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ight-and-Level Flight
직진 수평비행은 heading과 altitude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비행이다. 선회, 상승, 그리고 하강은 직진 수평비행이 변형된 것이므로 직진 수평비행을 수행하기 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기술이 형성되어야 한다. 직진 수평비행을 수행하는 능력은 반복과 연습을 통해 향상된다. 조종사가 외부 참조물을 인지하고, 계기를 확인하고, 의도치 않은 선회∙하강∙상승으로부터 효율적이고∙시기 적절하고∙비례적인 수정을 할 때 높은 수준의 기술이 만들어진다.
직진 수평비행은 자연 수평선과 비행기 참조점 사이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고정하는 것이다. [그림 3-6] 이러한 참조점은 조종사의 좌석 위치, 높이, 그리고 자세에 따라 달라지므로 지상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조종사는 계기판 너머를 충분히 볼 수 있으면서 부담 없이 full rudder를 적용할 수 있도록 좌석을 조정한 상태에서 똑바로 앉아야 한다.
교관은 초보 조종사로 하여금 시각 참조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windshield나 cowling에 테이프나 마커로 참조선을 만들 수 있다. 수직 참조선은 지상에서 가장 잘 설정된다(예를 들어 비행기가 활주로 중심선에 있고 초보 조종사가 올바른 위치에 앉아 있을 때). 수평 참조선은 공중에서 가장 잘 설정된다(예를 들어 slow flight 도중, 그리고 순항 도중). 고도가 높아질수록 수평선까지의 거리가 멀어지긴 하지만 고도가 얼마이든 수평 참조점(horizon reference point)은 항상 동일하다. 왜냐하면 수평 참조점은 항상 수평선에 있기 때문이다. pitch attitude 조건은 다양하므로 여러 개의 수평 참조선이 필요하다. 허나 이러한 교구(teaching aids)는 보통 초보 조종사가 비행기 조종 시 언제 어디를 봐야 하는지 이해하기 전까지만 필요하다.
Straight Flight
일정한 heading을 유지하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 끝과 자연 수평선의 관계를 육안으로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고익기인지 저익기인지에 따라 비행기의 양 쪽 wingtips가 자연 수평선으로부터 동일하게 위나 아래에 있어야 한다. 필요한 bank 수정은 조종사의 aileron과 rudder의 삼타일치를 통해 수행된다. [그림 3-7] 날개에 bank가 가해지면 비행기가 선회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직진 비행의 목표는 조그마한 편차를 감지 및 수정하는 것이므로 미세 수정이 필요하다. attitude indicator(수평선에 대한 비행기의 날개 자세를 나타내는 계기)와 heading indicator(비행기의 heading을 나타내는 계기)를 빠르게 확인해서 bank attitude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원하는 수정 방향으로 aileron이나 rudder만 적용해서 직진 비행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허나 ailerons와 rudder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으며 정교한 비행기 조종을 어렵게 만든다. 정확한 bank 조작을 위해선 aileron과 rudder가 삼타일치 되어야 한다. 비행기가 올바르게 trim 되었으며 기류가 안정적이라면 직진 수평 비행 도중 조종간 압력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때문에 조종사는 불필요하게 조종간을 움직이는 습관을 형성해선 안 된다. 조종사는 수정이 필요한 시점을 인지한 다음 정교하고∙부드럽고∙정확한 수정 조작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종사가 한 쪽 방향(좌석 위치로 인해 보통 좌측)을 계속 바라보려는 경향을 보일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해당 방향으로 주의가 집중된다. 이는 조종사가 관찰해야 하는 각도를 제한할 뿐만 아니라 해당 방향을 향해 무의식적으로 조종간 압력을 가하게 만든다. 비행기의 자세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안전한 비행을 위한 다른 요소들을 확인하기 위해 한 쪽 방향을 계속 바라보지 않되 끊임없이 비행기 바깥을 스캔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쪽 wingtips를 계속적으로 훑어보면 날개 수평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항적, 지형, 그리고 기상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상황 인식을 유지하게 해준다.
