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rt Traffic Patterns and Operations

 

자동차 운전을 위해 길과 도로들이 필수적인 것처럼 비행기 운항을 위해선 공항이나 이착륙장 필수적이다. 모든 비행은 공항이나 적절한 착륙 지역에서 그 시작과 끝을 맺으므로 조종사는 다양한 공항에서 사용되는 장주 규칙, 장주 절차, 그리고 장주 패턴 레이아웃을 배워야 한다.

 

자동차가 혼잡한 도시의 거리를 달릴 때에는 다른 차량에게 길을 양보하기 위해 멈출 수 있다. 허나 비행기는 그러할 수 없다. 따라서 이륙, 출항, 입항, 그리고 착륙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주 패턴과 교통 관제 절차가 존재한다. 각 공항 장주 패턴의 정확한 특성은 현재 사용 중인 활주로, 바람 상태(이는 사용 활주로를 결정함), 장애물, 그리고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공항의 종류는 작은 잔디밭부터 대형 터미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공항의 종류와 상관없이 조종사는 해당 규칙과 운영 절차를 알아야 하며 이를 준수해야 한다. 조종사는 Chart Supplements에서 공항 장주 패턴과 운영 절차를 확인해야 하며 공항 시각 표지 및 표지판(airport visual markings and signs)을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조종사에게 제공되는 정보들은 항공기들이 최대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해준다. 허나 장주 패턴, 서비스, 혹은 절차를 사용한다 해서 다른 항공기를 see and avoid 해야 하는 조종사의 책임이 덜어지지는 않는다.

 

관제탑이 운영 중인 공항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라디오를 통해 접근이나 출항에 대한 clearance와 장주 패턴 정보를 받는다. 관제탑 운영자는 조종사로 하여금 어느 지점에서든지 장주 패턴에 진입하도록 지시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rectangular pattern 대신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하도록 지시할 수도 있다.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관제탑과 조종사가 협력한 경우에는 그 외의 상황들도 발생할 수 있다. 제트 비행기나 대형 비행기는 보통 소형 비행기보다 더 넓고 더 높은 장주 패턴을 비행하며 때때로 착륙을 위해 straight-in approach를 수행할 것이다.

 

※ FAA AIM Pilot/Controller Glossary

STRAIGHT-IN APPROACH VFR - 장주 패턴 구간들을 비행하지 않고 바로 활주로 연장선(final approach course)을 교차해서 장주 패턴에 진입하는 것.

 

조종사가 모든 공항의 모든 장주 패턴에 대하여 폭넓은 지식을 가질 필요는 없다. 대신 조종사가 basic rectangular pattern을 잘 안다면 관제탑의 유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공항으로부터 제대로 된 접근과 출항을 수행할 수 있다. 만약 관제탑이 없다면 장주 패턴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 적절한 장주 규칙을 준수하는 것, 그리고 해당 지역에서 운영 중인 다른 조종사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조종사의 책임이다. 관제탑이 없는 공항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조종사가 모든 항적을 보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조종사는 항적이 아예 없어 보이더라도 계속해서 항적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basic rectangular traffic pattern을 준수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과 공중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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