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Use of Suitable Area Navigation(RNAV) Systems on Conventional Procedures and Routes

 

a. Discussion. 이 단락은 미국 NAS(National Airspace System) non-RNAV 항로 및 절차를 운영할 때의 RNAV 시스템 적합성 및 용도와 관련된 지침과 정책을 제공한다.

 

1. VORDMETACANVORTACVOR/DMENDBcompass locator(locator outer markerlocator middle marker 포함)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NAVAID 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항공기가 ADFDME를 장비하지 않는 경우, 혹은 장착된 ADFDME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Substitute Means of Navigation으로 suitable RNAV 시스템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suitable RNAV 시스템이 장착된 경우 조종사는 작동이 중단된 NDB의 상공을 체공할 수 있다.

 

2. VORDMETACANVORTACVOR/DMENDBcompass locator(locator outer markerlocator middle marker 포함)가 작동 중이며 항공기가 NAVAIDS와 호환되는 항법 장치를 갖추고 있는 경우 Alternate Means of Navigation으로 suitable RNAV 시스템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suitable RNAV 시스템이 장착된 경우 조종사는 VOR을 모니터링하지 않는 대신 해당 RNAV 시스템을 사용하여 VOR을 기반으로 절차나 항로를 비행할 수 있다.

 

NOTE -

1. 추가적인 정보 및 관련 조건은 AC 90-108, “Use of Suitable RNAV Systems on Conventional Routes and Procedur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안전하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RNAV 시스템에 대한 올바른 계획 및 지식이 중요하다.

 

3. 작동하지 않는 NAVAID 대신 substitute means of navigation으로 RNAV 시스템을 사용할 계획인 조종사는 ATC에 이러한 의도와 그 기능을 알려야 할 수 있다.

 

4. 항법 데이터베이스는 비행 도중 최신 상태여야 한다. 만약 비행 도중 AIRAC cycle이 변경될 경우 운영자와 조종사는 항로 및 절차를 규정하는데 사용되는 항법 시설의 적합성을 보장하는, 그리고 항법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는 절차를 설정해야 한다. FAA는 데이터베이스의 최신화 확인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계기 접근 절차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를 게재하는 절차를 개발하였다. 수정 날짜는 수정 번호의 뒤를 잇는다(예를 들어 Amdt 4 14Jan10). graphic departure proceduresSTARs의 최신화는 절차 명칭의 숫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정된 차트가 게재되었거나, 혹은 차트에 표시된 절차 수정 날짜가 데이터베이스의 만료 날짜 이후인 경우 운영자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운영을 수행할 수 없다.

 

b. Types of RNAV Systems that Qualify as a Suitable RNAV System. 적절한 감항성 조건에 따라 설치되었으며 해당 운영 지침(예를 들어 aircraft flight manualAdvisory Circular material)에 따라 운영될 경우 다음 시스템들이 suitable RNAV 시스템의 자격을 갖춘다:

 

1. AC 20138, Airworthiness Approval of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Navigation Equipment for Use as a VFR and IFR Supplemental Navigation System에 따라 설치된, 그리고 IFR en route terminal 운영에 대해 인가된 TSO-C129/-C145/-C146 장비를 갖춘 RNAV 시스템(여기에는 이전에 “GPS in lieu of ADF or DME” 운영에 대한 자격을 가진 시스템을 포함함).

 

2. AC 90100A, U.S. Terminal and En Route Area Navigation (RNAV) Operations에서 RNAV routes를 위한 장비 규정을 준수하는 DME/DME/IRU inputs를 갖춘 RNAV 시스템.

 

NOTE -

NOTAM(Notice to Air Missions)이나 그 외 FAA 지침이 특정 절차에 대해 승인한 경우 GPS/WAAS position input이 없는 DME/DME/IRU RNAV 시스템은 substitute means of navigation으로만 사용될 수 있다. DME/DME/IRU 시스템의 사용을 승인하는 NOTAM이나 그 외 FAA 지침은 필요한 DME 시설도 식별한다.

 

c. Uses of Suitable RNAV Systems. 운영자는 작동 조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suitable RNAV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1. VOR(아래의 NOTE 6 참조), TACAN, NDB, compass locator, DME fix, 혹은 VOR이나 localizer의 course와 교차하는 VOR radialTACAN courseNDB bearingcompass locator bearing으로 구성된 named fix에 대한 항공기 위치나 거리를 결정한다.

