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Field Takeoff and Climb
단거리 이륙 및 상승에 필요한 대기속도와 초기 상승 경로는 일반적인 이륙 및 상승과 다르다. 일부 AFM/POH는 특정 flap과 대기속도를 권장하는 별도의 단거리 이륙 절차와 성능 차트를 제공한다. 그 외의 AFM/POH는 별도의 단거리 절차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러한 특정 절차가 없다면 AFM/POH에서 권장하는 대로 비행기를 운영해야 한다. AFM/POH의 권장사항에 위배되는 운항을 해서는 안 된다.
단거리 이륙을 수행할 때에는 보통 rotation과 lift-off 직후에 비행기를 VX로 가속해야 한다. VX로 장애물 상공에서 초기 상승을 수행하다가 장애물로부터 개방되면 VY로 전환한다. [그림 13-8]
단거리 이륙을 위해 partial flaps를 사용하는 light-twins는 보통 VMC + 5노트 이전에 이륙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일찌감치 이륙하는 것을 막기 위해 forward elevator pressure를 가하는 것은 wheel barrowing으로 이어진다. wheel barrowing을 방지하기 위해 비행기가 부양하도록 허용하되 활주로로부터 수 인치만 이륙한다. VX 미만의 속도에서, 그리고 landing gear와 flaps가 연장된 상태에서 엔진 고장이 발생할 경우를 위해 조종사는 즉시 이륙을 중단하고 착륙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단거리 이륙 도중 엔진 고장이 발생하면 가파른 상승 자세와 낮은 대기속도로 인해 상황이 더욱 악화된다(특히 장애물이 존재한다면 더더욱). VX와 VXSE는 보통 VMC에 위험할 정도로 가까우므로 엔진 고장이 발생하면 실수에 대한 여유가 거의 남지 않는다. 만약 이륙을 위해 flaps가 사용되었다면 항력이 추가로 발생하므로 상황이 더 심각해진다. 만약 VX 속도가 VMC + 5노트보다 작다면 short-field technique이 필요하지 않는 다른 활주로를 사용하거나 useful load를 줄이는 것을 강력하게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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