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entation and Navigation
보통 야간에는 구름을 보기 어려우며 시야가 매우 제한된다(특히 매우 어둡거나 overcast 구름 아래에 있을 때). VFR로 비행할 때에는 구름 속으로 진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제한된 시정 조건을 향하여 비행하고 있다는 첫 번째 징후는 보통 지상의 빛의 점점 사라지는 것이다. 빛이 후광이나 광채로 둘러싸이기 시작한다면 해당 방향으로 비행 시 주의해야 한다. 후광이나 광채로 둘러싸인 지상의 빛은 ground fog를 나타낸다. 착륙을 위해 구름, 연기, 혹은 연무를 통과해서 하강할 때에는 이러한 기상 현상들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봤을 때보다 때보다 수평시정이 훨씬 낮아진다. VFR minimums 미만의 기상 조건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VFR 야간 비행을 피해야 한다. 만약 IMC를 마주하였는데 조종사/항공기가 IFR 비행을 위한 기술/장비를 갖추지 않았다면, 그리고 필요 시 활성화할 수 있는 IFR 비행 계획서를 조종사가 제출해두지 않았다면 상황이 극도로 위험해진다.
야간에 단발 비행기로 넓은 수역을 건너는 것은 위험하다. 엔진 고장이 발생하면 비상 착수(Ditch)를 수행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항공기의 조종사들이 마주할 수 있는 또 다른 위험은 어둠으로 인해 수평선이 물과 합쳐지는 것이다. 수면 위에 저시정 조건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평선이 모호해져서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다. 심지어 맑은 야간에는 별들이 수면에 반사될 수 있는데 이는 계속 이어지는 불빛들처럼 보여서 수평선을 식별하기 어렵게 만든다.
불이 켜진 활주로, 건물, 혹은 그 외 물체들을 서로 다른 고도에서 바라보게 되면 착각이 발생할 수 있다. 2,000ft에서는 어떤 물체의 불빛들이 개별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5,000ft에서는 동일한 물체의 불빛들이 하나의 덩어리진 불빛으로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착각은 고도 변화에 따라 상당히 심해질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밝은 활주로에 접근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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