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9. Speed Adjustments

 

a. Pilot.

 

1. 비행 계획서에 기입한 순항 속도로부터 ±5%나 ±10노트(둘 중 더 큰 값)의 차이가 발생하였다면 ATC에 알린다.

 

2.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ATC의 속도 조절을 준수한다:

 

(a) 특정 운영을 위한 최소 안전 속도나 최대 안전 속도가 ATC로부터 요청받은 대기속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이 경우 ATC에 알린다.

 

NOTE-

항공기의 운영 기준(operating specifications)에 어긋나는 속도 조절을 거부하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b) ATC로부터 250노트 이상의 속도 조절을 할당받은 상태에서 10,000ft MSL 이상을 운영 중이다. 이후 10,000ft MSL 미만으로 하강하라는 clearance를 받았다면 조종사는 14 CFR Section 91,117(a)을 준수해야 한다.

 

3. 속도 조절을 준수하는 경우 ATC로부터 할당받은 속도로부터 ±10 노트, 혹은 ±0.02 마하수를 유지한다.

 

b. Controller.

 

1. 필요하다면 항공기에 속도 조절을 할당한다.

 

2. 속도 조절 절차를 적용할 수 있는 시기와 관련하여 FAA Order JO 7110.65, Air Traffic Control의 제한 사항을 준수한다.

 

3. 감속과 증속이 번갈아 발생하는 속도 조절을 피한다.

 

4. 특정 IAS (KNOTS)/Mach number로 속도 조절을 할당하거나, 혹은 5노트 단위로 증속/감속을 할당한다.

 

5. 속도 조절이 더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추가 지시를 발부하여 속도 조절을 종료한다:

 

(a) 항공기가 속도 제한이 없는 heading, random routing, charted procedure, 혹은 route에 있는 경우 조종사에게 “resume normal speed”라 알린다.

 

(b) 항공기가 속도 제한이 있는 charted procedureroute에 진입하는 경우, 혹은 이들을 재개하는 경우 조종사에게 “comply with speed restrictions”라 지시한다.

 

CAUTION-

“Climb via SID”는 절차에 표시된 모든 고도 제한과 속도 제한을 준수하도록 요구한다.

 

(c) 항공기가 속도 제한을 포함하는 계기 접근 절차로 승인되는 경우 조종사에게 “resume published speed”라 지시한다.

 

(d) ATC가 할당한 속도 제한이나 차트에 게재된 속도 제한이 더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 조종사에게 “delete speed restrictions”라 알린다.

 

(e) 접근 승인 시 이전에 할당하였던 속도 조절을 다시 명시하지 않는다.

 

REFERENCE -

Pilot/Controller Glossary Term Resume Normal Speed

Pilot/Controller Glossary Term Resume Published Speed

 

6. 항공기의 감속 능력을 충분히 고려한다.

 

7. 조종사 동의 없이는 FL 390 이상의 항공기에 속도 조절을 할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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