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ght Changes Caused by a Repair or Alteration
다음은 전형적인 개조의 예시이다. 먼저 두 개의 라디오 장비를 계기판에서 제거하고 baggage compartment에 위치한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를 제거한 다음 이를 하나의 self-contained radio로 대체한다. 이와 동시에 꼬리 근처에 위치한 ELT(emergency locator transmitter)를 더 가벼운 장치로 대체한다. 마지막으로 승객 좌석을 baggage compartment에 설치한다.
Computations Using Weight, Arm, and Moment
weight and balance를 계산하기 위한 첫 단계는 먼저 그림 7-4와 같은 차트를 만든 다음 관련된 모든 항목들을 나열하는 것이다. 새로운 모멘트를 새로운 무게로 나누면 새로운 CG(datum으로부터 36.4 인치 후방)가 결정된다.
Computations Using Weight and Moment Indexes
weight and balance 정보가 moment indexe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림 7-5와 같은 차트를 사용할 수 있다. 제거된 장비의 weight와 moment indexes를 비행기의 empty weight와 moment index에서 뺀다. 여기에 추가된 장비의 weight와 moment indexes를 더해서 total weight와 total moment index를 구한다. total moment index에 100을 곱해서 모멘트를 얻은 다음 이를 총 무게로 나눠서 새로운 CG 위치(인치 단위)를 구한다.
Determining the CG in Percentage of Mean Aerodynamic Chord(Percent MAC)
이 절차는 Chapter 5, Single-Engine Aircraft Weight and Balance Computations에서 설명된 절차와 동일하다. 그림 7-5와 7-6에 표시된 적재 조건과 CG 정보를 참조해서 % MAC 단위의 CG를 계산한다.
1) CG는 datum으로부터 +36.4 인치에 위치한다.
2) MAC의 길이는 58.0 인치이다.
3) LEMAC(leading edge mean aerodynamic chord)은 station 25.98에 위치한다.
4) CG는 LEMAC으로부터 10.42 인치(+36.4 – 25.98) 후방에 위치한다.
% MAC 단위의 CG를 결정하기 위해 그림 7-8의 공식을 사용한다.
개조 후의 CG는 17.9% MAC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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