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eoff and Climb

 

야간에는 외부 시각 참조물의 가용성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비행기를 조종하는데 계기가 높은 비율로 사용된다. 이는 특히 야간 이륙 및 상승 도중 그러하다. 조종사는 계기와 스위치를 읽을 수 있는, 허나 외부 시야는 방해되지 않는 최소 밝기로 조종실 조명을 조절해야 한다. 조명을 어둡게 하면 앞유리와 창문의 반사도 제거된다.

 

최종 접근 구간과 활주로에 다른 항적이 없음을 확인한 후, 혹은 ATC로부터 이륙 허가를 받은 후 조종사는 landing lightstaxi lights를 켜고 비행기를 활주로 중심선에 정렬시킨다. 만약 활주로에 centerline lighting이 없다면 활주로 중심선등이, 그리고 양 쪽 runway edge light와의 간격이 중심을 나타낸다. heading indicator가 활주로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이륙을 시작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풀고 출력을 최대로 부드럽게 전진한다. 가속 도중 비행기가 양 쪽 runway edge light 사이에서 평행하게 직진해야 한다.

 

야간 이륙 절차는 주간 이륙 절차와 같다(, 활주로 시각 단서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 제외). 이륙 도중 올바른 자세, heading, 그리고 대기속도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기를 자주 확인해야 한다. 대기속도가 lift-off speed에 도달하였다면 바깥 시각 참조물(예를 들어 등화)과 계기를 통해 pitch attitude를 정상 상승 자세로 조절한다. [그림 11-5] 전방에 시각 참조물이 없는 경우에는 조종사가 이륙 후 right rudder를 풀어서 좌측으로 틀어질 수 있다.

야간의 어둠으로 인해 이륙 후 비행기가 지면과 가까워지는지 지면으로부터 멀어지는지를 알아채기 어려워진다. attitude indicator, vertical speed indicator(VSI), 그리고 altimeter는 모두 positive climb를 지시해야 한다. 대기속도가 최적의 상승 속도인지를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조종사는 attitude indicatorheading indicators를 통해 필요한 pitch 조절과 bank 조절을 수행한다. safe maneuvering altitude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선회를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landing lights를 켜두는 것은 이륙 도중 도움이 되지만 더 이상 빛이 표면에 닿지 않는 고도까지 상승한 후에는 효과가 없어진다. 상승 도중 연무, 연기, 혹은 구름으로부터 빛이 반사되면 빛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상승이 안정된 후에는 landing lights를 꺼야 한다(, 충돌 회피를 위해 사용해야 할 경우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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