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Considerations
공중 충돌(mid-air collisions) 가능성의 가장 큰 원인은 조종사가 다른 항적을 see and avoid 하지 못한 경우이다. 공항 근처에 있을 때 조종사는 다른 항적을 끊임없이 확인해야 하며 고정된 구조물(예를 들어 문기둥과 날개)로 인한 사각지대를 살펴야 한다. 고익기는 위쪽의 시야가 제한된 반면 저익기는 아래쪽의 시야가 제한된다.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저익기가 고익기 위를 비행할 때이다. 가끔 bank를 가하면 사각지대를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조종사는 다른 항적을 확인하기 위해 때때로 뒤쪽도 보아야 한다. 그림 8-4는 장주 패턴 내에서 공중 충돌에 대해 가장 위험한 지역을 나타낸다. 아래의 내용은 공중 충돌에 관한 중요한 사실들이다:
• 공중충돌은 보통 주간에 발생했다. 사고의 56%가 오후에, 32%가 아침에, 2%가 야간 • 땅거미 질 무렵 • 새벽에 발생했다.
• 대부분의 공중 충돌이 좋은 시정 조건 하에 발생했다.
• 공중 충돌은 주로 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두 항공기 사이에 발생했다.
• 공중 충돌에 연관된 대부분의 조종사들이 비행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 거의 모든 사고들이 비관제 공항 근처에서, 그리고 1,000ft 미만에서 발생했다.
• 모든 경험 수준의 조종사들이 공중 충돌과 연관될 수 있다.
다음은 장주 패턴이나 공항 근처를 비행할 때 조종사가 따라야 하는 중요한 절차들이다.
1. 공항 장주 구역으로 진입하기 전에 라디오 주파수를 동조하고 확인한다.
2. 정확한 CTAF(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를 모니터링 한다.
3. 10마일 바깥에서 위치를 보고하고 다른 입항 항적의 보고를 듣는다.
4.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에서는 downwind에 진입할 때, downwind에서 base로 선회할 때, 그리고 base에서 final로 선회할 때 보고를 수행한다.
5. 패턴에 진입하기 전에 장주 패턴 고도로 하강한다.
6. 다른 항적을 계속해서 육안 확인한다.
7. 무선 교신 없이 패턴에 진입한 항공기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식한다.
8. 항공기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등화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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