직진 비행은 선을 따라 비행하게 만든다. 바깥 참조를 위해 조종사는 전방의 특정 지점과 정렬된 수평선상의 한 지점을 선택한다. 만약 두 지점이 일직선으로 유지된다면 비행기는 그 두 지점에 의해 만들어진 선을 따라갈 것이다. 또한 조종사는 compass나 magnetic direction indicator가 가리키는 전방 지점을 VFR로 따라가서 경로를 유지할 수도 있으며 이때 경로가 유지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기를 잠깐씩 확인해야 한다. 수면이나 눈 덮인 표면 위를 비행할 때에는 지표면상의 지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magnetic heading을 사용해야 한다.
Level Flight
비행기를 수평상태로로 조종하는 방법을 배울 때에는 조종간을 손바닥으로 꽉 쥐지 말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쥐는 것이 중요하다. 조종사는 원하는 결과가 발생할 정도의 압력만을 조종간에 가해야 한다. 조종사는 조종간 압력과 참조점 움직임을 연관시키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미세 수정 시 계기나 바깥 참조물을 과도하게 확인하지 않되 조종간에 가해지는 압력의 양과 방향을 통해 비행기 자세 변화를 조절할 수 있다.
수평 비행을 위한 pitch attitude를 얻기 위해 먼저 자리에 똑바로 앉고, 비행기 기수 전방에 놓인 참조점을 선정하고, 자연 수평선에 대해 해당 참조점을 고정된 위치에 유지한다. [그림 3-8] pitch attitude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자연 수평선에 대한 참조점을 계기와 비교해야 한다. 만약 원하는 고도로부터 벗어나는 경향이 발생했다면 pitch attitude를 자연 수평선에 대해 재조정 해야 하며 이후 고도가 수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기를 crosscheck 해야 한다. 수평 비행 기동에서 “increase the back pressure”나 “increase pitch attitude”라는 용어는 자연 수평선에 대해 기수를 높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decreasing the pitch attitude”나 “decrease pitch attitude”라는 용어는 자연 수평선에 대해 기수를 낮추라는 것을 의미한다. 조종사의 주로 참조하는 것은 자연 수평선이다.
직진수평비행 도중 출력 설정이 일정하다면 비행기의 속도 또한 일정하게 유지된다. 엔진 출력을 의도적으로 높이거나 낮추어서 비행기 속도가 변화할 때 직진수평비행을 유지하는 훈련도 수행해야 한다. flaps, landing gear, 그리고 그 외 항력 발생 장치(예를 들어 spoilers)를 올리고 내리는 것 또한 pitching moments를 발생시킬 수 있다. airplane checkout 도중 다양한 외장의 영향을 경험해야 한다.
Common Errors
초보 조종사의 일반적 실수는 비행기의 기수만 보고 날개 수평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기수의 짧은 수평 참조선으로 인해 미세한 편차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허나 조종사가 wingtips를 참조한다면 수평 비행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따라서 수평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주요 참조물은 wingtips가 되어야 한다. 또한 이 기법은 한 쪽 날개가 낮아진 상태에서 heading 오차를 수정하기 위해 반대쪽 rudder를 가할 가능성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나쁜 습관을 지닌 조종사는 다른 비행 기동을 숙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일반적인 오류들에는 다음이 있다:
1. 자세를 설정하기 위한 참조점이 부적절함.
2. 미리 선정해둔 참조점의 위치를 잊어버림.
3. 자연 수평선 대신 계기를 통해 자세를 설정하거나 수정함.
4. 계기를 “Chase”함
5. 조종간을 기계적으로 당기거나 밀음.
6. 다른 항적, 기상, 그리고 지형을 살피기 위해 항공기 외부를 확인하지 않음.
7. 조종간을 손바닥으로 꽉 쥐어서 손과 손가락의 감각이 둔해짐.
8. 비행기를 과조작함.
9. 한쪽 날개가 낮아진 상태로 비행하거나 rudder만 사용해서 방향 제어를 유지함.
10. 직진 수평비행으로부터 편차가 발생한 후 적시에 신중한 조작을 가하지 못함.
11. 비행기에 대한 느낌을 개발할 때 감각에 집중하지 않음.
'Airplane Flying Handbook(2021) > 3: Basic Flight Maneuv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Attitude Flying (0) | 2022.08.07 |
---|---|
(5) Integrated Flight Instruction (0) | 2022.08.07 |
(7) Trim Control (0) | 2022.08.07 |
(8) Level Turns (0) | 2022.08.07 |
(9) Climbs and Climbing Turns (0) | 2022.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