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얼음이 축적된 항공기는 많은 사고에 연루되어 왔다. 이륙 사고는 보통 지상에서 critical surfaces를 제대로 deice(혹은 anti-ice) 하지 못하였을 때 발생하였다. 올바른 deicing procedure와 anti-icing procedure는 두 가지 조종사 지침서에서 다뤄진다(AC 120-58, Pilot Guide: Large Aircraft Ground DeicingAC 135-17, Pilot Guide: Small Aircraft Ground Deicing).

 

착빙 조건에서의 비행에 대한 자격이나 장비를 갖추지 않은 항공기의 조종사는 모든 착빙 조건을 피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지침서들은 착빙 조건을 피하는 방법을, 그리고 의도치 않게 착빙 조건에 진입하였다면 어떻게 빠져나가는지를 설명한다.

 

착빙 조건에 대한 자격을 갖춘 항공기는 특정 조건(항공기 증명 도중 평가된 조건)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다. 허나 결코 착빙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소량의 거친 착빙을 짧게 마주하여도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조종사는 착빙 조건에서의 비행에 대한 AFM(혹은 POH)의 모든 정보를 숙지해야 하며 이를 따라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착빙 방지 시스템의 올바른 작동 방법, 그리고 착빙 조건 비행 도중 준수해야 하는 모든 최소 비행 속도이다. 항공기 증명 도중 어떠한 항공기도 평가되지 않는 착빙 조건이 있다(예를 들어 SLD[super-cooled large drops]). 지름이 50 마이크론 이상인 이러한 과냉각 물방울은 구름 내부나 구름 아래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조건을 계속 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조종사는 이러한 조건과 연관된 AFM(혹은 POH)의 모든 정보를 잘 알아야 한다. 또한 구름 내에서 이러한 위험 조건을 인지하기 위한 항공기 특유의 단서도 잘 알아야 한다.

 

이 장은 항공기 착빙의 위험에 대하여 나타낸다. 자세한 내용은 AC 91-74, Pilot Guide: Flight in Icing Conditions, AC 91-51, Effect of Icing on Aircraft Control and Airplane Deice and Anti-Ice Systems, AC 20-73, Aircraft Ice Protection, 그리고 AC 23.143-1, Ice Contaminated Tailplane Stall(ICTS)를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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