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itude Flying

 

비행기의 자세는 특정 축과 자연 수평선 사이의 각도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자연 수평선이 모호하거나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false horizon이 발생할 수 있다.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회화적 감각을 발달시켜야 하므로 false horizon은 중요한 개념이다. pitch attitude는 비행기의 세로축(항공기의 기수부터 꼬리까지 연장되는 축)과 자연 수평선 사이에 형성된 각도이다. Bank attitude는 비행기의 가로축(날개 끝부터 날개 끝까지 연장되는 축)과 자연 수평선 사이에 형성된 각도이다. [그림 3-3A3-3B] 비행기의 수직축(yaw)에 대한 각도 차이는 비행기의 진행 방향에 대한 자세로 자연 수평선에 대한 자세가 아니다.

비행기를 조종하기 위해선 수평선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자세를 결정하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가 필요하다. VMC(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s)를 육안으로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기의 날개와 cowling을 참조해서 비행기의 자세를 자연 수평선에 설정한다. 구름, 화이트아웃, 바다 위의 연무, 어두운 바다 등등으로 인해 자연 수평선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안전목적 상 IMC이다. [그림 3-4] IMC를 비행하거나 시각 참조물을 cross-check하는 경우에는 계기를 참조해서 자연 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자세를 결정한다.

비행기 자세 제어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pitch control, bank(roll) control, power control, 그리고 trim.

 

Pitch control 자연 수평선이나 계기와 관련해서 기수를 올리거나 낮추기 위해 elevator를 통해 비행기 가로축을 중심으로 pitch attitude를 제어한다.

 

Bank control 자연 수평선이나 계기와 관련해서 bank angle을 설정하기 위해 ailerons를 통해 비행기 세로축을 중심으로 bank attitude를 제어한다.

 

Power control 대부분의 범용 항공 비행기에서 출력은 throttle에 의해 제어되며 이는 특정 추력 세팅이 필요하거나 추력 변화가 필요할 때 사용된다.

 

Trim control 원하는 자세가 설정된 후 조종간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Note: Yaw controlyaw가 발생하는 변화(예를 들어 adverse yaw와 프로펠러의 영향)를 상쇄하기 위해 사용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