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초보 조종사에게 basic flight maneuvers을 소개할 때 “integrated(혹은 composite)" flight instruction을 사용하도록 권장된다. 이는 특정 비행 자세와 비행기 성능을 설정 및 유지하기 위해 외부 참조물과 계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초보 조종사가 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더 정확하고 훌륭한 조종 능력을 달성하게 된다. 이러한 조종 기술은 경험을 통해 습관이 될 수 있지만 이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선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이든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기 조종을 위해선 조종사의 시각적 기술이 충분히 개발되어야 한다. [그림 3-5]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의 기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조종사가 자연 수평선을 참조해서 비행기의 자세를 육안으로 제어한다. 대략 90%의 주의(attention)가 외부 시각 참조물과 공중 항적 스캐닝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pitch attitude와 bank attitude를 육안으로 평가하는 과정은 계속되는 자세 정보로부터 비롯된다. 만약 원하는 자세로부터 벗어난 것을 확인하였다면 원하는 자세로 돌아가기 위해 정교하고, 부드럽고, 정확한 수정을 만들어야 한다. 조종사가 외부 참조물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즉각적으로 수정을 수행하면 비행기가 특정 heading, altitude, 그리고 flightpath로부터 벗어날 가능성이 최소화된다.
• 비행기의 자세는 계기 참조와 성능 확인을 통해 검증된다. 만약 비행기의 성능이 수정되어야 한다고 계기가 지시한다면 필요한 수정을 결정한 다음 자연 수평선을 통해 이러한 수정을 정교하고, 부드럽고, 정확하게 적용한다. 이후 계기를 참조해서 비행기의 자세와 성능을 다시 확인한다. 그런 다음 자연 수평선을 참조해서 수정된 자세를 유지한다.
• 조종사는 빠르게 계기를 확인해서 비행기의 성능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주의의 10% 이상이 조종실 내부에 있어선 안 된다. 조종사는 적절한 계기를 신속하게 분석한 후 즉시 외부 참조물로 돌아와 비행기 자세를 제어하는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조종사는 자연 수평선에 대한 외부 참조물과 해당 계기 지시 간의 상관관계를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pitch attitude를 조정할 때 자연 수평선에 대한 조종사의 기준점은 몇 인치 이동해야 하지만 이는 비행기 자세계의 reference bar에서는 미미한 움직임에 해당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특정 bank angle로부터 벗어날 때 자연 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wingtips나 cowling을 참조한다면 해당 변화가 명확하게 보이지만 비행기 자세계에서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초보 조종사가 만드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는 조종실 내부를 보면서 pitch나 bank를 수정하는 것이다. 계기에 fixate 되는 것 또한 초보 조종사의 일반적 실수이다(때문에 외부 참조물로 되돌아가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함). 교관은 초보 조종사의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혹은 계기에 fixate 되는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 훈련 초기에 flight instrument covers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항공기 제어를 위해 외부 참조물을 사용하도록 강제한다.
계기를 참조하는 비행의 복잡성(예를 들어 계기 지연과 자이로 세차)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조종사는 항상 과도한 자세 수정을 하며 결국 “chasing the instruments”로 이어진다. 허나 자연 수평선을 기준으로 하는 비행기 자세는 어떤 계기보다도 더 즉각적이고 정확한 지시를 제공한다. 초보 조종사에게 있어 자연 수평선을 기준으로 비행기 자세를 설정할 수 없는 상황은 실제 비상 상황이며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을 사용한다 해서 IMC를 비행할 준비가 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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