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se-Load CG Checks
많은 현대 항공기는 여러 줄의 좌석, 그리고 종종 둘 이상의 baggage compartment를 가지고 있다. weight and balance를 변화시키는 수리나 개조가 이루어진 후 정비사(혹은 수리공)는 적재 조건이 CG를 허용 한계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이를 결정하기 위해 adverse-loaded CG checks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weight and balance revision sheet에 기록해야 한다. [그림 7-3]
Forward Adverse-Load CG Check
forward CG check을 수행하기 위해 비행기, 그리고 forward CG limit의 전방에 위치한 승객 및 항목들을 포함하는 차트를 작성한다. forward limit 뒤에 있는 항목들 중에서는 비행에 필수적인 것만을 포함한다: 조종사, 그리고 minimum fuel.
이 예시에서 조종사(170 파운드)는 forward CG limit보다 뒤에 있다. 연료 또한 forward limit보다 뒤에 있으므로 minimum fuel이 사용된다. weight and balance 목적상 minimum fuel은 rated maximum continuous power에서 30분 동안 작동하는데 필요한 양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각 METO(maximum except takeoff) horsepower 당 1/12 갤런으로 간주된다. aviation gasoline은 갤런 당 6 파운드이다. 따라서 METO horsepower를 2로 나누어 minimum fuel에 대한 파운드 값을 결정한다. 이 예시에서 minimum fuel은 115 파운드이다. front seat, rear seat, 그리고 baggage는 모두 forward CG limit보다 뒤에 있다. 따라서 승객이나 수하물은 고려되지 않는다.
그림 7-9와 같은 차트를 만들어 최전방 CG에 대해 적재된 항공기의 CG를 결정한다. 조종사와 minimum fuel로만 구성될 경우 CG는 +36.6이다. 이는 해당 무게에 대해 허용되는 최전방 CG(+33.0)보다 후방에 위치한다.
Aft Adverse-Load CG Check
rearward CG check을 수행하기 위해 개조 이후의 항공기 empty weight 및 EWCG를, 그리고 aft CG limit(46.0) 후방에 적재된 모든 탑승자 및 항목을 포함하는 차트를 작성한다. 그러나 이 한계의 앞에 위치한 조종사는 비행에 필수적이므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 예시에서 조종사만이 front seats를 차지한다. 연료의 CG가 aft limit 뒤에 있으므로 full fuel을 사용한다. 또한 maximum allowable baggage, 그리고 rear seat passengers의 공칭 무게(170 파운드)를 사용한다.
이러한 적재 조건에서 CG는 +45.8에 위치한다. 이는 aft limit인 +46 보다 앞에 위치한다. [그림 7-10]
'Weight and Balance(2016) > 7: CG Change After Repair or Alte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Major Alteration and Repair (0) | 2023.06.28 |
---|---|
(4) Weight and Balance Revision Record (0) | 2023.06.28 |
(5) Weight Changes Caused by a Repair or Alteration (0) | 2023.06.28 |
(6) Empty Weight CG(EWCG) Range (0) | 2023.06.28 |
(8) Ballast (0) | 2023.06.28 |