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 Propping

 

hand propping 절차는 항상 AFM/POH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hand propping 절차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이를 수행해야 한다. hand propping과 연관된 hazard의 결과는 치명적일 정도로 심각하다.

 

항공기에 전기 시스템이 없었던 과거에는 항공기 시동을 위해 조종사와 지상 직원들이 “hand prop”을 해야 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비행기에 전기적인 starters가 장착되어 있다.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상태라면 starter가 작동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정비사에게 수리를 요청해야 한다. 그러나 전기적인 starter가 없이 제작된 옛날 비행기는 hand prop이 필요하다. 이러한 비행기들이 다수 생산되었기 때문에 hand propping을 위한 절차가 이 부분에서 설명된다.

 

몇 가지 간단한 예방 조치는 엔진 hand propping 시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로펠러를 만질 때는 항상 ignition이 켜져 있다고 가정한다. magnetos를 제어하는 스위치는 전류를 단락시켜서 ignition을 끄는 원리로 작동한다. 스위치가 고장 난 경우 “off” position에 있음에도 magneto primary circuit에 여전히 전류가 흐를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스위치가 꺼져 있음에도 엔진이 시동될 수 있다.

 

hand propping과 연관된 hazard를 완화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상, 그리고 비행기 제어 불가로 이어질 수 있다. 회전하는 프로펠러가 누군가와 부딪힐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훈련받지 않거나, 능숙하지 않거나, 혹은 hand propping과 연관된 hazard를 완화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이 절차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hand propping은 제대로 훈련된 두 명이 필요하다. 두 사람은 모두 비행기와 hand propping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첫 번째 담당자는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당기는 것을 포함하여 절차를 지시할 책임이 있다. 두 번째 담당자는 브레이크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프로펠러를 당기는 사람의 지시에 따라 조작을 수행하기 위해 비행기에 앉는다. hand propping을 하는 경우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조종석에 앉아서는 안 된다.

 

hand propping을 수행할 경우 프로펠러 근처의 지면은 안정적이여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자갈, 젖은 잔디, 그리스, 진흙, 오일, 얼음, 혹은 눈은 엔진 시동 시 프로펠러를 당기는 사람이 프로펠러 블레이드로 미끄러지게 만들 수 있다. 확실한 발 디딤이 없다면 비행기의 위치를 변경하여 이 위험을 완화한다.

 

두 사람은 절차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하며 음성명령어와 예상 동작에 대해 합의해야 한다.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연료 시스템, 그리고 engine controls(tank selector, primer, pump, throttle, and mixture)가 정상 시동 상태로 설정된다. ignition/magneto switchOFF인지 점검해야 한다. 이후 잡아당기는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수평선보다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하도록 돌려야 한다. hand propping을 수행하는 사람은 잡아당기는 블레이드를 정면으로 해야 하며 블레이드로부터 한 팔 길이보다 약간 짧은 곳에 서있어야 한다. 너무 멀리에 설 경우 불균형한 상태에서 블레이드를 잡기 위해 앞쪽으로 몸을 숙여야 한다. 이는 엔진 시동 시 사람이 블레이드 앞으로 넘어지게 만들 수 있다. 프로펠러를 당겨 엔진이 시동될 때 사람이 물러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브레이크 고장 시 안전장치 역할을 한다.

 

hand propping을 위한 절차와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바깥 작업자는 “FUEL ON, SWITCH OFF, THROTTLE CLOSED, BRAKES SET.”이라 말한다.

 

비행기 좌석에 앉은 작업자는 fuel ON, mixture RICH, magneto switch OFF, throttle CLOSED, brakes SET을 확인한 후 “FUEL ON, SWITCH OFF, THROTTLE CLOSED, BRAKES SET.”이라 말한다.

 

바깥 작업자는 엔진 prim을 위해 프로펠러를 당긴 이후 “BRAKE AND CONTACT”이라 말한다.

 

비행기 좌석에 앉은 작업자는 brakes SET을 확인하고 Magneto switch ON을 수행한다. 그 다음 “BRAKES AND CONTACT”라 말한다.

 

CONTACT(magnetos ON)이라는 단어와 SWITCH OFF(magnetos OFF)라는 단어가 사용된다. 소음이 심하거나, 혹은 강풍이 불 경우에는 SWITCH ON/OFF보다 CONTACT/SWITCH OFF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단어를 잘못 이해할 가능성을 줄인다.

 

양 손바닥으로 블레이드를 빠르게 아래쪽으로 당김으로써 프로펠러가 회전한다. 블레이드를 손가락으로 꽉 쥐었을 때 만약 엔진이 제대로 점화되지 못하였다면, “kickback”이 발생하였다면, 혹은 블레이드가 순간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였다면 작업자의 몸이 프로펠러 블레이드 안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다. 칼날을 아래로 당겼을 때 작업자는 프로펠러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뒤로 물러나야 한다. 엔진이 시동되지 않았다면 magneto switchOFF로 되어있음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프로펠러 위치를 다시 조정해서는 안 된다. 엔진 점화 이후 throttle을 과도하게 여는 것은 시동 도중 역화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엔진이 차가울 경우 throttle을 점진적으로 여는 것이 역화 가능성을 줄인다. throttle을 천천히, 부드럽게 움직일 경우 엔진이 올바르게 작동한다.

 

엔진 시동 이후 oil pressure indicator를 확인한다. 오일 압력이 30초 이내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엔진을 정지하고 고장을 밝혀낸다. 오일 압력이 표시된 경우 엔진 예열을 위해 항공기 제조업체가 지정하는 rpm으로 throttle을 조정한다. 이는 보통 1,000에서 1,300 rpm 사이이다.

 

대부분의 항공기 왕복 엔진은 공랭식이며 적절한 냉각을 유지하기 위해 항공기의 이동 속도에 의존한다. 따라서 이러한 엔진들이 지상에서 운영될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지상 운영 도중 최적의 엔진 냉각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펠러를 full low pitch인 상태로 엔진을 작동하고 cowling이 바람을 향하게 위치시킨다. 항상 엔진 계기들을 면밀히 확인한다. 엔진 예열을 위해 cowl flaps를 닫지 않는다. 지상 운영 도중 cowl flaps는 열려 있어야 한다. 엔진 예열 도중에는 직원, 지상 장비, 혹은 다른 항공기가 propeller wash 내에 없어야 한다.

 

엔진 시동 이후 고임목을 제거하거나, 혹은 꼬리의 매듭을 풀 때 프로펠러는 거의 보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시동을 걸은 작업자가 고임목을 제거할 때, cabin에 다가갈 때, 혹은 비행기의 꼬리로 이동할 때 프로펠러의 원호에 닿아 심각한 부상과 사망이 발생하였었다. 고임목을 제거하기 전에 throttleidle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고임목 제거를 위해 항상 프로펠러의 뒤쪽에서 접근해야 한다. 고임목을 향해 정면, 혹은 측면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2: Ground Oper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Ground Operations  (0) 2022.11.24
(5) Engine Starting  (0) 2022.11.24
(7) Taxiing  (0) 2022.11.24
(8) Before-Takeoff Check  (0) 2022.11.24
(9) Takeoff Checks  (0) 2022.1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