 

2. VOR, TACAN, NDB, 혹은 compass locatorto/from 항행한다.

 

3. VOR, TACAN, NDB, compass locator, 혹은 DME fix 상공에서 체공한다.

 

4. DME를 기준으로 arc를 비행한다.

 

NOTE -

1. 이 장에서 설명하는 허용은 절차에 필요하다 식별된 시설에도 적용된다(예를 들어 “Note ADF required”).

 

2. raw localizer data를 참조하지 않고 localizer-based course(localizer back-course 포함)에서 lateral navigation을 수행하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3. NOTAM에 의해 not authorized(“NA”)로 식별되는 절차에서는 항법을 위해 suitable RNAV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달리 명시된 경우 제외). 예를 들어 운영자는 unsatisfactory flight inspection의 영향을 받은 절차를 항행하기 위해, 혹은 최근 중단된 NAVAID를 기반으로 하는 절차를 항행하기 위해 RNAV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4. final approach segment를 위한 수평 안내를 제공하는 NAVAID를 대체할 수는 없다(예를 들어 VOR이나 NDB). 접근 명칭에 “or GPS”가 있는 계기 절차에서 GPSWAAS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는 적용되지 않는다. 허나 NOTAM에 의해 not authorized(“NA”)로 식별되는 절차에서는 항법을 위해 suitable RNAV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운영자는 unsatisfactory flight inspection의 영향을 받은 절차를 항행하기 위해, 혹은 최근 중단된 NAVAID를 기반으로 하는 절차를 항행하기 위해 RNAV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5. VOR, TACAN, 혹은 NDB를 기반으로 하는 계기 접근 절차의 final approach segment를 항행하는 수단으로 suitable RNAV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NAVAID가 반드시 작동해야 하며 final segment course 정렬을 위해 NAVAID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6. c항의 목적상 “VOR”VOR, VOR/DME, 그리고 VORTAC을 포함한다. 그리고 “compass locator”locator outer markerlocator middle marker를 포함한다.

 

d. Alternate Airport Considerations. 비행 계획 목적상 교체비행장에는 GPS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계기 접근 절차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한 사항은 GPS를 기반으로 하는 대체 항법 수단을 통해 교체비행장에서 conventional approach를 수행하는 것도 포함한다. 예를 들어 교체비행장에서 VOR이 작동하지 않아 대체 항법 수단으로 GPS를 사용할 계획인 경우 이러한 제한 사항이 적용된다. 이 경우 GPS에 의존하지 않는 그 외의 접근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한 사항은 TSO-C145/-C146 WAAS 장비를 사용하는 RNAV 시스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자세한 WAAS 정보는 paragraph 1-1-18을 참조한다.

 

1. 비행 계획 목적상 FDE(fault detection and exclusion) 기능을 가진 TSO-C129() TSO-C196() 사용자(GPS 사용자)RNAV(GPS) approach를 수행할 공항에 대해 RAIM prediction을 수행하였으며 GPS-based IAP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지식과 훈련 및/혹은 승인을 받았다면 목적지 공항이나 교체비행장에서의 GPS-based IAP를 기반으로 비행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허나 목적지 공항과 교체비행장모두에서 GPS-based IAP를 기반으로 할 수는 없음). 교체비행장에 대해 조종사는 다음을 사용하여 기상 최저치를 계획할 수 있다:

 

(a) LNAV(Lateral navigation) MDA(minimum descent altitude), 혹은 circling MDA.

 

(b) baro-VNAV(barometric vertical navigation)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LNAV/VNAV(LNAV/vertical navigation) DA.

 

(c) 특별 인가를 받은 사용자가 baro-VNAV 장비를 사용하며 prediction program을 통해 RNP(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availability를 확인하였다면 RNAV(RNP) IAPRNP 0.3 DA.

 

2. 위의 조건이 충족될 수 없는 경우 교체비행장은 GPS 이외의 계기 접근 절차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도착 예정 시간에 그 절차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항공기는 그 절차를 비행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이러한 제한 사항은 TSO-C145() TSO-C146() 사용자(WAAS 사용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자세한 WAAS 내용은 paragraph 1-1-18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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