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Takeoff check
before-takeoff check란 비행 전에 엔진, 조종간, 시스템, 계기, 그리고 항전 장치를 점검하기 위한 체계적인 AFM/POH 절차이다. 보통 before-takeoff checklist는 활주로 근처의 run-up position으로 이동한 후 수행된다. 보통 이륙 출력이 적용되기 전에 오일 온도가 AFM/POH에서 명시하는 최솟값에 도달해야 한다. 보통 run-up position까지 이동하는 동안 최소 온도까지 예열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확보된다. 허나 조종사는 높은 출력을 적용하기 전에 오일 온도가 적절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run-up을 위한 위치는 단단해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프로펠러가 조약돌, 흙, 진흙, 모래, 혹은 기타 느슨한 물체들을 뒤로 날려버릴 수 있다. 이는 프로펠러와 비행기 꼬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프로펠러 앞전의 조그마한 흠집은 높은 응력 집중을 형성한다. 이는 균열, 그리고 프로펠러 블레이드 고장 가능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비행기는 다른 항공기, 그리고 유도로에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 비행기의 뒤에는 아무것도 있어서는 안 된다. 프로펠러 후방으로 분출되는 공기 흐름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run-up position에서 before-takeoff check를 시작하기 전에 nosewheel이나 tailwheel이 비행기의 세로축과 정렬되도록 약간 전진한다.
AFM/POH에 따라 before-takeoff check를 수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비행기의 내부와 외부로 주의를 분산시킨다. parking brake가 미끄러지거나 toe brakes가 불충분하면 비행기가 전진할 수 있으며 이때 조종사의 주의가 비행기 내부에만 있다면 이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내부의 한 항목과 외부로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공랭식 엔진에서는 cowling이 엔진 주변을 밀폐하도록 설계되며 baffle(이는 비행 중 냉각을 위해 충분한 양의 공기가 엔진으로 흐르도록 유도함)을 장비한다. 허나 지상에서는 cowling과 baffle 주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이 훨씬 적다. 지상 운영이 길어지면 오일 온도 상승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 실린더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 엔진 run-up 도중 과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를 최대한 바람을 향하도록 배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만약 실린더 헤드 온도를 나타내는 엔진 계기가 있다면 이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cowl flaps를 이용할 수 있다면 AFM/POH에 따라 설정되어야 한다.
비행기들은 서로 다른 특징과 장비를 가지고 있으므로 AFM/POH가 제공하는 before-takeoff checklist를 사용하여 run-up을 수행해야 한다. 많은 중요한 시스템들이 before-takeoff check 도중 점검 및 설정된다. 대부분의 비행기에서 최소한 다음과 같은 시스템들을 점검 및 설정해야 한다:
⦁Fuel System – AFM/POH에 따라 설정하고, ON을 확인하고, 정확한 연료 탱크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한다.
⦁Trim – elevator trim을 takeoff position으로 설정한다. 여기에 rudder trim과 aileron trim이 포함될 수도 있다.
⦁Flight Controls – 전체 가동 범위에 걸쳐 점검한다. 여기에는 모든 방향에 대한 full aileron, elevator, 그리고 rudder가 포함된다. 종종 조종사들이 전체 가동 범위에 걸쳐 점검을 수행하지 않는데 이는 허용되지 않는다.
⦁Engine Operation – 온도 및 압력이 정상 범위에 있는지 확인한다. magneto나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의 작동 상태가 괜찮으며 제한치 이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carburetor heat를 갖추고 있다면 해당 장치가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비행기가 constant speed propeller나 feathering propeller를 장비하고 있다면 작동 상태가 괜찮은지, 그리고 프로펠러 작동 시 엔진이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Electrical System – 전압이 작동 범위 내에 있으며 배터리 시스템이 충전중인지 확인한다.
⦁Vacuum System – 허용 가능한 수준의 진공 수치를 나타내는지 확인한다(이는 보통 2,000rpm에서 4.8 ~ 5.2″Hg이다). 제조업체의 수치는 AFM/POH를 참조한다. 기계식 자이로 계기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충분한 rpm까지 spool up할 시간이 필요하다. 성급하게 taxi와 run-up을 수행하면 기계식 자이로 계기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
⦁Flight Instruments – 재점검을 수행하고 출항에 맞춰 설정한다. directional gyro와 magnetic compass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directional gyro에 heading bug가 있다면 이를 runway heading이나 ATC가 할당한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Avionics – 적절한 주파수, navigation sources와 courses, autopilot preselect, 트랜스폰더 코드, 그리고 비행기의 장비 및 비행 조건에 따른 기타 셋팅들을 설정한다.
⦁Takeoff Briefing – 이를 들을 다른 사람이 없다 하더라도 큰 소리로 브리핑을 수행한다. 잘못된 활주로에서의 이륙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활주로와 그 방향에 대한 육안 확인을 해야 한다. takeoff briefing의 예시는 다음과 같을 수 있다:
“This will be normal takeoff (use normal, short, or soft as appropriate) from runway (use runway assigned), wind is from the (direction and speed), rotation speed is (use the specified or calculated manufacturer’s takeoff or rotation speed (VR)), an initial turn to (use planned heading) and climb to (use initial altitude in feet). The takeoff will be rejected for engine failure below VR, applying appropriate braking, stopping ahead. Engine failure after VR and with runway remaining, I will lower pitch, land, and apply appropriate braking, stopping straight ahead. Engine failure after VR and with no runway remaining, I will lower pitch to best glide speed, no turns will be made prior to (insert appropriate altitude), land in the most suitable area, and apply appropriate braking, avoiding hazards on the ground as much as possible. I will only consider turning back to runway __ if I have reached at least __ feet AGL, which would be __ feet MSL. If time permits, fuel, ignition, and electrical systems will be switched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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