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 Starting
비행기의 엔진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엔진 시동을 위한 특정한 절차는 비행기의 AFM/POH에 상세히 기술된 엔진 시동 체크리스트를 참조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hazard를 완화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들과 절차들이 서술된다.
엔진을 시작하기 전에 조종사는 비행기 주변 ramp area에 사람, 장비, 그리고 비행기나 프로펠러와 접촉할 수 있는 기타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엔진 시동 전에 비행기 뒤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프로펠러, 혹은 엔진 추력은 물체들을 상당한 속도로 가속시켜 재산 피해를 입히거나, 혹은 지상의 사람들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다. 조종사는 파편이 사람이나 재산에 날릴 위험을 완화해야 한다. 엔진 시동 전에는 항상 anti-collision lights를 켜야 한다. 야간 운영을 할 경우에는 position(navigation) lights를 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동을 걸기 직전에 항상 side window 바깥으로 “CLEAR”를 외쳐야 한다. 이후 근처에 있을 수 있는 사람의 응답을 기다렸다가 시동을 걸어야 한다.
시동을 걸 때 wheel brakes를 밟아야 한다. 그리고 초기 엔진 속도를 관리하기 위해 한 손을 throttle에 둔다. 시동을 걸기 전에 브레이크를 밟아두는 것은 비행기가 앞으로 전진하는 것을 방지한다. 엔진 시동 후 조종사는 throttle을 조작하여 AFM/POH에서 지정하는 값으로 rpm을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엔진 시동 이후 1,000 rpm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는 오일 압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그리고 높은 rpm에서 윤활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도한 엔진 마모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계절 조건에 맞는 적절한 등급의 오일을 항공기 엔진에 공급하는 것, 그리고 온도가 영하 근처일 때 엔진 예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진 시동 후 오일 압력이 AFM/POH에서 명시하는 값을 향해 증가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AFM/POH는 엔진의 오일 압력 범위를 지정한다. 이 범위에 도달 및 유지되지 못할 경우 심각한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오일 압력은 최소 30초 이내에 하한까지 상승해야 한다. 만약 제한 시간 내에 오일 압력이 AFM/POH의 값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면 엔진을 즉시 꺼야 한다.
engine starter는 시동을 위해 엔진 크랭크축이 빠르게 회전하도록 설계된 전기 모터이다. 이러한 전기 모터들은 지속적으로 사용되도록 설계되지 않는다. 과도한 열의 축적은 starter의 구성 요소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시동이 제품 수명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최소 30초에서 1분의 냉각기간 없이 starter를 30초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일부 AFM/POH는 더 긴 냉각기간을 지정함). starter의 단열재가 타는 냄새는 recommended cranking time이 초과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다. 시동 시도가 계속하여 실패하였다면 조종사는 정비사에게 조언을 구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매우 드물게 엔진 시동 후에도 starter motor가 전기적 및 기계적으로 결합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전류계의 매우 높은 전류 지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부 비행기는 이 목적을 위해 starter engaged warning light를 가진다. 만약 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엔진을 즉시 꺼야 한다.
조종사는 일반적인 시동 이후와는 다른 소리, 진동, 냄새, 혹은 연기에 주의해야 한다. 어떠한 의심이 든다면 엔진을 끄고 조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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