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Recognizing, Mitigating and Adapting to GPS Interference(Jamming or Spoofing)

 

a. GPS 위성의 저 강도 데이터 송신 신호는 항법 신호의 신뢰도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는 다양한 이상 현상에 취약하다. GPS는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예를 들어 항법, ADS-B, terrain awareness/warning systems) GPS를 사용하는 항공기 운영자는 이러한 취약성을 알아야하며 약화된 신호를 인지 및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항공기는 비행경로를 위한 추가적 항법 장비를 보유해야 한다.

 

b. GPS 신호는 다양한 원인들로부터의 간섭에 취약하다. 여기에는 레이더, microwave link, 전리층 영향, 태양 활동, multi-path error, 위성 통신, GPS repeaters, 그리고 항공기에 탑재된 시스템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의도치 않은 간섭은 국부적이며 간헐적이다. 점점 우려되는 것은 “jammers”“spoofer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항공 운항을 방해하기 위해 유효 위성 신호의 수신을 의도적으로 간섭하는 것이다.

 

NOTE -

미국 정부는 주기적으로 GPS 신호를 방해하는 GPS 테스트, 교육 활동, 그리고 훈련을 수행한다. 이러한 상황은 GPS /혹은 WAAS NOTAM을 통해 공지된다. GPS 항공기 운영자는 항상 비행경로에 대한 GPS /혹은 WAAS NOTAMS를 확인해야 한다.

 

c. GPSNAS 내 필수적인 CNS(communication, navigation, 그리고 surveillance), 그리고 비행 안전/제어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일부 위성 통신 항전 장치는 oceanic airspaceremote airspace에서의 운영을 위해 GPS 신호를 사용한다.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의 경우 GPS는 항공기 위치 보고를 위한 유일한 장치이다. 일부 business aircraft는 항공기 비행 제어 및 안정성 시스템의 기준으로 GPS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GPSTAWS(Aircraft Terrain Awareness and Warning System. 조종사에게 곧 다가올 지형을 경고하는 항공기 안전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GPS 이상으로 인해 잘못된 “terrain-pull up” 경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

 

d. IFR을 비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그들의 위치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추가 항법 장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VOR(혹은 DME) 정보와의 주기적인 비교 검토는 GPS 신호의 손상을 감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GPS 이상에 대응하여 VOR 항법으로 전환하는 조종사는 Chart Supplement U.S.를 참조해야한다. 이는 VOR MON(Minimum Operational Network) program과 관련하여 이용 가능한 conventional approaches가 있는 공항을 식별하기 위함이다. (1-1-3f 참조).

 

e. GPS approaches를 비행하는 경우 조종사는 GPS 이상 발생에 대한 예비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특히 IMC일 때). 적절한 대응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종사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1. 항공기 제어를 유지한다.

 

2. 마지막으로 신뢰할 수 있었던 항법 정보를 initial headings의 기준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지형 위로 상승한다.

 

3. 가능하다면 다른 항법 소스로 변경한다(예를 들어 VOR, DME radar vectors).

 

4. 최대한 빨리 ATC와 교신한다.

 

f. 조종사는 GPS 이상이 발생한 경우 이를 즉시 ATC에 알려야 한다. 허나 NOTAM이 발부된 테스트 영역을 비행하는 경우에는 GPS 이상이나 중단을 ATC에 알려선 안 된다(, ATC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제외). (1-1-13 참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