

section은 제조업체(그리고 규정)가 권장하는 정비 및 점검이 설명된다. airframe, engine, propeller, 혹은 그 외 부품들에 적용되는 AD가 발부될 경우 추가적인 정비/점검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이 section에는 조종사가 수행할 수 있는 preventive maintenance, 그리고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ground handling 절차를 설명한다. 여기에는 또한 항공기의 hangaring, tie-down, 그리고 일반적인 storage procedures에 대한 고려사항이 포함된다.

 

Supplements(Section 9)

 

옵션 시스템 및 장비(표준 항공기에는 제공되지 않는)가 장착된 경우 항공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여기에 포함된다. 이러한 정보 중 일부는 항공기 제조업체에 의해, 혹은 옵션 장비의 제조업체에 의해 제공될 수 있다. 장비가 설치될 경우 이에 적절한 정보가 flight manual에 삽입된다. autopilots, navigation systems, 그리고 air-conditioning systems가 이 부분에서 설명되는 장비의 예시이다. [그림 9-7]

Safety Tips(Section 10)

 

Safety Tips section은 선택적인 section이다. 여기에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영을 향상시키는 정보들을 검토한다. 예를 들어 생리학적 요인, 일반적인 기상 정보, 연료 절약 절차, 고고도 운영, 혹은 저온 운영이 여기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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